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Jun 04. 2023

VNL 2023 한국, 0:3 태국에 역전패하다

져서 그렇지, 문지윤의 해결사 능력이 돋보였습니다.

한국이 2022년 VNL에 이어 2023년에도 태국에 0:3으로 졌습니다. 실력이나 기록 면에서도 완패입니다. 게다가 2, 3세트는 역전패입니다. 차추온과 핌피차야의 날개 공격과 탓다오, 하타야의 중앙 공격을 막아내지 못했고 블로킹도 크게 뒤졌습니다. 개인의 실력을 떠나 팀워크가 철저히 비교됐고 선수들의 분위기도 완전히 달랐습니다. 한국 여자배구는 도쿄올림픽 4강까지 갔다가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아직도 김연경을 얘기하는 건 비겁합니다. 왜냐면, 이미 다른 나라들을 비롯해 태국 선수들은 물갈이를 했거든요. 그러니 김연경 얘기는 그만합시다. 은퇴한 김연경을 불러들이자는 말도 하지 맙시다. 누가 그랬더라, 해결 방법은 앞에 있습니다(항상 악인이 이런 말을 한단 말이지요). 


경기 전

VNL 2023 첫 번째 주(week)에서 한국은 3패, 태국은 1승 2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8년 이후 VNL에서 한국과 태국은 2:2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18, 19, 20년 경기는 누가 이겼든 세트 스코어 3:1로 이겼지만 22년에는 3:0으로 치러졌죠. 네, 한국이 태국에게 세트를 하나도 얻지 못하고 진 유일한 경기였습니다. 거기에 하나 더 보탤 수는 없어요.


태국은 지난 경기에서 닷다오와 차추온이 폰푼과 호흡을 맞춰가며 장신 선수들을 잘 상대했는데요, 대표팀이 연습을 엄청한 것 같아요. 호흡이 잘 맞습니다. 반면 한국 대표팀에서는 박정아를 주목해야 하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결과를 보여주지 않아서 조금 답답한 마음이 있죠.


어제 아껴둔 박정아 선수가 오늘은 나올 테니 기대를 걸어봅니다. 문지윤이 아포짓으로 조금 더 활약을 해주면 좋겠고 세계에서도 먹히는 정호영의 속공, 이주아의 이동공격이 오늘은 빵빵 터졌으면 좋겠네요. 조커 김미연 선수의 서브가 어제 살아났으니 박정아, 김미연, 표승주의 공격이 염혜선 세터와 함께 리드미컬하게 이어지는 모습을 보고 싶군요.


지금까지 한국팀은 터키, 캐나다, 미국에 블로킹에서 많이 밀렸는데 오늘은 그런 핑계를 댈 수 없겠습니다. 정호영, 박은진, 이다현 믿음직한 미들 블로커들이 잘 버텨주기를. 신연경이나 문정원 선수는 말할 것도 없고요.


1세트

김다인, 강소휘, 정호영, 정지윤, 박정아, 이주아 그리고 리베로 문정원이 스타팅으로 1세트 출발합니다. 김다인 서브로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랠리가 길어지는데 정지윤의 스파이크를 차추온이 블로킹합니다. 0:1.


차추온이 곧바로 서브 에이스까지 만드네요. 이어서 핌피차야 연타가 떨어지고 차추온의 서브를 문정원이 실수해 0:4 그러나 핌피차야 공격이 벗어나면서 1:4가 됩니다. 차추온의 공격과 서브가 매섭네요. 곧이어 차추온 중앙 백어택이 꽂히면서 1:5, 하따야의 이동공격이 터지면서 1:6까지 벌어집니다. 타임아웃을 부르는 한국. 초반부터 좀 당황스럽네요.


박정아 밀어 넣기로 한 점 만회. 2:6. 그런데 박정아가 공격할 만한 토스가 없네요. 정호영 서브가 차추온 맞고 나가갑니다. 3:6. 핌피차야 강공이 꽂히면서 3:7. 지금 한국은 공격 다운 공격을 못하고 있고요, 하따야가 이동 공격으로 또 한 점 추가합니다.


