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얼디베이트 Oct 25. 2016

3분 스피치 주제, 청중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3분 스피치 주제 및 내용 구성하기


3분 스피치의 주제를 정할 때에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스피치의 '목적'을 정확히 인지하고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여 관심있는 것, 잘 아는 것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청중"이 누구냐는 것입니다.


A는 사무실 직원입니다.
B는 30대 여성이죠.
C는 영화 동호회 회원입니다.
D는 서울 시민이에요.
E는 얼마 전에 결혼을 했습니다.

A, B, C, D, E는 모두 제각각인 듯 하지만, 모두가 한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저라는 사람만 해도, 한 회사의 직원이자, 20대 여성이고, 서울에 거주하고 있으며,
만화책과 영화를 좋아하며, 아직 미혼이고 애인은 있죠!

사람들은 모두 저마다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청중'으로서 모여있는 사람들은 무언가 공통된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피치를 듣는 사람이 1명이든 수십, 수백명이든
그 청중들이 어떤 사람이고, 나의 스피치에서 어떤 것을 바라는지는
전체적인 공통점이라는 것이 있게됩니다.

하다못해 "쉽고 재미있는 스피치를 듣고싶다" 마저도 공통점이 될 수 있죠!

3분 스피치 주제를 정할 때에는 바로 이런 청중을 고려해야합니다.

내 목적과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여 주제를 선정했는데
청중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주제라면 잘못된 주제선정이겠죠?

예를 들어봅시다,
지난번 주제를 정하기 전 '목적'에 대해서 설명할 때에,
영업왕이 되기를 바라는 영업사원를 예로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고객'과는 전혀 관련도 없는 서비스 또는 상품을 가지고
계속해서 그 '고객'에게 영업을 하려고 한다면
'고객'은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을 거에요.

바로 그런 부분입니다.
3분스피치 주제를 잡고, 내용을 구성하려고 한다면
우리는 청중의 관심사와 이해에 대해서 분석하고
그에 맞추어 내용을 구성하고 주제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합니다.

같은 주제에 대해서도, 청중이 어떤 사람들인가에 따라
3분 스피치를 풀어가는 방법은 전혀 다를 수도 있죠.

3분스피치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구성할 때에는
청중이 어떤 사람들인지도 꼭 한번 더 고려해보세요!


토론/스피치 교육 전문기관, 리얼디베이트
http://realdebate.co.kr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인권/평화토론대회 개최 안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