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Dec 02. 2016

책 출판하는 방법 1단계 : Planning

성공책쓰기플러스 - 조영석 소장

책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출판하기까지의 전체과

정을 궁금해하게 된다. 출판사와 계약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고를 쓰

기만 해도 되는 건지, 원고를 완성하고 나서 출판사를 찾아가야 하

는 건지, 아니면 자비출판을 준비해야 하는 건지 궁금한 점이 많아

도 출판에 대해 알지 못하면 답답할 수밖에 없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책을 쓰고 출판하기까지의 전체과정을 살펴

보기로 한다. 일반적인 출판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4계로 진행된다.


1단계: Planning

‘책 쓰기를 위한 계획’은 책의 모든 것을 준비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책의 소재가 되는 쓸거리를 찾는 것에서부터 출간 후의 마케

팅까지 전체과정을 먼저 생각하고 준비하는 작업이다. 당신 책을 구

입해서 읽어줄 타겟고객을 정하고, 그들의 원츠를 찾아내는 것이다.

또한 이미 출간된 유사한 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차별화요소를 찾

아내는 단계이기도 하다. ‘Planning’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것들

을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쓸거리 찾기와 모으기

 ‘어떤 내용의 책을 쓸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막연히 책을 쓰고 싶다고 해서,

 그리고 반드시 써야 한다는 이유로 무작정 시작한다면 

시간낭비가 될 뿐이다. 우선적으로 본인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를 

정하고, 그에 맞는 책을 쓰는 데 필요한 쓸거리를 찾아내서 모아야 한다.

당신이필요로하는쓸거리는주변에서접하기쉬운신문, 잡지, 책, 광

고, 블로그, 카페 등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 시장조사

 우선 대형서점으로 시장조사를 나가라. 당신이 정한

쓸거리와 유사한 책이 있는지 확인하라. 유사한 책이 없다면 블루오

션 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당신에게는 행운이다. 하지만 유사한

책이 있다면, 레드오션 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철저하게 대비

해야 한다. 유사한 책들을 비교 분석하고, 잘 팔린 책과 안 팔린 책

의 원인을 생각해 보면서 그 이유를 찾아봐야 한다. 또한 그 책들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디자인과 편집 상태까지 꼼꼼하게 살펴봄으로

써 당신이 쓸 책의 방향에 대해 미리 생각해 봐야 한다.


● 컨셉과 주제 결정 및 자료 정리

 ‘당신 책의 컨셉은 무엇인가?’

라고 물었을 때 자기 책의 컨셉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책

쓰기 에서의 컨셉은 그 책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저자의 생각을 말

한다. 컨셉과 주제를 정하면, 그에 맞는 샘플북을 찾아서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그 다음으로 할 일은 컨셉과 주제에 맞는 자

료를 본격적으로 찾은 것이다. 자료를 찾을 때는 당신이 정한 컨셉

과 주제와 연결할 수 있는 사건이나 사람, 이벤트, 이미지, 이론과 사

례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좋다.


● 출판 기획서의 작성

출판 기획서는 출판사에 출간을 제안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일에는 밑그림이 있어야 하듯 출판에서도 마찬가지다. 

출판 기획서는 책을 출간하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잘된 출판 기획서는 책의 완성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판매율 상승으로 이어진다.


성공책쓰기플러스 특강

출판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와 책쓰기의 명쾌한 방향을 잡을 수 있는

라온북 출판사 조영석 소장님의 특강입니다.

신청 : https://cafe.naver.com/successband

매거진의 이전글 책쓰기를 배운 수강생들은 무엇을 찾아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