박정아 오랜만에 연타 나왔고요, 차추온의 백어택을 박정아가 블로킹해냅니다. 4:8. 오, 드디어 박정아 공격이 터졌네요. 5:8. 그러나 정지윤 서브 범실로 5:9. 박정아가 연속 스파이크 공격으로 터치 아웃을 만듭니다. 6:9. 이주아 밀어 넣은 것을 태국이 팬케이크로 막았는데 비디오 판독을 요청하는 한국팀입니다.


아, 플로어에 맞았네요. 7:9가 되고 태국이 타임아웃을 부릅니다. 카메라에 몹시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태국 선수들. 여유 있네요. 차추온의 왼쪽 전위 공격이 이주아 손 맞고 나갑니다. 7:10. 랠리 끝에 차추온의 연타가 라인 밖으로 나가면서 8:10. 똑같은 위치에서 차추온 공격이 이번에는 블로커 손 맞고 나갑니다. 8:11. 강소휘 스파이크는 핌피차야에게 블로킹당하고 우리 코트에 떨어지네요. 8:12. 차추온이 같은 자리에서 또 점수를 냅니다. 블로커 손 사이에서 춤추다 떨어지는 공이 야속하네요. 8:13.


정호영 빗맞은 속공이 태국 코트에 떨어집니다. 9:13. 폰푼과 탓다오의 속공이 바로 들어오네요. 9:14. 정지윤의 스파이크가 제대로 한 번 나왔습니다. 10:14. 이래야 정지윤이죠. 이번엔 탓다오의 빗맞은 속공이 우리 플로어에 떨어집니다. 그러나 바로 서브 범실하는 탓다오. 11:15.


표승주 들어와서 서브 넣습니다. 서로 스파이크를 주고받는 랠리가 계속되다가 핌피차야 공격을 박정아가 막아냅니다. 그러나 빠른 속공으로 응수하는 핌피차야. 12:16. 점수 차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뭔가 항의를 하는 세자르. 비디오 판독을 해달라고 하는데요. 이번 경기 지면 큰일 날 것 같은지 세자르가 강력하게 항의하는 건 처음 봅니다.


넷터치 여부를 물어본 것 같은데 아니었네요. 태국의 점수가 그대로 인정됩니다. 뭔가 국제 룰에 익숙하지 않은 것 같은 우리 팀이에요. 매 경기 포지션 폴트가 나왔을 정도라서 심판이 휘슬만 불면 불안합니다.


박정아가 드디어 살아나나요. 13:16. 이번엔 높이도, 파워도 아주 좋았습니다. 오랜만에 아라차폰의 공격을 보네요. 강소휘가 막지 못합니다. 13:17. 이주아 이동 공격으로 한 점 만회. 태국은 위파이가 들어옵니다. 14:17. 이번엔 소휘가 한 번 해주네요. 아주 강한 스파이크가 위파위 맞고 나갑니다. 15:17. 이번에 태국의 범실로 16:17. 그러나 차추온이 가만있지 않네요. 빠르고 높습니다. 16:18.


정지윤의 백어택이 실패하면서 다시 세 점 차, 이주아 밀어내기 공격이 차추온 맞지 않고 나가면서 16:20. 핌피차야 연타가 멀리 엔드라인을 밟고 나갑니다. 16:21. 강소희 밀어 넣기 성공으로 17:21. 이번엔 좁고 깊은 곳을 잘 봤네요. 이주아 서브 범실로 17:22. 김다인-정호영으로 이어지는 속공이 탓다오 맞고 우리 코트로 떨어집니다. 17:23. 이어진 강소휘 오픈이 또 탓다오에게 걸려 17:24 세트 포인트를 내줍니다. 정호영의 오버넷으로 1세트를 태국이 가져갑니다. 17:25.


