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l Sep 18. 2019

해외 면접 앱 크리틱을 통한 UX 실력 상승시키는 방법

해외 F사 면접 과정 중 하나인 App Critique으로 UX 공부하기

작년에 운 좋게 해외 F사 리쿠루터한테서 먼저 연락이 왔었다.

그 당시 면접 준비가 되어 있진 않았지만 찾아온 기회를 그냥 버릴 순 없어 면접 경험이라도 한번 경험해보고자 하고 채용 프로세스를 타게 되었다.


물론 최종 면접에서 안타깝게 탈락을 했지만 면접 과정 중에서 배울게 너무나도 많았고 UX를 처음 접하거나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한층 더 성장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면접 과정이 있었으니 바로 “App Critique”이라는 것이고 이 앱 크리틱으로 어떻게 UX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오늘 그 노하우를 알려 드리려고 한다.




면접 과정 중 하나로 있던 이 앱 크리틱은 onsite interview에서 면접관과 합의해서 고른 글로벌 서비스 하나를 가지고 면접자가 리딩을 하면서 앱을 말 그대로 크리틱/비평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면접관이 1순위로 관심을 갖고 보는 건 바로 나의 Product Thinking Skill이고, 이와 함께 덤으로 보는 건 인터렉션과 비쥬얼 디자인 스킬셋이다. 결국 이들이 원하는 건 면접자가 해당 서비스에 대한 목적부터 디자인 뒤에 있는 큰 비즈니스 전략적인 결정까지 인지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UX를 할 때도 단순 눈에 보이는 디자인만 보고 분석하는 게 아니라 서비스 전체의 큰 그림 + 비즈니스 전략을 이해를 하며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나가는 게 무척이나 중요하다.


앱 크리틱을 할 때 항상 유저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제일 먼저 살펴보아야 하고 유저가 어떻게 각 화면에서 반응하기를 서비스가 원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실제 반응을 살펴볼 줄 알아야 한다.


아래 프로세스는 내가 앱 크리틱을 할 때 항상 살펴보는 framework과도 같다. 이 프레임웍을 사용하며 질문을 던지면 어떤 서비스든 앱 크리틱을 누구나 쉽게 해 볼 수 있다.

Chel의 앱 크리틱 프레임워크:

1. 앱의 목적과 사용자 층을 파악한다.

2. 앱의 전반적인 정보 구조를 이해한다.

3. 앱의 디자인 시스템 및 인터렉션을 이해한다.

4. 앱의 시장 위치 및 경쟁자를 인지한다.



앱의 목적을 파악한다

먼저 앱의 목적과 이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층을 파악해야 한다.

이 서비스의 목적은 무엇인가? 유저의 어떤 불편함을 해소해주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인가?

누구를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인가? Primary 유저는 누구고, Secondary 유저는 누구인가? 각 유저 군은 어떻게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본인도 사용자이기 때문에 자신에게도 질문을 던져 볼 줄 알아야 한다.

나는 왜 그리고 언제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가? 타 경쟁사보다 더 많이 쓴다면 왜 이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하는가? 나는 어느 사용자 군에 속해있는가?



앱의 전반적인 정보 구조를 이해한다

위 질문들로 서비스에 대한 첫인상을 파악을 하고 난 후 던져야 할 질문은 ‘서비스가 전반적으로 올바른 구조로 설계되어 있는가?’이다.


서비스의 전반적인 정보 구조 파악을 먼저 하면서 제대로 설계가 되어있는지 확인을 한다.

그 후 세부 메뉴의 구조들을 파악하며 앱 내 일관성 있는 메뉴 Structure들이 활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ex. 이 서비스에서 사이드 네비게이션을 쓰는 게 맞는 것일까? 왜 탭으로 꺼내지 않았을까? 플로팅 버튼은 왜 사용한 걸까? 제대로 잘 사용한 걸까? 이런 질문들을 던져 보는 것이다.)

그리고 전반적인 서비스의 흐름과 레이아웃을 빠르게 스캔할 수 있어야 한다.


면접 도중 중간중간 특정 화면 플로우 혹은 화면 레이아웃 배치에 대해서

“이 화면을 좀 설명해줘. 이 000 경험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해? /왜 이렇게 디자인된 것 같아??” 이런 질문들을 툭툭 던진다.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아래 질문들을 던져 보는 방법으로 시작해도 좋다.

- 어떤 점들이 강점으로 보이는가? 왜 강점으로 보이는가?

- 어떤 점들이 단점으로 보이는가? 어떤 부분이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가?


