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Apr 16. 2020

하루 500자 글쓰기 30일 도전!

글쓰기와 생각쓰기의 기초체력 쌓기!

안녕하세요 피터예요. 

글쓰기 모임 2번째 과정을 오픈해요~ 첫 번째 과정은 이제 막 글쓰기를 시작하려는 입문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하루 세줄 글쓰기 30일>이었어요. 매일 주어지는 질문을 따라 답을 하다 보면 어느새 글쓰기에 입문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했죠. 참여하신 22명의 멤버들이 86%의 미션 달성률을 보이실 정도로 성공리에 진행했어요. 


오늘 소개드리는 모임은 글쓰기 모임 2번째 과정이에요. <하루 500자 글쓰기 30일>입니다. 


방식은 매일 주어지는 질문에 답을 하되, 500자 이상으로 글을 쓰는 방식이에요. 첫 번째 글쓰기 과정인 하루 세줄 보다는 글 양이 제법 늘었죠. 그래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진 마세요 글쓰기 500자는 일단 시작만 하면 그렇게 긴 분량은 아니거든요. 모임 소개글 시작부터 지금 여기까지가 공백 포함 400자 정도 됩니다. 500자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시죠?  


경험수집잡화점에서 매일 글쓰기 모임은 총 4개의 과정을 진행해요. 이 중 오늘 오픈한 모임이 2번째 모임입니다. 

① 하루 세줄 글쓰기 30일 (글쓰기 입문자 추천)

② 하루 500자 글쓰기 30일 (글을 쓰긴 하지만, 매일 쓰는 훈련이 더 필요하고 긴 글 쓰기는 부담스러운 분 추천)

③ 30일 매일 글쓰기 (자유 주제와 자유 분량으로 편하게 글을 쓰면서 매일 글쓰기를 도전하실 분 추천)

④ 30일 매일 글쓰기 출간 준비 반 (실제로 출간 준비를 위한 출간 기획서 작성부터 원고 일부를 쓰는 과정)  


생각을 말로 하는 건 쉬운데, 왜 글로 쓰는 건 어려운 걸까요? 그건 말로 하는 훈련은 어릴 때부터 줄곧 해와서 해당하는 근육이 단련이 되어 있는데, 생각을 글로 옮겨 내는 근육은 아직 훈련이 안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기초체력이 부족해 무언가 아웃풋을 내기 어려운 상탠거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을 글로 써내는 훈련을 매일 하면 됩니다. 글의 퀄리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글을 써내는 자체 훈련이 필요한 거죠. 매일 삶에서 한 번쯤 생각해 볼만한 질문을 드립니다. 이 질문에 답을 해보는 것만으로도 글쓰기뿐만 아니라 삶의 방향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거예요. 


이 모임을 통해 참여자가 얻게 되는 점

① 매일 반복되는 훈련을 통해 생각을 글로 써내는 게 점점 자연스러워집니다.

② 30일 동안 매일 다른 질문을 생각해 보며, 인생의 방향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③ 본격적으로 긴 글을 써나가기 위한 기초 체력을 쌓게 됩니다. 


운영 방법 및 인증방법 설명

① 카카오 오픈채팅방에서 진행됩니다. 

② 매일 밤 질문이 주어지고 다음날 밤 10시까지 답변을 채팅방에 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1:1로 대답(답변 비공개)하고 싶은 날은 1:1 링크로 인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세부 방법은 초대된 카톡방에 공지하겠습니다) 



❍ 진행 기간 : 4월 20일 - 5월 19일 (30일 간)

❍ 참가비 : 3만 원

❍ 신청 링크 : https://excollectshop.com/shop/?idx=61

→ 신청하신 분들께는 시작 2일 전 채팅방 초대 링크를 문자로 드립니다. (입금 완료 기준)


미션 달성 포인트 지급!

미션을 달성하시면, 바로 사용 가능한 쿠폰을 드립니다.

  - 30일 모두 성공 : 1.5만 원 쿠폰 제공

  - 25일 이상 성공 : 1만 원 쿠폰 제공

  - 20일 이상 성공 : 5천 원 쿠폰 제공



30일 커리큘럼

*전체 질문은 채팅방에서 공개됩니다


1일 차 : 당신은 자신의 이름을 좋아하나요?

2일 차 : 당신이 생각하기에 정의로운 세상은 어떤 모습인가요?

3일 차 : 좋은 생각인데도 지긋지긋한 생각들이 있나요?

4일 차 : 생각과 돈 중에서 어떤 것이 당신에게 더 중요한가요?

5일 차 : 사랑하는 사람이 되고 싶나요? 사랑받는 사람이 되고 싶나요?


*커리큘럼의 일부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통해 스스로를 발견하고, 매일 생각을 글로 써내는 훈련을 하고 싶다면, 지금 신청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50일 1주 1회 글쓰기 17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