1세트를 보니 왜 태국이 잘하는지 알겠네요. 네트 근처에서 아주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입니다. 우선 폰푼의 토스가 무척 안정됐다는 점을 인정해야겠네요. 주포인 차추온과 핌피차야, 미들블로커인 탓다오와 하따야의 움직임이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이에 비해 우리 팀은 뭔가 삐걱거리는 느낌이에요.


2세트

차추온 서브로 시작합니다. 김미연의 밀어 넣기 시도는 탓다오 블로킹에 걸리네요. 0:1, 그러나 차추온 서브가 벗어나면서  1:1 원점입니다. 랠리 끝에 정지윤이 마무리합니다. 이번 거는 아주 좋았어요. 여유 있고 정확하게 빈 코트에 꽂아 넣습니다. 여기에 태국의 포지션 폴트가 나면서 3:1로 한국이 앞섭니다.


아차라폰의 공격이 리베로 앞에 떨어져서 3:2, 김미연의 라인 가까운 밀어 넣기 성공하면서 4:2, 핌피차야 공격이 한국 코트 끝을 맞힙니다. 4:3. 이번엔 박정아 공격이 먹히네요. 리베로 손 맞고 나가면서 한점 추가. 아차라폰 공격을 블로킹했는 게 아웃되면서 5:4가 됩니다.


박정아 공격이 라인 밟고 나가면서 성공, 이제 박정아가 살아나야 할 시간입니다. 그러나 정지윤 서브 범실로 6:5. 탓다오도 서브 범실로 7:5. 어려운 토스를 받아 김미연이 강공을 펼쳤는데 블로커 손에 맞고 맙니다. 7:6. 김미연 밀어 넣기를 받아내고 차추온이 필어넣기를 따라 했는데 실패. 8:6. 차추온의 공격은 쉬지 않는군요. 이번엔 한국 ㅋ토트 뒤를 맞혀 성공. 박정아 스파이크가 튀어나온 것을 수비하는 과정에서 태국 범실 9:7.


중앙에서 탓다오가 속공으로 한 점 추격합니다. 이번에는 정호영 속공이 바로 따라가네요. 차추온 옆을 강타하고 나갑니다. 10:8. 핌피차야 공격이 블로커 맞지 않고 나가서 11:8. 태국팀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노터치가 명확하네요. 


김미연 서브를 넣습니다. 역시, 차추온을 맞고 코트에 떨어지며 에이스를 만듭니다. 12:8. 되갚기라도 하듯 아차라폰의 스파이크가 한국 코트를 뚫어냅니다. 박정아의 밀어 넣기를 수비한 후 차추온이 백어택으로 들어오면서 살짝 밀어 넣습니다. 12:10. 정지윤 공격이 우리 쪽으로 넘어오면서 수비실패로 12:11, 차추온의 백어택이 정호영 손가락 맞고 나갑니다. 12:12. 한국의 타임아웃입니다. 오늘따라 유난히 세자르가 흥분하네요.


왼쪽 전위에서 아차라폰의 빠른 공격이 불로커 맞고 나가고, 정호영은 속공으로 이를 되갚습니다. 13:13. 차추온이 백어택 초강공 스파이크를 이주아가 막아냅니다. 손 많이 아프겠어요. 핌피차야 공격을 블로킹했으나 우리 쪽 코트 빈 곳으로 떨어지네요. 다시 14:14. 아차라폰의 백어택이 성공하면서 14:15 역전을 내줍니다. 박정아 공격이 하따야 블로킹에 걸리면서 14:16. 오른쪽 전위로 옮긴 박정아의 공격이 이번에 차추온한테 걸립니다. 14:17. 김미연 표승주와 교대합니다.


