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Mar 04. 2018

30일 매일 글쓰기 1기 후기 & 2기 모집

한 달 전 30일 매일 글쓰기 멤버 1기를 모집했습니다. 그리고 어제가 모임의 마지막 날이었네요.


사실 저도 한 번도 30일 동안 매일 글쓰기를 성공해본 적이 없어 기대반 걱정반으로 시작했습니다. 매일 글쓰기 모임임에도 불구하고 10명이나 지원하셔서 함께 진행했습니다. 결과부터 공개해 보겠습니다.


30일 매일 글쓰기 성공 멤버 - 5명 (원*마님, 오*카님, 명품**님, 이*님, Peter Kim)

25일 성공 - 마*님

20일 성공 - 아이**님, 씨*님

18일 성공 - NoviceWri***님

15일 성공 - 이**님


예상외로 50%의 멤버가 30일 매일 글쓰기에 성공하셨네요. 저도 처음으로 30일 매일 글을 써봤고요. 가장 적게 쓰신 분도 이틀에 한번 꼴로 글을 쓰신 셈이니 저 스스로도 놀랐습니다. 책 읽기도 그렇지만 글쓰기도 습관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매일매일 글을 쓰는 게 힘이 들면서도, 나중에는 오늘은 뭘 쓰지에 대한 생각으로 일상에서 소재를 찾아가는 모습을 발견하곤 웃었습니다. 그리도 생각지도 못한 수확이 하나 있었습니다. 요새 점점 개인화 추천들이 활성화되면서, 내가 보고 싶은 글만 보게 되는 편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모임을 하면서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공유해 주셔서, (평소라면 잘 읽지 않았던 분야의 글도) 골고루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글을 보면서, 예상 못한 생각의 확대와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었네요.


어제로서 30일 매일 글쓰기는 끝이 났지만, 사실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30일 매일 글쓰기 2기를 모집하려고 합니다. 추가로 50일 동안 1주에 2회 글쓰기 멤버도 모집하려고 합니다. 매일 글쓰기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하나의 옵션을 더 만들었습니다. 글쓰기 주제는 자유주제 입니다. 모임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운영됩니다. 각자 블로그에 글을 쓰고 그 글의 링크를 채팅방에 공유해 주시면, 멤버들끼리 댓글도 달고 소통하는 형식 입니다. 시작은 두 모임 다 3/12(월) 스타트 예정이고, 초대 메일은 그보다 더 일찍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다른 사람들과도 글을 통해 소통하는 모임이 되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콘텐츠를 차곡차곡 쌓아 멤버들에게 또 다른 좋은 기회들이 발생했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글을 통해 많은 기회를 얻고 있거든요 ^^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좋은 밤 되세요~


<신청 링크>

1. 30일 매일 글쓰기 2기 도전  (마감 되었습니다)

2. 50일 동안 1주 2회 글쓰기 도전  (3/11 오후 6시 신청 마감 예정)











경험수집의 시대,

경험수집잡화점 에 놀러 오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100일 동안 1일1앱 삭제 플젝 7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