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Oct 20. 2023

매일 나만의 반복되는 역사를 기록하세요.


매일 나만의 반복되는 역사를 기록하세요. 


저녁에 하루를 잠시 돌아보며 한 줄 일기와 컬러로 하루를 리뷰하면, 그 기록이 1년 365일을 의미하는 365개의 픽셀에 자동으로 채워지도록 템플릿을 만들었어요. (기록을 멈추지 않는다면, 내가 어느 달에 좋은 날들을 많이 보냈고, 언제 힘든 시기를 겪었는지도 알 수 있고, 1년 전 오늘에 어떤 기록을 남겼는지도 볼 수 있을거에요(๑˃̵ᴗ˂̵)و)


11월부터 진행해 볼까 합니다. 참가비 1만 원이고요. 

카카오 오픈 채팅방에서 매일 공유하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 신청 : https://excollectshop.com/shop/?idx=540



■ 활동 : 하루 하루를 컬러와 한 줄 일기로 기록 합니다. 

■ 기간 : 11/1 - 11/30 (한 달)

■ 형식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 진행 + 템플릿 제공

■ 가격 : 1만 원


  이런 분들이 참여하시면 좋아요

- 하루 하루를 컬러와 한 줄 일기로 기록하고 싶은 분

- 매일 자신의 기분을 돌아보며 기록하고 싶은 분

- 한 달동안 나아가서 1년 동안 컬러를 누적하며, 내가 어느 시기에 즐겁고 힘든지 파악해 보고 싶은 분



  Year in Pixels 가 다시 돌아옵니다!

Year in Pixels 모임은 2019년 부터 이어온 연간 프로젝트로, 하나의 픽셀(pixel)에 자신의 하루를 색상으로 표시해보는 모임입니다. 2024버전에서는 더욱 업그레이드해서 월 별로 모집하고, 1년 기록이 자동으로 쌓이도록 준비했습니다. 

하루를 컬러로 채우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지만, 월별로 모이고, 1년으로 모이니 의미 있는 데이터가 나오더라고요. 아날로그로 수첩에 직접 색칠을 하는 사람도 많았는데, 우리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만들어서 진행합니다. 

이렇게 모아보니 어느 달에 더 기분이 좋았고, 어느 시기에 힘이 들었는지 한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수년을 직접 진행해 보니 하루에 간단한 메모라도 남겨두면 나중에 한 달과 한 해를 돌이켜 볼 때 더 유익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모임을 한 줄 일기를 남기는 형태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모임에 참여하시면 아래 이미지 처럼 매일의 기분을 1부터 5까지의 숫자 중 하나로 기록하고, 간단히 한 줄 일기를 남기게 됩니다. 이렇게 하루 하루 컬러를 채워가면, 자동으로 1년의 컬러가 채워지도록 템플릿을 만들어서 제공합니다. 


[하루 하루 채우는 컬러와 일기]


[자동으로 채워지는 1년 컬러]

위에 11월 한 달간 남긴 컬러가 자동으로 11월 한 줄의 컬러로 채워지게 됩니다. 이렇게 1년이 지나고 나면 1년 365개의 컬러가 채워지는 거죠. 


제가 2019년과 2020년에 채웠던 Year in pixels를 참고로 공유 드립니다. 두개에 꽤 큰차이가 보이기도 하죠? 이렇게 기록이 쌓여 갈수록 여러분을 더욱 더 다채롭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자신의 1년을 컬러로 가득 채웠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차례죠. 


이렇게 디지털로 하루를 기록해 가면 또 하나의 아주 좋은 점이 있어요. 디지털은 무한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처럼, 2023년 11월 표 옆에 1년 후인 2024년 11월 표를 만들 수 있죠. 그렇게 2025년도 쌓아갈 수 있고요, .1년 전 오늘 남겼던 한 줄 일기와 컬러를 보면서 1년 전에는 내가 이랬었구나를 비교해 볼 수 있겠죠? 이게 쌓여가면 2년 전, 3년 전에는 내가 이런 기분이었고, 이런 일이 있었구나를 발견할 수 있을거에요. 이것만으로도 아주 훌륭한 내 역사의 기록이 될 것 같지 않나요? 




  이 모임을 참여 후 변화될 모습 

- 하루의 감정을 돌아보는 기회를 만들 수 있어요

- 한 달간의 컬러 기록과 한 줄 일기를 통해 나만의 한 달을 리뷰할 수 있어요

- 나아가 컬러가 점점 쌓여가면서 내가 어떤 시기에 어떤 기분을 많이 느끼나 발견할 수 있어요

- 매일 매일 나의 하루를 기록으로 남길 수 있어요



  모임 상세 내용

모임을 신청하시면 시작 2일 전에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초대 드립니다. 

오픈 채팅방에 오시면 모임에 사용할 템플릿을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와 사용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기록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사진에 설명되어 있는 것처럼, 매일 저녁 하루를 돌아보며 숫자 1~5중 알맞은 숫자를 해당 일의 픽셀에 적어주시면 자동으로 색상이 들어갑니다. (참 쉽죠?) 그리고 남기고 싶은 한 줄 일기를 간단히 남기고, 숫자와 한 줄 일기를 참여중인 채팅방에 공유하면 됩니다. 일기 공유를 원치 않는 분은 숫자만 공유하시고 인증폼을 제출하셔도 됩니다. (채팅방 공유는 자율이고 인증폼만 제출 필수입니다. 인증폼 관련 설명은 채팅방 공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록에는 자신을 셀프로 교정해 주는 힘이 있습니다. 누적된 기록은 그 힘이 크고요. 이렇게 남긴 컬러는 자동으로 1년 Year in pixels 메뉴에 업데이트 됩니다. 

■ 신청 : https://excollectshop.com/shop/?idx=540


매거진의 이전글 '올 해도 한 거 없이 지나갔네'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