박정아의 강공이 걸리자 다음엔 밀어 넣기로 한 점 만회하는 한국. 15:17. 차추온의 공격은 할 말을 잃게 만듭니다. 방향도 가리지 않고 속도도 빠르고. 이주아의 이동 공격 성공. 16:18. 표승주 강공이 블로커 맞고 멀리 튀어나갑니다. 17:18. 차추온의 공격을 문정원이 잘 받아냈지만 후속 연결이 안 됩니다. 이게 오늘 우리 팀의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주아 이동 공격이 뭔가 빗맞은 거 같으면서도 성공입니다. 18:19. 핌피차야가 날린 공격이 우리 선수 블로킹에 걸리고 안테나를 칩니다. 18:02. 정호영 속공이 상대 블로커 맞고 태국 코트에 떨어져 다시 한 점 추격. 탓다오 속공이 라인을 벗어나면서 20:20 동점입니다, 이럴 때 문지윤의 한 방이 태국 코트를 가릅니다. 21:20. 태국의 타임아웃.


핌피차야 공격이 뒤쪽 수비하던 박정아 맞고 나가면서 21:21, 염혜선-정호영의 진짜 속공이 터져 22:21. 핌피차야 공격이 블로커 맞고 너무 네트 안쪽으로 떨어져 문지윤이 받지 못합니다. 22:22. 박정아가 드러눕듯이 넘긴 공이 하타야 맞고 태국 코트에 떨어집니다. 23:22. 강소휘 들어와서 서브를 넣습니다. 아, 그러나 네트에 걸리고 마네요. 23:23. 박정아, 차추온, 위파이 등이 서로 공격을 주고받는 랠리가 이어지다가 박정아가 태국 코트를 찢네요. 세트 포인트에 갑니다. 24:23. 아, 그러나 여기서 문지윤의 서브 범실. 듀스.


박정아 공격이 나가면서 24:25, 세자르가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만, 안 맞았습니다. 그냥 확인이나 하자는 마음이었을 거 같네요. 문지윤이 뒤쪽에서 백어택으로 묵직하게 때린 공이 핌피차야 맞고 코트에 떨어집니다. 25:25. 차추온의 공격은 변함이 없네요. 여전히 초반의 속도를 유지합니다. 25:26, 그러나 표승주 반격이 제대로 들어가면서 26:26. 그러나 핌피차야 공격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다시 26:27. 정호영 속공 두 번 실패, 표승주 공격이 탓다야에게 막히면서 결국 26:28로 2세트도 집니다.


일단 리시브가 편안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두 번째 연결이 아무래도 어색하고요, 공격수에게 좋은 공이 올라가지를 못해요. 태국 선수들은 코트와 바깥 부분까지 넉넉하게 수비를 해내는데 우리 수비 공간은 너무 좁습니다. 넓은 공간을 커버하려면 빨라야 하는데, 많이 빠르네요.


3세트

코트를 바꾸고 염혜선 서브로 시작합니다. 박정아가 블로킹으로 한 점 먼저 올리네요. 시작이 좋습니다. 아차라폰이 백어택으로 올라오면서 밀어 넣은 것을 정호영이 바로 받아넘깁니다. 곧이어 문지윤의 스파이크 공격 성공. 3:0으로 앞서 갑니다.


연이은 문지윤의 강공. 이번에 직선 방향으로 나가 꽂힙니다. 4:0, 차추온의 공격이 수비수 맞고 나가면서 4:1입니다. 위파위도 이제 힘을 보태는군요. 4:2. 차추온 서브 범실로 5:2. 위파위 밀어 넣기를 잘 수비했으나 표승주 공격이 블로킹되면서 우리 라인에 떨어져 5:3. 위파위가 한 점 더 보태 5:4, 이번에도 문지윤이 해결사로 나옵니다. 직선 공격 성공 6:4.


