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진로적성 전문가로 10년을 활동해왔습니다.
1년에 적게는 200명 많게는 300명을 꾸준히 컨설팅해왔습니다.
처음 시작할땐 ‘성인진로’ 란 단어 자체가 없었을 시기였습니다.
아무도 인정해주는 않는 영역이었기에 외롭웠던적도 많았습니다.
때때로 무시를 당한 적도 많았습니다.
어려움을 많이 겪기도 했었지만 저를 응원해 주신 분이 계셨기에 지금까지 온거 같습니다.
요즘 저와 같은 일을 하고 싶다는 분들의 문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게 너무 신기합니다.
외면 당하면서 일해 온거 같은데~
점점 관심도가 높아지는것에 한 편으로 감사하기도 내심 뿌듯하기도 합니다.
무언가 선구자 역할을 한다는게 누구에게나 쉽지 않는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큰 결심을 했습니다.
제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것을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대단한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제가 오랜시간 경험하고 연구하고 정리한 개념을 푼다라는게 솔직히 쉬운 선택은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이 일을 하며 깨달은 것이 2가지 있었습니다.
첫째 우리나라 진로에 대해서 너무 무관심하다.
둘째 조금만 잡아주면 될 미래의 인재들이 너무 썩어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결심의 큰 이유입니다.
모든 학창시절은 공부만 시키고 정작 중요한 진로교육에 대해서는 나몰라라하는 현실이 참 답답합니다.
초등 6년 중등 3년 고등 3년의 그 귀한시간 진로에 대한 제대로된 교육이 없으니깐요~
20대가 된 성인이 갑자기 멍하니 내가 뭘하는거지 이렇게 사는게 맞는 건가?
급 현타가 오고 방황에 빠져 우울한 청춘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저희 푸념은 이쯤하고 오늘은 진로적성 고민을 하시는분 들보다
진로적성 전문가를 꿈꾸는 분들에게 꼭 아셔야 할 핵심 노하우를 얘기하고자 합니다.
모든 것을 접근 할 때는 단어의 의미를 아는 것이 너무 중요하기에 원론적인 부분부터 이야기 하겠습니다.
Q. 진로는 무엇? 적성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
진로= 방향, 나에게 맞는 길
적성= 타고난 소질(가능성) ,내가 잘 할수 있는 일
진로와 적성이라는 것은
나에게 가장 적합한 일에 대한 방향성
즉 내가 가장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됩니다.
성인진로적성전문가는 내담자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알려주고
성공하는 진로설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1. 내담자에 대한 분석의 영역이 있습니다.
내담자가 기질,성향,흥미,욕구,태도,등등
여러 가지 검사를 활용하여 (종합검사) 디테일한 분석을 통해서
본인도 알지 못하는 모습을 분석하고 깊이 이해시키고 알려주는 영역입니다.
즉, 개인의 고유성과 타고남에 대한 분석입니다.
여기서 성인들은 좀 더 디테일한 분석이 요구됩니다.
오랜시간 사회생활을 통해 진짜 모습이 아닌 타인이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왔을 가능성에 대해 고려되어야 합니다. 예전에 장군들은 전쟁에서 갑옷을 벗지 않았다고 합니다. 갑옷을 벗으면 위험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전쟁이 끝나도 한동안은 그 갑옷을 벗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이유는 이미 갑옷이 피부에 붙어서 벗게 되면 살점이 떨어져 고통을 참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성인들은 살면서 입시전쟁 취업전쟁을 겪었기에 자기도 모르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반드시 개인에 깊이 있는 무의식 까지도 면밀히 살펴 보고 분석해야 됩니다.
이 부분이 학생진로와 큰 차이점이 됩니다.
만약 성인진로전문가를 꿈꾼다면 ‘정확하고 과학적인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공부가 첫 번째 필요합니다.
단순히 어떤 좋은 직업을 추천해 주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개인에 특성이 고려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직업도 누군가에는 지옥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무원,대기업,의사,변호사가 되더라도 나랑 안맞고 능력도 없으면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내담자 분석만 잘하면 끝일까요?
개인에 대한 분석만 하는 것이라면 정신과 상담 및 심리 상담의 영역과 큰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2. 진로적성 이라 함은 일, 직무,직업,커리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개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되었다면, 현실적인 커리어 전략이 나와야 합니다.
특히나 청소년이 아닌 성인진로컨설팅을 한다면 더욱더 현실적인 부분에도 집중해야 합니다.
성인은 공부만 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돈이 많고 시간이 넘친다면 예외입니다.)
의사,변호사,모델,사업가,작곡가,같은 지금 상황에서 현실성 없는 직업 나열은 무의미 합니다.
동물을 좋아하면 수의사
산을 좋아하면 산림청
재밌으면 개그맨 등등 말도 안되는 직업 나열도 없어져야 합니다.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일하기 위한 조건들은 무엇인지
직무 환경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것 부터 준비하고
어떤 방향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려 줄수 있는 직업적 지식을 탑재 해야 합니다.