단점을 이야기를 했을 땐 ‘이게 이래 이래서 별로야’로 끝나면 안 되고, 뭐가 문제인지? 왜 문제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왜 해당 서비스 디자이너가 이렇게 디자인을 풀었을 것 같은지에 대한 질문을 역으로 또 생각해보아야 한다. 디자인은 아무 생각 없이 그냥 하는 게 아니니 이유가 있었을 테고, 만약에 개선을 내가 한다면 어떻게 개선할 거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어필할 줄 알아야 한다. 디자인에는 정답이 없다. 사용자들은 계속 변하고, 서비스도 변한다. 그래서 어떤 대답을 내놓아도 면접관은 존중해주니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꼭 어필 하자. 자신감 있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줄 아는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해외 취업을 할 때 정말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화면에서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얼마큼 쉽고 직관적이게 설계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 쉽게 이해하고 쓸 수 있는가?

- 이 화면에서 내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였는가?

-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왜 달성하지 못하였는가? 어떤 부분이 어려웠고 어떤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가?



앱의 디자인 시스템 및 인터렉션을 이해한다

앞단의 앱의 전반적인 구조를 파악한 후, 서비스의 UI를 살펴보며 디자인 시스템과 인터렉션이 어떤지 파악을 하며 프로덕트를 어느 정도까지 이해하고 있고 감각이 있는지 면접관들은 살펴본다.  


UI 디자인

- 서비스 내 디자인이 일관성이 있는가? 디자인 시스템이 잡혀있는가?

- 디자인 시스템이 잡혀있다면 나의 생각은 어떠한가?

- 디자인 시스템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일관성이 있는가?

- 타이포그래피, 폰트 사이즈, 라인 스페이싱 등 가독성이 있는가?

- 화면 상 비쥬얼 Hierarchy가 어떻게 되는가? 제대로 잡혀있는가?

- 서비스 내 사용된 컬러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의미를 잘 전달하는가?


인터렉션

- 전반적인 애니메이션은 어떠한가? 자연스러운가?

- 화면 혹은 기능별 마이크로 인터렉션은 어떠한가?

- 마이크로 인터렉션이 필요한 곳이 있는가?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불필요한 인터렉션 또한 있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어떻게 개선을 할 수 있는가?

- 앱 내 사용자 제스처는 잘 지켜지고 있는가?


디자인 시스템과 인터렉션을 보면서 추가적으로 같이 보면 좋은 게 바로 ‘접근성’이다.

색맹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가? 시력이 잘 안 보이는 사람을 배려한 서비스인가?



앱의 시장 위치 및 경쟁자를 인지한다

마지막으로 면접관은 면접자의 비즈니스와 서비스 전략의 이해도를 측정한다.

좋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선 항상 본인이 만드는 서비스의 시장과 그 마켓 위치에 대해서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하고 어디까지 확장할 수 있는 사업인가를 인지를 해야 한다.

또한 같은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쟁 서비스들을 매번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들에게 본받을 점은 본받으며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항상 낮은 자세로 부족함을 깨닫고, 더 좋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시장을 알고 있고 항상 배움의 자세를 갖자.


해당 서비스의 마켓 포지션은 어떻게 되는가?

- 만약에 해당 서비스가 경쟁사보다 잘 되고 있다면 왜 더 성공적이었던 것 같은가? / 경쟁사보다 못할 경우 왜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해당 서비스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나는 어떤 비즈니스 전략이 더 맞다고 생각하는가?


해당 마켓의 경쟁자들은 누구인가?

-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해당 서비스는 어떠한 장단점을 갖고 있는가?

- 다른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선 디자이너로써 어떤 디자인 전략을 내놓을 수 있는가?


마지막으로 해당 서비스가 어디까지 확장 가능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서비스 확장을 한다면 어떻게 어디까지 확장이 가능한지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마치며,

해외 면접 때 하게 되는 앱 크리틱은 UX 공부를 하는 우리 모두에게 정말 좋은 공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는 해외 취업 준비하는 디자이너들 그리고 그냥 UX 공부를 더 깊게 파고 싶은 분들은 이런 식으로 하나의 앱을 선택해서 혼자 연습을 많이 해보는 걸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나도 이런 방식으로 매번 관심 있는 서비스들을 다운받아 써보고 항상 글로 내 생각을 정리를 하는 편이었고, 사고를 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이런 식으로 나도 UX 스킬셋 + 서비스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실력을 키울 수 있었던 것 같다.


앱 크리틱은 회사들마다 다르지만 대략 35분 정도 본인이 리딩 해서 스토리텔링을 하며 면접관과 소통하며 대화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 깊게 사고를 파고들어 갈수록 좋다.

디자인은 옳고 그름이 없으니까 편하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봅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원가입 폼 유효성 검증의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