폰푼의 한 손 백 토스를 받아 핌피차야가 스파이크가 성공하고 이어 표승주도 폰푼 손을 맞혀 점수를 냅니다. 정호영 블로킹으로 한 점 더 달아나고 하따야 이동 공격에 당해 한 점 내줍니다. 8:6. 표승주 이번에도 공격 성공. 9:6을 만들고요, 이주아 이동 공격이 라인 밟고 나갑니다. 10:6. 타임아웃을 부르는 태국팀.


박정아 공격을 피야눗이 잘 받아냈네요. 차추온이 올려준 공을 핌피차야가 때려 한 점 추격합니다. 차추온 공격이 또 터져 10:8. 하따야 서브 범실로 11:8. 문지윤의 장거리 스파이크가 기가 막히게 라인을 밟고 나갑니다. 12:8. 문지윤 오늘 벌써 6점째. 박정아 블로킹이 우리 코트로 떨어져 12:9. 하지만 그대로 반격하는 박정아. 13:9. 랠리 끝에 레이저 같은 스파이크를 꽂아 넣는 차추온. 13:10.


이번엔 차추온이 공격하지 못하고 멀리 밀어낸 공이 엔드라인을 넘어갑니다. 14:10. 위파위 공격이 블로커 맞고 우리 코트에 떨어져 14:11, 표승주 공격이 대각선 쪽으로 벗어나면서 14:12, 힘이 넘치는 문지윤 오픈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15:12, 정호영 서브 범실로 15:13입니다.


이번엔 이주아 속공이 제대로 들어갔네요. 16:13. 위파위 공격이 대각선 빈 쪽에 떨어지면서 16:14, 표승주 공격이 빗나가면서 16:15, 이번엔 네트를 넘기지 못하는 표승주, 16:16 동점을 내줍니다. 오, 문지윤이 연타로 짧게 넣어 득점 17:16, 차추온 공격이 블로커 맞고 엄청 멀리 튀어나가 17:17 또 동점입니다.


서브 에이스를 만드는 하따야, 17:18로 역전합니다. 어려운 수비를 두 번이나 받아내고 박정아가 몸을 날려 한 점 만듭니다. 18:18. 이주아 서브가 위파이 맞고 나가면서 19:18, 차추온 공격을 받아내다 탓다오에게 걸리면서 19:19, 타나차 서브가 아웃되면서 20:19, 차추온 공격이 블로커 뚫으면서 20:20, 아이고 속이 떨려서 경기를 못 보겠습니다.


포히트를 피하기 위해 넘긴 공이 하따야에게 바로 걸립니다. 이건 우리 팀 실수죠. 20:21 역전을 당하고 타임아웃을 부릅니다. 와, 오늘은 문지윤이 해결사 노릇 톡톡히 하네요. 오른쪽 전위에서 강한 스파이크로 태국 코트를 가로지릅니다. 21:21. 도대체 얼마나 공격이 세길래 맞고 멀리 튀어나가는 걸까요. 21:22. 문지윤의 공격이 라인을 벗어나면서 21:23, 블로커 터치에 대해 비디오 판독을 해보지만 이것도 실패.


오른쪽 차추온 왼쪽 핌피차야의 공격을 막다가 표승주가 멀리 푸시한 공이 아웃되면서 매치 포인트를 내줍니다. 21:24. 그리고 마지막 공격은 문지윤, 하지만 블로커에 걸리고 맥없이 우리 코트에 떨어집니다. 21:25. 오늘도 0:3 셧아웃으로 패배하는 한국팀입니다.


아, 정말 큰일입니다. 대표팀으로 훈련한 기간이 짧아서인가요, 우리 팀은 뭔가 손발이 잘 안 맞는 느낌입니다. 그에 비해 태국은 잘 짜여 있고 빠르게 움직입니다. 연결이 이어질 때 매우 자연스럽고 선수들은 자신감이 넘칩니다. 스파이크던 멀리 튀는 공이던 쫓아가서 다 받아냅니다. 게다가 블로킹은 왜 이렇게 잘하는지요. 우리가 팀워크가 좀 나은 것 같다, 는 폰폰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