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머니펌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니펌프 May 10. 2023

작심삼일을 해결하는 현실적인 방법

매일 같은 삶에 만족하는 분은 이 글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경제적자유를 향해 도전하는 머니펌프입니다. 

오늘은 저도 항상 고민이었고 목표를 이루지 못했던 가장 큰 적이었던 

작심삼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혹시 새해에 새로운 목표를 세워보신 적 있으신가요? 

취업이나 투자 자기성장 하물며 이제부터 마음먹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되어 짧게라도 내 시간을 갖고 성공을 향한 첫 발을 

내디딜꺼라는 다짐을 해보신 분들은 계실 겁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면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고 있고 

당연히 아침에 늦잠을 자는 스스로를 발견합니다. 

헬스장에 가져다 둔 신발은 주인을 잃고 며칠째 방치되어있고 

도서관을 등록했지만 가지 않아서 도서 카드가 어디 있는지도 잊었을 겁니다. 

그러고는 역시 나는 안된다며 자괴감에 빠져 또 평범한 일상을 잡아먹고 있을 겁니다.  


저도 충분히 그런 상황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 왜 그럴까요? 우리는 왜 게을러질까요?

분명히 의기양양하게 다짐을 하고 이번엔 정말 달라질 거라고 다짐을 했는데 

왜 지속되지 않고 다시 이불 속에 있을까요? 

인간은 안락함을 추후하는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생존에 문제가 있어서 오늘 당장 잘 곳이 없고 먹을 것이 없다면 

여러분은 절대 가만히 있지 않을 겁니다. 끊임없이 움직이며 집을 찾고 먹을 것을 

찾을 것입니다. 절대 작심삼일이 될 수가 없지요  


하지만 생존에 대한 최소한의 것들이 갖춰져 있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우리는 당장 스스로를 바꾸지 않아도 위태롭지 않은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이렇게 살다가는 부자는커녕 노후 준비도 어려울 것이라는 것을 충분히 알고는 있지만 

당장 따뜻한 이불이 있고 냉장고에 얼려둔 삼겹살과 찬장에 라면들이 있다면 더 이상 

스스로를 불편하게 하는 동작들을 멈추게 됩니다.  

결국 어제도 오늘도 작년도 올해도 제자리인 것입니다. 


저는 이런 제안을 드립니다.

제가 실제로 실천하고 있고 많은 효과를 봤던 방법입니다. 

우선 정체성이라는 단어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이루어야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시각화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 만약 축구를 한다면 마치 내가 축구선구라는 착각을 일으켜서 

수비수 3~4명을 우습게 제치고 덩치 큰 골키퍼에도 주눅 들지 않고 강력한 인프런트 킥으로 골대에 

볼을 꽂아 넣는 상상을 하며 그렇게 하려 노력합니다. 이미 나는 그라운드에 서면 축구 선수인 것입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모습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다면 귀찮은 노력들마저도 

지속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매일매일 내가 이루려는 <나>라는 모습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베스트셀러 작가, 억대 부동산 투자자, 월 1000만 원을 버는 사장님, 

원하는 대학에 가고 싶은 수험생, 등등 

하지만 혼자서 무언가 하는 것에는 언제나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긍정적인 이야기를 듣고 가능성을 믿고 오늘도 작지만 하나씩 이루는 

행동들을 이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제가 지금도 실천하고 있는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제가 제안하는 방법은 한 번에 책을 2권씩 읽는 것입니다. 

무슨 이야기냐구요? 제가 똑똑해서 한번에 두 권의 책을 모두 읽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집에서 읽는 책과 가지고 다니면서 읽는 책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어느 곳에 어떤 책을 둬도 상관은 없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장소를 달리해서 항상 두 권의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작심삼일 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쓰면서 작게나마 하나씩 목표를 이루는 결과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먼저 한 권의 책은 <자기 계발, 자기 성장> 에 대한 책을 봅니다. 

아실 겁니다. 그런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대부분 대동소이합니다. 

비슷한 이야기들입니다. 

그럼 하번 생각해 보세요 ! 이것이 팩트입니다! 

그래서 모두 알고 있는 내용 이라고해서 지금 실천하고 계신가요? 아닐 가능성이 더 많을 겁니다. 

중요한것은 아는 것보다 작은 지식이라도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독서를 통해 끊임없이 저의 정체성을 다듬으며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유지시킵니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저는 언제든 전생 터에 나가도 될만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독서 덕분에 저는 매일매일 제가 원하는 삶을 살아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습니다. 

그렇다 보니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그에 맞는 행동을 하며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의 책은 지금 제게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책을 읽습니다. 

부동산 투자, 1인 기업, 사업, 마케팅, 등등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제가 알아야 할 지식들은 

너무도 많습니다. 저는 그런 목표를 위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을 병행하며 읽고 있습니다. 


작심삼일이 지속된다고 자괴감에 빠져있을 시간에 알고있는내용이라도 좋은 책을 하나 잡고 잃으세요 

의지가 약한 것은 여러분의 문제가 아닙니다. 모두의 문제입니다. 

그것을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당신의 미래를 바꿔줄 것입니다. 



자 이제 해결 방법을 2가지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첫째, 나의 정체성을 잃지 않게 해줄 자기경영, 자기 계발 책을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습니다. 

좋은 문구가 있는 철학 책이나 시집도 좋습니다. 나의 의지를 잡아둘 수 있는 것이면 됩니다. 

둘째, 공부해야 할 분야의 지식 도서를 읽습니다. 언제나 의지만 불타는 사람은 의미가 없습니다.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필요한 공부를 병행해야 합니다.  

그런 지식들이 나의 긍정적인 정체성과 만났을 때 우리는 하루하루 성장 할 수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빨리 성과가 나지 않는 아이들의 어머님들께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아이들마다 잘하는 것들이 다릅니다. 시간을 두고 믿고 기다려 주세요. 

시간이 필요할 뿐 반드시 해낼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상담하는 스스로를 발견하며 저에게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저도! 여러분도 포기하지 않는 한 언제 가는 목표한 곳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매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틀에 한 번씩이라도 2가지 분야의 책을 병행해서 읽어 보세요 

게을러지다가도 번뜩 일어나서 책상 앞에 앉거나 운동화를 신고 나가게 될 것입니다. 


저를 포함해 여러분의 경제적자유를 응원합니다. 

오늘도 멋진 하루 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