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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n강연 Jul 16. 2018

책쓰기 인터뷰'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 오완구 저자

성공책쓰기 아카데미

성공책쓰기 아카데미 출신 저자 인터뷰

“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 오완구 저자


성공책쓰기 아카데미에서는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책을 집필하여 퍼스널 브랜딩과 비즈니스 기회 확장의 기회를

갖을 수 있도록 책쓰기 코칭을 진행하고 있으며, 출간한 저자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책과 함께 퍼스널 브랜딩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인터뷰하여 브런치에 올리고 있습니다. 

저자가 되어 책을 출간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성공책쓰기 

아카데미 일일특강을 들어보시면, 출판의 노하우를 배울 수있습니다.

신청하기 : https://cafe.naver.com/successband/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쇼핑족'의 수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로 돈을 좀 벌어볼까?'하고 생각하는

 온라인 쇼핑몰 예비 창업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스타일난다가 로레알그룹에 거액에 인수되면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심도도 한층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쇼핑몰 창업 도전에 앞서서,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10명 중 8~9명은 실패에 직면한다."

시대의 흐름에 있어서 온라인 쇼핑몰에 창업에 대한 수요와 실제 창업자 수는 증가했지만,

 그중에 꾸준히 성공하는 사업가들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기대에 부풀어 쇼핑몰을 창업했으나 판매가 저조해 고민하는 사업가들, 

제대로된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고 싶은 예비 창업가들을 위해

 고수익을 올리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 홍보 전략을 담은 책을 출간한 오완구 저자.


그의 책이 출간 후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단순 이론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20년동안 온라인 쇼핑몰 분야에서 몸담아 오면서 

체득한 실전 지식을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비즈니스를 하면서 

창업가들에게 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내용에 대한 해답을 책에 담아, 

이 방법들이 그들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길 바라는 오완구 저자.

그를 만나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 그리고 독자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독자분들에게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온라인 쇼핑 관련 일을 20년째 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쇼핑 비즈니스 회사를 직접 운영하며 쇼핑몰을 구축해 운영도 하고 있으며, 여러 쇼핑 채널에 입점해서 실제로 판매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판매 상품 중 일부는 사업성이나 방송 적합성 등을 고려해서 홈쇼핑이나 데이터 홈쇼핑을 통한 판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컨설팅도 하고 있습니다.



  

Q.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를 하고 계신데요. 처음에 책쓰기를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한 강의를 하면서 추천 도서 의뢰를 받곤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찾아보니 대부분 쇼핑몰 구축에 관한 내용이나 오픈마켓 등 일부 쇼핑몰에서의 대박 경험에 대한 내용의 책들이 상당 수더라고요. 특히나 창업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다양한 쇼핑 채널에 대한 소개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이 없는게 아쉬웠습니다. 매번 직접 수강생들을 만나 창업 관련 강의를 하면서 책을 한 권 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독자를 만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Q. 온라인 쇼핑몰 창업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실제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성공하는 온라인 쇼핑몰, 어떤 특징들이 있나요?


온라인 쇼핑몰 사업은 웹사이트나 모바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외에도 디자인, 마케팅, 상품 소싱, 다양한 쇼핑채널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 개발 및 변화하는 쇼핑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파급력이 날로 커지는 SNS를 통한 홍보 전략도 놓쳐선 안되겠죠. 



  

Q. 다른 온라인 창업에 관한 책들과 달리, 저자님의 책은 실전 경험이 담겨 있습니다. 

간단한 것이지만 의외로 많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이 놓치고 있는 실전 TIP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더라도 다양한 쇼핑 채널에 입점해서 판매해보시길 권합니다. 이 책에 10여개의 판매 채널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는데요, 상품에 맞는 채널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상품 상세페이지 기획에 심혈을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고객은 오직 상세페이지만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거든요. 상품 소개 내용이 충분히 어필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이는 과장 광고까지 하는데 내 상품의 특징과 장점을 충분히 어필하지 못해서는 안되겠죠.



Q. 책의 내용 중, ‘이 내용은 꼭 창업자들이 알았으면 한다’ 하는 부분들이 있다면 

그 챕터와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1장에 있는 ‘불황에 뜨는 온라인 쇼핑몰’을 꼭 보셨으면 합니다. 요즘 장기 불황의 시대라고 하잖아요. 같은 상품이라도 판매하는 방식에 따라 성과 차이가 클 수 있어요. 경기가 어려울 때 효과적인 판매 방식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장에 있는 ‘고객 심리를 이용한 프로모션 전략’도 마케팅 기획을 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케팅은 고객의 심리를 읽는 법에서 시작한다고 하죠. 고객의 심리를 어떻게 자극하여 판매로 연결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책쓰기 그리고 책 출간.. ‘책’이라는 것은 저자님의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의미인가요?


생각만 하는 것, 말로 하는 것, 글을 쓰는 것은 차원이 다른 것 같습니다. 그동안 생각하고 말로만 하던 것을 책을 출간함으로써 뭔가를 완결지었다는 뿌듯한 느낌입니다. 어려서부터 남이 쓴 책을 읽으며 교육받고 도움을 받았는데 이제 제가 쓴 책이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면 이보다 기쁜 일이 있을까 싶습니다.

또한 누군가를 만나 같은 주제로 같은 얘기를 반복하곤 했는데 이제는

 ‘먼저 제 책을 한번 보시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Q. 이번 책을 통해, 어떤 저자로 브랜딩 되고 싶으신가요?


관련 일을 누구보다 오랫동안 해오면서 느낀 것이지만 누구보다 잘 하는게 능사는 아닌 것 같아요. 일과 사람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함께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그런 저자로 인식되면 좋겠습니다.



Q. 출간 후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기존에 하던 온라인 쇼핑 비즈니스는 변함없이 계속 할 예정입니다. 이외에 앞으로는 창업 준비자들과 더 자주 만날 기회를 갖고자 해요. 요즘은 대학생뿐만 아니라 고등학생도 온라인 쇼핑 창업에 대해서 관심이 많더라구요. 열정을 갖고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면, 

그런 만남의 기회를 더욱 넓혀나갈 생각입니다.



Q. 마지막으로 책쓰기를 목표로 하고 있는 예비 저자들에게 동기부여의 한마디를 남겨 주세요.


무엇보다 긍정적인 생각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책을 쓰는 중간에 ‘내가 과연 잘 완결 지을 수 있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었어요. 그리고, 누가 ‘내 책을 비난하거나 하면 어쩌지?’라는 걱정도 들었고요.

세상에 완벽한 책이 있겠어요? 그리고 꼭 베스트 셀러일 필요도 없잖아요. 쓰다가 너무 힘들면 책쓰는 것을 며칠 잊고 편하게 지내세요. 그리고 몰입이 되면 다시 즐거운 마음으로 쓰시고요.

책으로 밥 먹고 살아야하는 전업 작가가 아니라면, 가능한 즐거운 마음으로 책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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