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Feb 27. 2020

두 번째 책이 나왔어요!

한 권으로 끝내는 노션

안녕하세요 피터예요~ 

오늘은 (저에겐) 무척이나 기쁜 소식을 하나 전하려고 해요. 작년 이맘때 첫 책 《시작노트》가 나왔었는데, 1년 만에 두 번째 책이 나왔습니다. 책 제목은 《한 권으로 끝내는 노션》이에요. 작년부터 노션이라는 생산성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며 많은 강의도 하다 출간 제의를 받아서 책을 썼는데, 이렇게 드디어 세상에 소개하게 되어 떨리기도 하고 기쁘기도 합니다. 애정 하는 석현님과 함께 작업해 저에겐 더 의미가 큰 책이네요. 


감사하게도 제 노션 강의를 들으러오셨던, 《메모 습관의 힘》,《메모 독서법》의 저자이신 존경하는 신정철 작가님이 책의 추천사를 써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추천사

저는 생산성 도구 마니아입니다. 얼리어답터이기도 하지요. 다양한 업무와 글쓰기에 생산성 도구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에버노트, 워크플로위, 트렐로와 같은 여러 서비스들을 병행해서 사용해 왔는데 노션이 나오면서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노션 하나로 대부분의 일을 처리하게 되었지요. 각종 모임 운영은 물론 특히 콘텐츠 기획에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생산성을 높이고 싶은 사람에게 노션은 최고의 파트너라고 할까요.

“노션 공부하는데, 좋은 책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라는 많은 분들의 질문에 그 동안은 답변을 드리기가 곤란했습니다. 괜찮은 노션 책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제는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게 되었어요. 노션 전문가 피터킴과 이석현의 책이 나오니까요.

피터 킴은 노션을 활용한 ‘경험수집잡화점’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강의로 많은 분들을 노션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석현 님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노션 전문가로서 그만의 섬세하고 유연한 노션 활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션의 어벤저스, 그들의 역량이 <한 권으로 끝내는 노션>으로 나온다니 노션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 책과 함께 노션이라는 새로운 무기를 갖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노션은 정말 강력하면서 쉬운 툴이에요. 에버노트나 단순 노트들이 줄 수 없는 노션만의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면, 업무뿐만 아니라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툴입니다. 저도 경험수집잡화점의 홈페이지를 노션으로 만들어서 적극 활용했어요. 아직 써보지 않은 분들이 있다면 노션을 적극 권하며, 책에 쓴 프롤로그를 옮깁니다.  

노션으로 만든 경험수집잡화점 홈페이지


프롤로그

저는 생산성을 높이는 툴에 관심이 많아서 Evernote, Workflowy, Trello 등 다양한 노트와 협업 서비스를 써왔습니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노션의 첫인상은 깔끔하고 예쁜 노트 서비스 정도였는데, 알아갈수록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매력을 경험하게 되었지요. 무엇보다 사람들이 기존 사용하던 서비스에서 새로운 서비스로 넘어가지 못하는 이유가 그동안 만들어놓은 수많은 자료들을 옮길 수 없거나, 옮기기 번거로워서일 때가 많은데 노션은 임포트 기능을 제공해 클릭 몇 번으로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러니 노션으로 이사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죠.

사람들이 신규 서비스를 어렵게 느끼는 건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션 역시 그래서 다소 어렵게 느낄 뿐만 아니라 실제로 노션 기능 중 30% 정도는 우리가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한 심화 기능들이기도 합니다. 고급 사용자들에겐 분명 엄청난 매력이지만, 대다수의 일반 유저들에겐 필요 없는 기능들인데 그것들에 너무 치중하다 보니 노션의 쉽고, 예쁘고, 빠른 장점을 놓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불필요한 기능들에 대한 설명을 과감히 덜어냈습니다. 노션이라는 서비스를 설치하고, 가입하고, 하나씩 천천히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노션 기능의 70%를 익힐 수 있고, 결과물도 바로 만들어낼 수 있는 ‘무조건 따라 하기’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 실제로 노션 강의를 하면서 이런 따라 하기 방식으로 노션을 쉽게 배울 수 있었다는 수강생들의 피드백을 많이 받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더라도 직접 하나씩 사용해 보면서 결과물을 얻다 보면 나중엔 혼자서도 얼마든지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단언컨대 노션은 쉽습니다. 배워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다른 서비스들이 줄 수 없는 노션만의 유니크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이런 편리함을 누리고, 자신만의 분야에서 온전히 노션을 활용할 수 있기 를 바랍니다. 자, 여러분도 이제 노션으로 갈아타 보세요!



예스24 : http://bit.ly/2PrpbfE

교보문고 : http://bit.ly/3c4yAU1

알라딘 : http://bit.ly/3c9uhqh

인터파크 : http://bit.ly/2VoUU4T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๑˃̵ᴗ˂̵)و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 말고 내 콘텐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