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Oct 20. 2019

중요한 일 먼저 하기

하루를 리뷰하고, 다음날의 우선순위를 기록해요!

안녕하세요 피터예요 (^^)

항상 할 일은 많고 늘 바쁘죠? 그런데 정작 돌이켜 보면 뭐 하나 뚜렷이 해놓은 건 없잖아요?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고, 할 일은 쌓여만 갑니다. (처내는 속도보다 쌓이는 속도가 항상 더 빠르죠!) 그런데 여러분 객관적으로 내가 하는 일을 생각해 보자고요. 해야 할 일 중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이 있고, 중요하진 않지만 급한 일들이 있죠. 여러분이 열심히 처내고 있는 일은 어떤 분류의 일인가요? 혹시 중요하진 않지만 급한 일들을 열심히 처리해 나가고 있진 않나요? 그렇다면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 우리는 하루 대부분을 사람들과의 관계와 자신의 피로와 싸우느라 가진 에너지를 모두 소진하죠. 그러니 관성에 법칙에 몸을 맡기고 흘러가는 대로 살게 됩니다. 밀려오는 대로 닥치는 대로 일을 쳐내는 거죠. 하지만 이렇게 해서는 끝도 없는 일의 홍수 속에서 헤매다 번아웃을 맞이할지도 모릅니다.

일단 내게 에너지가 정해져 있다는 걸 인정 하자고요! 그러니 하루에 해야 하는 일의 개수를 제한해야 합니다. 무작정 투두 리스트에 적어 둔다고 다 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하루에 할 수 있는 일의 개수를 제한한다면, 당연히 중요한 일부터 해야겠죠. 그러면서 자연히 일의 우선순위를 생각해 보게 될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루의 끝에 그날의 일을 리뷰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리뷰가 없다면 발전도 없습니다.


에릭 바커는 자신의 책에서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며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는 행동이 아니라 편한 행동을 선택한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TV 시청이 10대의 청소년을 행복하게 만들 가능성은 13퍼센트라고 말한다. 취미는 34퍼센트고 스포츠나 게임은 44퍼센트다. 하지만 10대들이 가장 속 편하게 선택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그들은 TV 시청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계획이 없으면 우리는 진정한 충족감과 행복을 주는 행동이 아니라 편하고 소극적인 행동을 선택한다.
심리학자 로버트 엡스타인이 30개 나라의 3만 명을 조사한 결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계획을 세우는 것이었다. 미리 장애를 예상하고 극복 방법을 고민하면 통제감이 생긴다. 그게 해야 할 일을 완수하는 진짜 비결이다.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법칙》, 310p)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계획을 세워서 통제감을 가지라고 조언했죠. 그래서 이런 방법들을 종합해서 중요한 일을 끝내는 효과적인 방법을 목표로, 《중요한 일 먼저 하기》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3기를 진행했는데, 참여한 멤버분들께 이 모임이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것에 도움이 됐는지 물어봤어요.

WJ님 : 내 목표를 다른 이들에게 공언함으로써 그 약속에 대한 책임감이 강해진다는 면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HE님 : 일단 6개라는 기준이 있어서 고민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우선순위??  근데 해보니 하루가 보이긴 해요. 지금 25일째 내가 오늘 하루 무엇을 하나 이런 것이 보이더라고요, 시간에 대한 인지가 강해지기도 하고ㅎ
GR님 : 평소에도 이렇게 체크는 하고 있었지만, 인증을 하고 함께 하는 분위기이다 보니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무리한 계획을 세웠었는데... 이제 6개만 가장 중요하고 긴급한 걸 해서 좋았구요^^ 우선순위를 그 안에서 잡는 습관이 생겨서 좋았어요
AN님 : 저는 의지력이 좀 약한 편인데 이렇게 해야 할 일을 인증하는 방식이 실행력에 있어 전보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오늘 할 일과 내일 할 일을 써보며 하루를 정리하게 되는 것도 개인적으로 참 좋습니다.
PR님 : 저도 전날 인증하니 뒤로 미루는 일 없이 꼭 해내야겠다는 의지력이 상승해서 좋아요 안 해본 사람은 모를 거예요



운영방법   

1.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일정에 맞춰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초대드립니다.

2. 매일 밤 하루를 끝내기 전 10분 간 채팅방 공지에 있는 인증 폼에 가서 아래 질문 3가지로 하루를 리뷰 합니다. 

3. 리뷰 후에 내일 할 일 6가지를 적고(우선순위에 따라 번호를 매겨줍니다) 사진 찍어 채팅방에 인증합니다.

4. 메모를 수시로 들여다보면서 1번 항목부터 실행합니다. (1번이 최 중요 항목이니 이것만 끝내도 됩니다!)

 

<참여 멤버들의 인증 사진 일부>

모집 및 진행 기간   

모집 : ~ 10월 31일까지 모집

진행 : 11월 1일 - 11월 30일 (한 달간)

신청하기 → http://bit.ly/중요한일끝내기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일을 자꾸 차일피일 미루게 되는 분

해야 할 일들에 둘러싸여 빠져나오지 못하는 분

일에 우선순위 정리가 필요하신 분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싶으신 분

시간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

도전을 즐겨하시는 분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위 링크의 신청서를 제출 부탁드려요. (•̀ᴗ•́)و ̑̑

매거진의 이전글 30일 매일 글쓰기 15기 멤버 글 큐레이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