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Jul 08. 2019

30일 매일 글쓰기 13기 모집

매일 글을 쓰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세요 (^^)/

여러분 글을 쓰고 싶으신가요?

전 세계에서 3억 5천만 부 이상 소설을 판 스티븐 킹은 "만약 글을 쓰고 싶다면 많이 읽고 많이 써라"라고 조언합니다. 미국의 과학소설가인 레이 브레드버리도 "매일 글쓰기를 해라. 열렬히 책을 읽어라.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봐라"라고 했습니다.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고 책을 내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죠. 하지만 정작 글을 꾸준히 쓰는 사람은 드뭅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선 절대적인 양이 필요한데 말이죠. 글쓰기 책을 읽으며 글을 배우는 것보다 매일 직접 쓰면서 실력을 늘리는 방법이 훨씬 유리합니다. 글을 직접 쓰기 전에는 눈에 들어오지 않던 조언들이 글을 쓰기 시작하면 머리에 쏙쏙 박힙니다. 그래서 글은 쓸수록 진화할 수밖에 없죠. 여기에 피드백을 더해준다면 속도는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대가들의 글쓰기 조언! 가능한 자주 써라, 많이 써라, 매일 글을 써라!


하지만 글쓰기는 어렵죠. 글을 매일 쓰는 게 어려운 게 아니라, 글 쓸 마음을 매일 먹는 게 어려운 겁니다. 

그동안 경험수집잡화점을 하며 많은 무료 모임들을 만들어 운영했고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무료 모임이기에 가볍게 생각하고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을 봅니다. 안타깝죠. 확실히 (어떤 경우엔) 돈은 의지를 사는 빠른 방법 중 하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30일 매일 글쓰기 모임은 이후로도 유료로 진행합니다. (모든 글에 댓글로 응원/소통합니다 ^^)

30일 매일 글쓰기 신청하러 가기(클릭)   


30일 매일 글쓰기와 댓글 하나 남기기 미션에 성공하시면 다음 달은 무료로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글은 왜 써야 할까요?

상대에게 내 생각을 구체적이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은 말과 글 밖에는 없습니다. 이걸 잘할 수 있으면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이란 콘텐츠는 웹상에 발행해 두면 그 자체로 자기 PR이 되어 내가 자는 동안에도 열심히 나를 홍보하고 기회를 불러다 줍니다. 


저 역시 브런치에 글을 쓰며 강연을 의뢰받고, 출간 제의를 받아 첫 책 《시작노트》를 썼습니다. 앞서 말한 레이 브레드버리가 매일 글을 쓰고 열렬히 책을 읽으며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라고 했는데, 1년 넘게 매일 글쓰기 모임을 운영하며 두 번째 책도 계약했습니다. 세 번째 책은《함께 쓰는 성장의 비결》매거진을 만들어 6명의 작가님들을 초대해 함께 쓴 글을 공저로 계약했습니다. 놀랍게도 최근에 특강을 진행하던 중 네 번째 책도 계약을 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감사하게도 8,575명의 브런치 구독자 분들도 생겼습니다. 


이 모든 게 글을 쓰지 않았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들이죠. 글쓰기의 또 다른 유익은 자기 탐색과 발견입니다. 글을 쓰며 자신의 생각을 들여다보게 되고 자연히 스스로를 더 알아 갈 수 있게 되어 자기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글쓰기가 익숙하지 않으셔도 문제없습니다. 누구나 시작은 작은 법이니까요. 모임을 통해 꾸준히 써가실 수 있도록 용기를 드립니다. 이제 글을 써보고 싶은 마음이 조금은 생기셨나요? (^^)


30일 매일 글쓰기 12기는 19명의 멤버들과 함께 진행 중입니다. 20일 차 기준 전체 평균 17회(83.5% 성공률) 이상씩 글을 쓰고 계십니다. 

매일 글쓰기를 통해 글을 쓸 수 있다는 자신감과 근력을 키우시고, 그걸 바탕으로 자신만의 글쓰기 색을 입혀 나가시면 적어도 글쓰기를 포기하진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는 20일 차 기준 전체 멤버들의 인증 현황입니다. (글을 쓰고 인증을 깜박하는 경우가 있어, 실제로는 이보다 더 쓰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시작은 늘 두렵지만, 막상 뛰어들면 못 해낼 일이 별로 없습니다


30일 매일 글쓰기 13기 시작일은 7월 17일부터 입니다. 

이번에도 서로의 소통을 더 권장하기 위해 20명 이상이 신청 시 채팅방을 2개로 분리해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글을 잘 쓰고 싶으신 분들 30일 동안 매일 글쓰기에 시간과 돈을 투자해 보세요. (*•̀ᴗ•́*)و ̑̑

Done is better than perfect! (저지르는 게 완벽한 것보다 낫습니다!)

30일 매일 글쓰기 신청하러 가기(클릭)  

인생의 터닝포인트는 항상 선 지름, 후 수습이죠! 








★삶에 재미와 의미를 발견하는 경험수집활동, 경험수집잡화점에서 다양한 경험을 수집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경제신문 매일 읽기 모임 6기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