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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람다 May 29. 2022

UX 리서치의 종류와 장단점,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

구글 UX Design 강의를 듣고

 근거 있는 UX/UI 디자인, 가장 중요하고 궁극적인 목표지만 그만큼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MVP 세상에 내놓고 틀을 잡아가는 프로덕트, 어느 정도 안정기에 들어서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  각자의 위치가 다른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다. 이들 모두 각자의 서비스에서  나은 UX 설계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속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려고  것이다.  과정을 우리는 UX Research라고 부른다. UX 리서치 방법은 다양하고 많은데, 그중에서 구글 UX Design 강의에 나온 것들을 정리해보았다.




UX Research, 뭐가 있는데?

리서치는 2가지 기준으로 나눠진다.

직접 vs 간접 / 질적 vs 양적

- 각 리서치는 두 가지 기준에 따른 특징을 하나씩 포함하게 된다. 직접 진행한 질적 조사라거나, 2차 자료에 해당하는 양적 조사 등과 같이


[Primary Research(직접) vs Seondary Research(간접)]

1. Primary Research

   - 인터뷰, 서베이, UT 같이 직접적인 사용자의 반응을 볼 수 있는 조사

2. Secondary Research

   - 책, 논문, 아티클 등 2차 자료


[Qualitative Research(질적) vs Quantitative Research(양적)]

1. Qualitative Research : 질적, 정성적 조사

   - 관찰과 대화를 통한 조사

   - ‘왜’,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와 같은 사용자의 니즈와 목표에 대한 이해를 도움

2. Quantitative Research : 양적, 정량적 조사

   - 카운트와 계산을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에 집중 (ex. 대규모 서베이)

   - ‘얼마나 많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음



그래서 UX Research 어떻게 하면 될까?

리서치의 종류와 각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여기서는 Primary vs Secondary 기준에 따라 해당하는 리서치를 정리했다.


[Primary Research]

1. 인터뷰

장점

1) 사용자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음

2) 팔로업 질문 가능

3) 사용자 니즈에 기반한 구체적인 질문이 가능

4) 사용자로부터 직접적인 제안을 받을 수 있음

단점

1) 시간과 돈이 많이 듦

2) 샘플 규모가 작음 (시간과 돈의 제약 때문에)

3) 그룹 인터뷰는 밴드웨건 효과 등에 영향을 받음


2. 서베이(설문조사)

장점

1) 샘플 규모가 큼

2) 빠르게 결과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3) 비용이 적게 듦

단점

1) 피드백의 깊이가 낮음

2) 서베이 포맷에서 할 수 없는 리서치 질문들이 있음

3) 개인화가 되지 않음


3. Usability Studies(Usability Test)

장점

1) 실제 사용자 인터랙션 얻을 수 있음

2) 추측에 대한 검증 가능

3) 깊이 있는 피드백

단점

1) 우리의 프로덕트가 얼마나 쉬운지에만 초점

2) 비용이 많이 듦

3) 실험실 등에서 통제된 상황 속 UT와 사용자가 실제 삶에서 경험하는 것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Secondary Research]

장점

1) 시간과 돈 절약

2) 즉시 접근 가능

3) primary research에 대한 보조

단점

1) 직접적인 사용자 반응 알 수 없음

2) 실제 우리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사용자 피드백받을 수 없음

3) 적절하게 이용하지 못하면 오해와 일반화의 문제가 발생



**UX Research 진행  주의해야  사항**

근거를 찾기 위해 리서치를 진행하는데 오히려 그 방향이 잘못되면 엉뚱한 결과, 심하게는 프로덕트에 큰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다음의 주의사항들을 유념하여 올바른 근거를 찾을 수 있도록 집중하자.


Confirmation bias (확증 편향) :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방향에 대한 근거만을 수집하고, 나머지는 외면하는 경우 aka. 답정너

이를 방지하기 위해,

- 개방형 질문으로 묻기

- 적극적으로 듣기

- 대규모 샘플 데이터 수집


False consensus bias (허위 합의 편향) : 자신의 의견이나 신념이 실제보다 더 보편적이라고 믿음

ex. 밖에 나가서 100명한테 물어봐, 내 말에 동의할걸?

이를 방지하기 위해,

- 자신의 가정을 확인하고 명확히 설명

- 확증 편향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 조사


Recency bias & Primacy bias (최신 & 우두머리 편향) : 가장 최근에 본 것을 더 잘 기억하고 & 처음 본 정보를 더 잘 기억함

이를 방지하기 위해,

- 자세한 노트와 녹음 사용

- 각 인터뷰이를 동일한 방법으로 인터뷰

- 인터뷰 사이에 텀 갖기


Implicit bias (암묵적 편견) : 나도 모르게 갖고 있는 편견들

이를 방지하기 위해,

- 본인의 행동 되돌아보기

- 타인에게 이것이 편견인지 물어보기


Sunk cost fallacy (매몰비용의 오류) : 투자한 비용이 아까워서 하게 되는 행동들

이를 방지하기 위해,

- 프로젝트를 작은 단계로 나누기

- 계속할지 멈출지 결정할 수 있는 지점들 설계




 그저 감으로, 이게 더 예쁘니까, 이렇게 디자인을 하는 것은 우리의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는 일이다.

UX 중요해!!! 는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그 안에서 어떤 단계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디테일이 달라지고 결국 프로덕트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 낸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결론은 우리에게 어떤 리서치가 필요하고, 그것을 잘 진행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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