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머니펌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니펌프 Jul 11. 2023

실패한 인생을 경험하고 깨달은 000님의 인생철학

사업실패,이혼위기,통장잔고 0원, 겪어보지 않았다면 모를 인생철학


아직 본인의 인생이 아득한 저 밑바닥까지 내려가 보지 않았다면 죄송하지만 축하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했고 노련했고 치열했을지는 모르지만 오히려 채워지지 않은 인생일 수 있습니다. 

지금 인생의 바닥에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제 이야기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행동의 첫 번째는 다짐이고 동기부여입니다. 결국 마인드 셋입니다. 

마음을 먹어야 비로서 늪을 빠져나오기 위해 허우적거리고  한 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어제오늘 고명환 작가님(개그맨)의 유투브 영상을 봤습니다. 

제가 자기 계발에 대한 영상을 자주 보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한참 전부터 고명환작가님의 영상을 제게 노출시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영상을 클릭하지 않았습니다. 식당을 성공시키고 책을 좀 읽었다는 것으로 몇 마디 정도 하고 끝날 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예전에 보았던 개그맨의 우스꽝스런 모습이 제겐 많이 남아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투브 알고리즘은 정말 열심히 일합니다. 하도 영상이 보여지길래 하나 클릭해서 보았습니다. 이후 몇 시간째 저는 <고명환>을 검색해 가면서 영상을 찾아서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분에게 너무도 죄송했습니다. 제가 갖은 좁은 편견 때문에 진심으로 인생을 멋있게 살고 계신 분을 스쳐지날 뻔했습니다. 아니죠 스쳐지났다면 제 손해일뿐 죄송할 일은 아니죠. 한참 부족한 제가 감히 그분의 이야기를 들어보지도 않고  별얘기 아닐꺼라고 짐작해버린 것이 정말 죄송한 일일겁니다. 


작가님은 뚜렷한 철학을 갖고 하루를 후회 없이 살아가시는 자세가 너무 멋있었습니다. 좋은 말씀을 정말 많이 하셨는데 그중에서도 <남>에게 베풀면서 살다 보면 스스로도 행복 해지 돈도 벌린다는 이야기입니다. 

요즘 돈 버는 공부를 하다보니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서 제공하는 것, 답은 곧 시장에 있다는 이야기와 어느 정도는 상통하는 이야기지만 고명환 작가님의 말씀이 조금 더 철학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한 번 더 다짐했습니다. 

고명환 작가님이 말씀하신 대로 <남을 위해서 베풀기도 해야겠다!>라고 말입니다. 

사실 아직 초라한 제가 남을 위해 할 일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대단한 결심이라도 한 듯 남을 위해 살아야겠다고는 못 하겠습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있었습니다. 눈물에 젖어 볼품없고 돈이 되지 않는 이야기라 서랍 속에 넣어둔 이야기입니다. 

바로 제가 인생의 바닥을 치며 실패했던 이야기입니다. 앞이 보이지 않았고 꿉꿉했던 시련을 이겨내고,  먹고 살 만해지고, 집을 장만하고, 이제 더 큰 도전을 할 수 있었던  이야기들입니다.  사실 이런 이야기들은 너무 많겠지만 제 이야기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픔의 깊이를 객관적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저의 그 실패와 아픔도 그저 그 정도일 수도 있을 것이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살아내지 못할 만한 실패였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사업 실패 이혼의 위기, 통장 잔고 0원이었던 모든 시간을 이겨내고 지금은 새로운 것을 도전하고 있습니다. 


인생 레벨업을 위한 모든 분들께 제 작은 메세지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아직도 시작하지 못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