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Feb 18. 2021

사이드 프로젝트 무조건 시작하기 90일모임 (온라인)

인생이 권태로운가요? 뭔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가요? 같이 딴 짓(사이드 프로젝트)하나 해보실래요?

사이드 프로젝트는 꼭 돈이 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돈을 먼저 생각하면 할 수 있는 일이 지극히 한정되거든요. 사이드 프로젝트는 본업이 아닌 사이드로 무언가를 해보는 걸 말해요. 본업이 직장인이든, 개인사업자든, 주부든, 학생이든 본업을 유지하면서 내가 더 해보고 싶은 일을 해볼거에요.


난 뭘 좋아하는지, 뭘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라고 생각하시죠? 그건 걱정하지 마세요. 모르는게 너무 당연한 거에요. 오히려 지금 좋아하고 있는 일을 실제로 해봤을때 생각보다 내가 이걸 그렇게 까진 좋아하지 않는구나를 발견할 가망이 높습니다.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나한테 그 일이 맞는지 내가 흥미와 열정을 느끼는지 알 길이 없어요. 그러니 지금 좋아하는 게 뭘까? 하고 싶은게 뭘까? 이런 생각은 잠시 접어두세요.


오히려 여러분이 하실 일은 온전히 나만을 위한 시간을 하루에 1시간이라도 확보해보는 거에요. 아무리 열정과 아이디어가 있어도,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다면 결국 마음에 부담과 좌절만 더하게 될테니깐요. 이렇게 시간을 1시간이라도 확보 할 수 있다면 사이드 프로젝트는 이미 절반은 성공한 거나 다름없어요. 여러분이 시도 해보게 될 프로젝트들이 처음부터 잘될거라 생각하지 마세요. 그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아요. 그러니 여러번 반복해서 시도하는게 중요해요. 장담하건데 10번의 시도 전에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 하실거예요. 그러니 여러분은 확보한 시간에 최소한 3번 이상의 시도를 하겠구나 생각해주세요. 그러니 가볍게 시작해보는게 좋아요. 작은 실패를 경험하고 또 다시 시도하는 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께 뛸거에요~


무엇을 해볼지 이야기 해보고, 막히는 부분은 함께 고민하고 돌파해볼거에요. 어렵다고 생각하면 세상 모든일이 어려워요. 일단 부딪혀 보면 생각만큼 두려운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되실거에요. 이걸 아는게 여러분의 인생에서도 정말 중요해요.



| 이런 분들이 참여 하시면 좋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해보고 싶지만 뭘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겠는 분

인생의 권태로움이 느껴져 무언가 시작해 보고 싶은 분

사이드 프로젝트를 더 즐겁고 효과적으로 진행해 보고 싶은 분

사이드 프로젝트의 과정에서 피드백을 받고 싶은 분



| 이 모임을 참여 후 변화될 모습  

인생에서 무언가를 시작하는게 한 결 수월해집니다.

실패의 두려움보다 시작할때의 설렘을 경험하게 됩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실제로 실행하면서, 나의 흥미와 열정을 알아가게 됩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제적인 피드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인생의 주체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직장생활 8년차 권태가 찾아왔지만, 생각지도 못한 출간과 온라인 모임을 사이드 프로젝트로 진행하면서, 삶의 즐거움과 방향을 발견했어요. 이후로 이 모임들이 하나 둘 커지면서 본업에서 퇴사까지 하게 되고, 지금은 필요한 돈을 벌며 즐겁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사이드 프로젝트는 여러개가 돌아가고 있고요! 사이드 프로젝트란 주제로 출판사와 계약해 책도 쓰고 있습니다. 아마 평생 사이드 프로젝트는 돌아가지 않을까 생각해요. 이게 너무 즐겁거든요.



| 모임 내용 

진행 기간 : 3/1 - 5/29 (90일간 진행)  

2/27일에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초대 드립니다

참가옵션

옵션 1) 모임만 참여 

옵션 2) 모임 + 프로젝트 진행하며 개인 맞춤 코칭(2회에 걸쳐 통화, 총 1시간) 포함 

신청 링크 : https://excollectshop.com/shop/?idx=119



| 모임 운영 방식  

모임을 신청하시면 채팅방에 초대 드립니다.

2주간 사이드 프로젝트의 주제를 정하게 됩니다. (관련 강의 한 편 제공 및 질문을 소화하고, 줌 온라인 라이브 모임을 통해 주제를 정하고 시작하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나머지 기간 동안은 계획 - 실행 - 점검 - 개선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왜 실패하게 되는지, 어떻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지 경험하실 수 있을거에요)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대시보드에서 정리/관리 하게 되며, 중간 중간 리뷰를 통해 문제를 확인하게 됩니다.

모임이 끝날 때 프로젝트를 리뷰하고, 앞으로 더 이어갈지, 아니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결정하며 모임을 마무리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 세줄 글쓰기 30일 도전 모임!(온라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