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Jan 02. 2017

성공책쓰기플러스 피플 <출판기획자 인터뷰>

출판·교육기획자박은정 부장

“저자의 성공이 곧 우리의 성장이다.”

성공책쓰기플러스 피플 인터뷰 2번째 주인공, 17년차 출판/교육 기획자 박은정 부장


1.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하고 계신 업무, 경력 등)

현재는 라온아시아 교육사업부 파워컬리지에서 교육매니저 업무를 하고 있는 박은정 부장입니다. 올해까지 사회생활 17년차인데 출판기획편집자로 15년간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출판기획편집자로 일하면서 만든 책은 권수로 따지면 약 120권 정도 됩니다. 

2014년에 라온북 편집장으로 입사했다가 현재는 교육사업부에서 일하고있습니다. 출판기획편집자로서의 경험을 활용해 성공책쓰기플러스의 코칭 프로그램을 관리, 운영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2. 경력이 화려하십니다. 러브콜도 많이 받으셨을 것 같아요. 어떻게 성공책쓰기플러스와 함께 하게 되었나요?

2014년에 나이 마흔을 바라보면서 내가 하고 있는 출판이라는 일에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출판사에서 처음 일할 때에 비하면 저자 분들이 책을 통해 얻어가는게 현저히 적어지고 있었거든요. 제가 출판계에 처음 입사했을 때만해도 초판은 약 5천 권을 찍었어요. 현재는 약 2천권 정도씩 찍고 있죠. 그만큼 출판시장 자체가 작아진 건데, 그에따라 저자들도 책의 인세가 줄어들었죠. 한마디로 책을 판매하는 것만으로는 책 출간까지 저자가 투여한시간, 노력이 보상받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책 한 권 내는 것만으로도 만족하는저자도 있었지만 이왕 책을 내는 거라면 책을 통해 얻을 것도 명확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런 생각이잘 맞는 출판사를 찾다가 ‘라온북’ 편집장 자리에 면접을보게 됐습니다. 애초에 라온북은 ‘책쓰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저자를 발굴하고 그 저자의 책을 출간해주는 특이한 출판사라고 알고 있었고, 이런 면에 매력을 느꼈는데 면접 때 조영석 소장님의 비즈니스 비전을 듣고 나니 망설일 이유가 없어서 바로 입사를결심했습니다.

입사 후에는 ‘라온북’의 출판사업부에서 발굴한 저자의 책을 만들어 세상에 저자를공유하고 컨텐츠를 확산하는 업무에 주력하다가 2015년에 ‘성공책쓰기플러스’에서 본격적으로 ‘책쓰기 교육’을담당해 조영석 소장님을 도와 ‘성공책쓰기 아카데미’의 예비저자여러분과 만나는 최접점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3. 저자분들의 지식과 경험이 책을 넘어 확산될 수 있도록 기획해 주고 계시군요. 

   대표적인 저자 성공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주시겠어요?

제가 입사하고 세 번째로 출간한 책이 황이슬저자의 <나는 한복 입고 홍대 간다>였습니다. 전주에서 활동하는 28살의 한복 디자이너 황이슬 저자는 열정에 가득한젊은이였습니다. 그 열정이 세상에 드러나기 위해서는 책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저자의 이력과 매력이 드러나는 것에 집중해서 편집,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출간 시점에 맞춰서 책 제목처럼 홍대에서 한복 패션쇼를 하자고 기획하게 되었고요. 홍대 패션쇼를 통해 홍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덕분에 황이슬 저자는 퓨전 한복디자이너의 샛별로 떠올랐습니다. 2년이 지난 현재 황이슬 저자가 얼마나 퍼스널브랜딩 돼 있는지는 인터넷에 검색만 해봐도 알 수 있습니다. 

성공책쓰기플러스는 저자를 성공시키면 우리도성공한다는 신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자분들에게 항상 최선을 다해 출판에 필요한 모든 것을 코칭하고있습니다.


4. 예비저자분들을 최접점에서 만나고 계신데, 주로 어떤 사람들이, 왜 책을 쓰고 싶어하나요?

죽기 전에 ‘내 이름으로 된 책 한권을 내고 싶다’는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머리와 마음에 차오르는 컨텐츠가 있기 마련이고, 그것을 책으로 남기고 싶은 욕망은 자연스러운 것이지요.

이 욕망을 구체화 하고 실현시키는 분들이성공책쓰기 아카데미를 찾아오시는 분들입니다. 아카데미에 오시는 분 중에는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비즈니스를확장하려는 분의 비율이 가장 높고, 이제까지의 커리어를 쌓는 동안 만들어진 컨텐츠를 정리하려는 분, 자전적 이야기를 남기려는 분, 일상을 소소하게 남기려는 분 등이계십니다.

책은 내 안에 컨텐츠만 있으면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을 풀어놓는 방식, 방법, 방향을 모르기 때문에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죠. 그 부분에 대해해결책을 제시하고 코칭하는 것이 저희 성공책쓰기플러스의 역할입니다.


5. 주로 예비저자분들이 갖고 있는 고민은 무엇인가요?

