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스피치, 스피치의 유형>
스피치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설득스피치'라는 말을 자주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설득스피치는 어떤 스피치를 말하는걸까요?
설득스피치란?
우선 '스피치'는 그 상황과 목적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스피치를 상황에 따라 나누면
발표스피치, 진행스피치, 대화스피치, 참여스피치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다음에 자세히 설명해드리기로 하고,
이번에는 '방법과 상황'보다는 '목적'을 봐야 합니다.
'설득스피치'라는 것이 목적으로 나눈 분류이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스피치를 하는 목적에는
설득과, 정보전달, 유흥, 격려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스피치'로 인식하는 것이며 어려워하는 것이 '설득스피치'입니다.
'스피치'라는 것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상대방 혹은 청중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일련의 말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전달을 위한 스피치는 청중에게 내가 가진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고,
유흥을 위한 스피치는 함께 웃고 즐기기 위함이죠.
격려 스피치는 동기부여,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하는 스피치인데요.
설득스피치는 나의 의견이나 주장에 청중들이 동의할 수 있도록,
내 생각에 동의할 수 있게 하려는 스피치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설득스피치를 하기 위해,
설득스피치 주제를 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청중을 분석해야 합니다.
청중을 분석하라. 어떤 말인지 어려우시죠?
내 스피치를 들을 청중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 청중에 맞게 이야기를 해야한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보다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
리얼디베이트는 디베이트, 스피치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리얼디베이트 : http://realdebat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