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aDelight May 31. 2020

슬라보예 지젝이 비판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

『무너지기 쉬운 절대성』, 슬라보예 지젝

『무너지기 쉬운 절대성』, 슬라보예 지젝, 인간사랑


제목 자체만 놓고 봤을 땐 '절대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지젝은 부제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면으로 드러낸다.


왜 그리스도적 유산은 싸울 가치가 있는가?


철저한 마르크스주의자이자 철학자, 정신분석가로 자신의 입지를 다져온 (그리고 더 중요한, 기독교인이 아닌) 그는 어떤 이유에서 기독교적 유산이 현대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하다고 본 것일까? 평소 그의 글을 좋아하면서도 특유의 난해함으로 인해 선뜻 다루지는 못했으나, 이제는 때가 (?) 된 듯 싶어 용기를 내어 도전해 보았다. 책의 분량 자체는 얼마 되지 않지만 담고 있는 내용이 워낙 방대해 중요한 내용들을 한 번에 정리하고자 하는 욕심을 버리고 차근 차근 그의 생각을 풀어내 보고자 한다.


오늘은 그가 '반계몽주의'라고 노골적으로 비판한 현대의 대표적 사조 '포스트모더니즘과 뉴에이지'의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같은 글이 중복 게시되면 문제가 될 수 있어 원글을 링크로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 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https://readelight.com/blog/book/philosophy/%ed%8f%ac%ec%8a%a4%ed%8a%b8%eb%aa%a8%eb%8d%94%eb%8b%88%ec%a6%98%ea%b3%bc-%eb%89%b4%ec%97%90%ec%9d%b4%ec%a7%80%ec%9d%98-%eb%ac%b8%ec%a0%9c-%ec%8a%ac%eb%9d%bc%eb%b3%b4%ec%98%88-%ec%a7%80%ec%a0%9d/


작가의 이전글 글쓰는 주 공간을 옮기고자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