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Jun 07. 2021

머니로그 기록모임! (온라인)

가장 성공한 CEO 중 하나로 손꼽히는 김승호 회장은 자신의 저서 <돈의 속성>에서 이런 말을 했어요.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 고 말이죠. 돈을 감정을 가진 실체로 대하는 방식이 꽤나 새롭죠. 

이걸 응용해서 우리의 소비기록을 한 번 써보려고 해요. 매일 쓰는 돈을 기록하되, 그냥 숫자만 기록하는게 아니라 그때의 상황과 그 소비로 인해서 나는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를 적어보는 거에요. 이걸 머니로그라고 부르기도하고 소비일기라고 부르기도 하더라고요. 

2주간을 같이 기록해 볼거에요. 그 기록을 한번에 모아서 보면 분명 여러분이 어떤 곳에 돈을 쓰는 걸 좋아하고, 또 어떤 곳에는 돈을 쓰면서 감정도 상하게 되는지도 알 수 있을 거에요. 

아직 감이 없으시다면 어피티 라는 미디어 스타트업에서 소개하고 있는 머니로그들을 한번 쭉 읽어보셔도 감을 잡으실 수 있을거에요. (읽어보러가기_클릭)



| 이런 분들께 추천 합니다. 

✔️ 자신의 소비 흐름을 리뷰해 보고 싶은 분

✔️ 돈을 감정을 가진 실체로 대하면서 돈의 개념을 새롭게 해보고 싶은 분 

✔️ 자신이 어떤 소비에 좋아하고, 싫어하는 지를 알아보고 싶은 분



| 모임 내용

✅ 진행 기간 : 6/14(월) - 6/27(일) (총 2주간 진행됩니다) 

* 6/12일에 채팅방에 초대드립니다.\

신청 링크 : https://excollectshop.com/shop_view/?idx=176



| 진행 방법

1. 모임을 신청하시면 시작 2일전에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초대 드립니다. (오셔서 채팅방 공지를 봐주세요)

2. 매일 메모장이나 자신이 편한 곳에 돈을 지출한 내역을 빠짐 없이 적습니다. 

3. 이때 간단한 상황기록과 그 돈을 쓸때의 자신의 느낌을 함께 메모합니다. (사진으로 남기셔도 좋아요)

4. 저녁에 하루를 마무리 하며 메모장에 적은 내용을 채팅방에 복사/붙여넣기하며 공유합니다. 

5. 채팅방 공지링크에 인증폼 까지 제출하면 그날 머니로그 미션 끝! 

* 자신이 편한 노트 서비스나 블로그에 2주간의 기록을 차곡차곡 모아서 정리하시면 더 좋습니다. 



"돈을 인격적으로 대하는 연습과 기록을 통해 스스로의 소비를 돌아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이벤트] 경수점을 알릴 아이디어 모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