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AI 도입으로 인한 변화
2023.09.19
미래토론연구소는 미래 기술과 사회 변화에 대해 모여 토론하며 지식을 확장하는 전문 포럼. 실제 산업에서 혁신을 리드하는 통신, 모빌리티, 금융, 보안, 교육,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들이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 글은 그 일부로 AI로 요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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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문의 채널 ai 서비스 런칭
- ai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니 국내만 보면 skt는 a닷이라는 서비스가 있고 사피온은 ai를 학습하기 위한 반도체 칩을 만드는 것을 하고 있음
- kt는 b2c로는 ai 통합비서라는 거를 런칭을 했고 lg유플러스는 익시라는 브랜드명을 런칭을 했음
- 에어버스는 ai 생태계에 있는 ai 내 손 안의 친구라고 해서 광고를 본 것 같음
ai의 통신산업 진출
- ai를 적용하려면 기존에 여러 가지 기기들과 연결을 하는 게 중요한데 그러면 통신이 들어갈 수밖에 없음
- ai를 활용하면 고객 서비스 같은 것들을 개선하는 데는 굉장히 효율화 되게 효율적인 것 같음
통신업계, 머신러닝 활용한 고객 개인화
- 통신업계에서 머신러닝을 돌려서 고객 개인화를 한다거나 제조사랑 연계를 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 같은 것들을 많이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 같음
- 데이터랑 인공지능 데이터를 엮어가지고 자동차 이동하는 과정을 고민하는 것 같음
카카오, nlp 팀 운영
- 프로포트 엔지니어링을 통해서 고도화된 답변을 얻으려면 인간의 의도랑 목적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적절한 언어 모델을 활용한 맥락을 줘야 됨
- 그게 되게 어려운 것 같음
- 카카오 이런 회사에서는 ai 팀이 있으니까 nlp 팀이 있으니까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음
현대자동차, 미국 로봇 AI 연구소 설립
- 모빌리티 회사에 근무를 하고 있음
- 현대자동차는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를 하려고 미국에 로봇 ai 연구소를 만듦
- 현대자동차의 자회사인 Airs 컴퍼니에서 인공지능 기술 연구하시던 분들도 다 같이 넘어옴
-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는 운전을 안 하고 자동차랑 대화를 해서 소통하고 콘텐츠 같은 것들을 끄집어낼 수 있도록 하는 연구들을 하고 있음
커넥티드 카의 개념
- 커넥티드 카는 빅데이터를 통해서 기존에 있는 어떤 가치나 가능성이 생성이 되고 이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서 고객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을 함
- 커넥티드 카는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고 개인과 자동차 회사들을 연결하는 커넥티드카를 구축을 함
- 도요타 같은 경우에는 클러스터에 ivi라 불리는 내비게이션 안에서 여행 같은 것도 예약을 할 수가 있음
- 자율주행차를 만들려면은 전용 ai 반도체를 개발을 해야 됨
한국의 자동차 기술
- 아마존 같은 회사들은 운전자가 졸고 있으면 실시간으로 경고등을 켜주고 급추월을 하면 센서 같은 데이터를 감지할 수가 있음
- 한국은 아직 걸음마 수준임
- 한국은 기술이 발전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에 그런 기술들이 탑재가 되어 있지 않음
- 대신에 텔레메틱스 디바이스라 불리는 게이트웨이라 불리는 디바이스를 통해서 통신을 하고 차량끼리 통신을 하고 관제를 하고 센서에 대한 데이터를 끌어모으고 있음
자동차 산업의 AI 기술
- 도메인별로 ai를 여러 가지 쓸 수 있는 게 많겠음
- ai의 기술이 너무 뒤처져 있어서 미래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는 영화 같은 드라마틱한 것들은 아직은 부족한 것 같음
- 자동차 산업에서 적용된 기술들을 예를 들면 자율주행 기술, 차선 유지 보조 기술, 파킹 어시스트 주정차 보조 시스템, 주차 공간을 검색을 해가지고 자동화하는 기술들도 이미 적용이 되어 있음
- 충돌의 피해를 최소화하거나 사고를 예방하는 기술들도 적용이 되어 있음
kt, 독거노인에 AI 스피커 보급
- 독거노인분들한테 누구 스피커나 kt 기가진이가 말도 걸어주고 하는 것 같음
- 최근에 핫한 게 esg인데 esg를 위해서 ai를 쓰는 것 같음
- 누구 스피커는 활용도가 많이 떨어져서 잘 안 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
- 테슬라 모델 x에서 게임도 할 수 있는데 안전성 때문에 충전 중에만 가능함
- 테슬라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학습하는 알고리즘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음
- 자율주행 기능도 계속 개선되고 콘텐츠도 개선돼서 사용자들이 열광을 하는 것 같음
테슬라의 혁신
- 테슬라는 배터리의 효율성, 주행 거리, 충전 속도 같은 것들이 굉장히 혁신적임
- 배터리를 생산하는 공장을 기각 배터리라고 부르는데 일부러 초창기에는 모든 특허를 다 공개를 함
- 전기차 시장을 굉장히 넓히는 데 일조를 하고 혁신을 주도하고 대중이 조금 더 전기차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듦
- 테슬라의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혁신적임
인공지능의 기술
- ai라는 거를 여러 가지 도메인에서 어떻게 쓰는지를 들어보니까 되게 재밌는 것 같음
- 메타버스는 뭐 할까 궁금했는데 안 오셔서 아쉬움
- 자율주행차는 레벨이 0부터 5가 있음
- 레벨 0은 운전자가 모든 업무를 수행하는 단계이고 인공지능 시스템 차량이나 차량의 제어나 운전 같은 것들을 전혀 지원하지 않는 수준
- 레벨 1은 운전자가 운전을 비록하지만은 크루즈 컨트롤 같은 지원 시스템이 한정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들어가서 지원을 하는 수준임
- 레벨 2는 테슬라 오토파일럿이 여기 부분 자율주행 레벨 2라고 보면 되는데 차량을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을 해준다거나 차선 유지 기능 같은 것들을 수행을 할 수 있음
- 레벨 3은 운전자가 필요할 때 시스템에 개입을 하지만은 시스템이 개입을 하는 단계임
- 레벨 4는 운전자 개입하는 상황이 거의 드문 상황이고 시스템이 대부분 주행 임무를 처리하고 있음
- 레벨 5는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지 않아도 되는 단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