각 직업군의 핵심을 알고 알려주는 것이 성인진로전문가의 역할입니다.
예를들어 언어치료학과에 환상을 가지고 분께 그 분야의 고충을 설명해 줄수 있어야 합니다.
언어치료를 하고자 하는 분은 대부분 상담실에서 앉아 언어능력이 부족한 아이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상상합니다. 아이들이 나아지고 있는 모습에 보람을 느끼는 자신을 떠올리며 꿈을 키웁니다.
하지만 막상 그쪽을 가면 상황은 예측불가로 넘어갑니다.
아이를 의자가 앉히는 것 자체부터 난관입니다.
학부모를 상대하는 부분이 바로 상담이 사실 언어치료능력 보다 더 중요한다는 것 알려줘야 합니다.
미리 알려주고 직업의 실체를 보여 주고 환상의 세계에서 나와 현실을 똑바로 보게 해야 합니다.
상담사 조차 그런 지식이 없다면 무엇 때문에 상담을 돈내고 받아야 할까요?
당연히 상담가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줄여주고 최선의 전략을 짜줘야 합니다.
개인의 마음에 그릇을 넓히는 세상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영역을 공부해야 합니다.
대부분 위에 말한 개인을 분석하고 직업을 이해하면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닙니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태도
인맥을 형성하는 방법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등등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할 자신의 내적요인을 성장시켜주는 방법을 반드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사람은 각각의 자신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살아옵니다.
그래서 자기도 모른 사이에 무의식적 패턴이 정해져 있기 마련입니다.
스스로는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문가가 볼 때 어떤 부분에 분명한 에러가 있습니다. 각자만의 취약한 내적요인이 누구나 있습니다.
그 부분을 어떻게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할수 있어야 됩니다. 이 부분이 되어있지 않고 직장탓 상사탓만 하면서 점점 사회의 부적응이 되는 경우는 직업을 바꾸는게 답이 아닙니다.
그런사람은 무엇을 하든 실패하기에 3번째 부분을 꼭 짚어주고 채워줘야 합니다.
이렇듯 !성인진로적성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영역에 대한 공부와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공부할게 참 많습니다.
만약 1가지 영역에만 치우쳐져 있거나 다른 영역에 대해 준비가 없다면 내담자를 만족시키고 도와줄만한 컨설팅이 되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이러한 과정을 겪어 봤기에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분석적인 측면만 강조하면 현실성이 떨어지는 뜬구름 컨설팅이 됩니다. 내담자는 뭔가 도움은 되지만 현실적인 부분에 막막하고 답답함을 느낍니다.
직업과 일자리 초점을 맞춰서 얘기 하면 단순히 눈앞에 취업에 초점을 맞추는
자소서,이력서를 봐주는 취업컨설팅에 지나지 않습니다. 또 이 두가지를 만족했다 더라도 내면적 취약점을 모른다면 도전하기 어려워 합니다.
저도 3가지 영역을 이해하고 공부해야 된다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10년 동안 내담자와 부딪히며 알아낸 것입니다.
3가지 영역 대한 깊은 있는 이해 경험+ 개인에 상황과 맥락에 따라 조율점을 찾아 주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성인 진로적성 컨설팅을 제대로 진행한다면 단기적(1년이하의)계획 과 장기적(5년이상)의 계획 2가지 +보완할 내적요인(마인드) 부분까지 제공 해주는게 제가 결론 내린 완벽한 성인진로컨설팅이라 생각합니다.
사회는 점점더 빨리 변해가기 때문에 멀리 보는 계획대로 되는 경우가 없고 그렇다고 당장 눈앞에 결과만 보고 계획한다면 나아지는 방향으로 선택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차근 차근 밟아 나가기 위한 단기적 계획과 장기적 계획에 대한 컨설팅을 해주어야 합니다.
지금 이이야기들은 전문적인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관심 없는 분들에게는 지루한 얘기가 될수 있지만 지금 이 분야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되는지 엄청난 노하우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깨닫기 위해 10년이란 시간과 비용을 몸으로 떼우면서 깨달은 내용들입니다.
지금의 시대는 진로적성에 대한 분석과 컨설팅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도움이 받고 가짜 인생 말고 진짜 인생을 살아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실을 보지 않는 꿈은 망상에 지나지 않기에 정확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됩니다.
늦게라도 자신의 꿈을 찾아 가고자 하는 분들이 단순히 꿈으로 멈추지 않도록 도와주고 이룰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이 저의 사명이자 평생의 업이라 생각하고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방황하고 고민하고 힘들었던 지난날들을 다른 분들이 겪지 않기를 응원합니다.
꿈을 찾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진로설정을 도와주는 전문가들이 많이많이 나오길 희망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