예비저자 분이 상담하면서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것이 “제 컨텐츠도 책으로 출간 가능한가요?”입니다. 간혹 시장이 너무 작거나, 생각했던 것에 비해 예비저자가 풀어놓을컨텐츠가 부족해서 아카데미를 시작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비저자가 생각했던 컨텐츠가 아닌조영석 소장의 코칭을 통해 본인은 컨텐츠라 여기지 못하고 있던 것이 명확한 시장을 갖고 있는 컨텐츠고 확인되는 사례가 왕왕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친 실행력>의 박성진 저자는 처음에 스피치에 관련된 책을쓰기 위해 코칭을 시작했다가 조영석 소장을 통해 ‘실행력’이라는컨텐츠가 ‘발굴’되어 책으로 세상에 ‘공유’되고 ‘확산’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현재박성진 저자는 ‘실행력’이라는 주제로 대기업 강연을 연달아하고 있습니다. 출판 전문가가보는 시장성 있는 컨텐츠는 예비저자가 생각하는 것과 확연히 다릅니다. 코칭을 통해 이 부분이 보완되고완성도 있는 컨텐츠가 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질문은 “제가 글을 쓸 수 있을까요?”입니다. 글은 특별한 사람이 쓰는 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런 질문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책쓰기’를 배우는분들은 ‘문학 작가’가 아닙니다. 때문에 유려한 글 솜씨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다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컨텐츠를 글로 옮기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글쓰기에 대한 노하우는 ‘성공책쓰기아카데미’ 수업에서 충분히 알려드리고 있으므로 내가 하는 말을 글로만 옮길 수 있다면 ‘책쓰기’에 도전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17년차 출간기획편집자인 제가 최종적으로 원고를 봐 드리니까걱정을 더 덜어도 되겠죠?(웃음)

6. 성공책쓰기플러스를 통해 최근 171번째 도서가 출간되었습니다.

   저자 배출 수는 161명에 달하고요. 어떤 점들 때문에 성공책쓰기플러스에 사람들이 모이는 걸까요? 

우리 성공책쓰기플러스의 비전은 ‘더 많은 사람에게 인생의 새로운 길을 찾게 한다’입니다. 더불어 저자가 성공해야 성공책쓰기플러스도 성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때문에 책의 컨셉을 짜는 것에서부터 출판사와계약하는 것까지 진심을 담아 코칭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전과 가치를 경험하신 분들이 우리와 책쓰기를하고 싶어하시는 거고, 주변 분들에게 같이 하기를 권하십니다.

그리고 성공책쓰기플러스에는 출판 관련 전문가가 많습니다. 조영석 소장님과저를 비롯한 출판 전문가의 경력을 합치면 70년이넘습니다. 출판 기획부터 마케팅까지전 과정에 걸친 코칭이 가능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더구나 소장님은 비즈니스만 20년을 해온 분이기때문에 트렌드와 문제해결에 상당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코칭할 때 반영되기 때문에 ‘퍼스널브랜딩’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책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것이죠. 

또 하나 말씀드리자면, 성공책쓰기플러스는 글쓰기가 아닌 책쓰기를 코칭합니다. 이두 가지가 혼용되기도 하는데요. 둘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책쓰기는내 컨텐츠(암묵지)가 구조적인 틀을 갖춰서 글로 기록(형식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여기에 현재 형성된 시장에 독자가 반응할 수 있는 컨셉을 잡아 집필하는 것에 방향이 맞춰진 교육입니다. 이것이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출판 트렌드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필요하고,차별화 된 컨셉을 뽑아내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성공책쓰기 아카데미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한명확한 문제해결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이 저희와 함께 하고픈 이유일 것입니다.


7. 책 출간 후에 저자분들은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출간 저자분들은성공책쓰기플러스와 어떤 관계를 갖게 되나요?

책을 출간하시면 보통 강의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출간이확정된 후에는 출간될 때까지 성공책쓰기플러스가 운영하는 ‘프로강사학교’에서강사 역량을 키우는 분도 많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컨텐츠가 담긴 책을 통해강의를 하거나, 본인의 비즈니스에 책이 홍보 역할을 하게 되어 퍼스널브랜딩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성공책쓰기플러스의 자회사인 성인교육기업 ‘파워컬리지’에서 특강을 개최하거나, 정식 교육프로그램으로 기획되기도 합니다.

책을 통해 비즈니스가 확장되어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얻는 저자 분이 많으신데요.책으로 본인의 전문성이 드러났을 때 기업 혹은 기관에서 제안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책쓰기 코칭을 통해 <3D 프린팅 스타트업>을출간한 김영준 저자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프로그램디렉터로 스카우트 되어, 정부기관에서 스타트업 기업을 양성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컨텐츠를 통해 새로운 인생의 길을 찾는 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인생의 돌파구를 찾은 저자와예비저자가 함께 네트워킹을 하는 ‘파워컬리지데이’를 운영하고있는데 이 행사를 통해 예비저자는 책쓰기에 강력한 동기를 부여받고, 네트워킹이 공고해지며, 저자끼리 시너지를 내는 경우도 생기고 있어서 긍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공책쓰기플러스는 저자를 발굴하고 독자와 공유하고 세상에 확산하는 역할을 하므로 장기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생산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여러 가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책 한 권 내는 것만으로는 이루고자 하는것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성공책쓰기플러스를 통해 책 한 권으로 이룰 수 있는 최대치의 성과를 찾아보시기바랍니다.


8. 앞으로 어떤 성공책쓰기플러스를 꿈꾸시나요? (비전이나 이루고싶은 목표)

지금처럼 책쓰기를 통해 인생의 새로운 길을찾고 싶은 분이 원하는 정보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하고, 아직 발굴되지 않은 분들의컨텐츠가 저희를 통해 세상에 드러나서 대한민국에 필요한 지식이 널리 확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자의 성공이 저희의 성장이라는 점 잊지 않고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공책쓰기플러스 네이버 카페 : http://cafe.naver.com/successband

라온북출판사 조영석대표 책쓰기특강 : http://powercollege.co.kr/module/lecture_view.php?no=33



매거진의 이전글 책쓰기도 큐레이션 시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