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파티이벤트협회 Jan 22. 2023

파티스타일링의 발전과 변화

파티스타일링 재료와 기법을 예로 들었다.


2020년대는 바야흐로 콘텐츠와 비주얼의 시대이다. SNS의 발달과 개인 미디어의 폭발적인 성장은 보여지는 것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켰고 시각화된 콘텐츠의 영향력은 그 무엇보다 강력한 시대가 되었다. 파티와 이벤트에서의 시각적인 면은 행사의 예산이나 견적이 얼마나 파티스타일링(파티 데코레이션)에 배정되는지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2020년대 이전의 파티나 이벤트에서 파티스타일링의 중요성은 대관, 케이터링, 공연 섭외 등의 파티 이벤트 구성요소에 비해 그리 높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10년대 후반부터 그리고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스마트폰의 세상이 오프라인의 삶보다 우선시 되었고 이 와중에 시각적인 콘텐츠의 영향력이 극대화되면서 행사의 파티스타일링의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행사를 주최하는 기업이나 개인, 기관에서도 참가자들과 잠재적인 고객들의 눈을 만족시켜야만 했기에 파티스타일링에 상당한 비중으로 예산을 집중시키는 변화가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행사 공간의 디자인을 책임지는 파티스타일리스트의 역할과 업무 또한 더욱 중요해졌다.

(파티스타일리스트의 정의와 업무 역할의 변화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심도 있게 다뤄볼 것이다)


가장 쉬운 예로 파티와 이벤트에는 기획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가장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의뢰사나 의뢰인도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은 바로 포토존(포토존은 공간의 개념이라고 보면 되고 포토월은 단어 그대로 벽 앞에서 찍는 형식이라 생각하면 쉽다.)이다. 본격적인 파티 이벤트가 시작하기 전 참가자들은 파티 이벤트의 분위기나, 주제, 메시지가 표현되어 있는 포토존, 포토월에서 사진을 찍고 자신들의 SNS에 공유하며 즐거움과 정보를 팔로워들과 공유하며 소통한다. 이처럼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필요하지만 시각적인 콘텐츠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비단 포토존, 포토월 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행사가 이루어지는 공간의 다양한 구역(스팟이라고도 한다)을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파티스타일리스트는 파티스타일링을 하게 되는데 이 모든 스타일링이 어우러져 행사의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 파티이벤트에서 중요한 각 스팟과 스팟에 따른 대표적인 파티스타일링, 파티데코레이션 기법들은 살펴보고 예시를 통해 공간 스타일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포토존 : 벽 앞에서 사진을 찍는 개념의 포토월과 입체적인 존을 파티스타일링하는 포토존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쉬우나 포괄적으로 공간의 개념인 '포토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포토월 형태의 포토존


입체적인 느낌이 강조되면 포토월보단 포토존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천장 : 참가자들의 시선은 바닥보다는 위를 향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천장이 휑하거나 보기 싫으면 행사 분위기가 좋을 수 없다. 다양한 조명과 행잉 장식, 오너먼트 등으로 파티스타일링하는 것이 좋다.


천장(실링)은 다양한 조명과 행잉, 오너먼트, 가랜드 등을 활용해 파티스타일링한다.


3. 테이블 : 일반적으로 센터피스 형태로 파티스타일링하며 행사의 목적, 테마, 예산에 따라 다양한 소재로 표현한다. 테이블은 사람들의 손이 많이 오가고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파손이 쉽거나 파손 시 위험한 재료는 사용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흔들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테이블의 종류나 크기에 따라 센터피스를 파티스타일링한다.


4. 무대 : 행사 목적, 테마, 프로그램, 예산 등을 고려해 형태를 결정하며 가장 많은 시선이 가는 곳이기 때문에 아기자기한 파티스타일링보다는 큼직큼직한 파티스타일링을 통해 행사의 정체성을 표현하도록 한다.



5. 벽, 기둥, 유리, 창문 등 : 부착, 행잉 하는 곳의 재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질에 다라 파티 스타일링 할 수 있는 재료와 설치 기법이 달라지기 대문이다.


부착하거나 걸거나 매달거나 세우거나 하기 위해서는 설치할 스폿의 재질을 파악해야 한다.


6. 케이터링 : 식사, 음료, 다과, 스낵이 서비스되는 공간은 케이터링 전문 업체와의 조율을 통해 파티스타일링의 주체가 누군지 확실히 해야 한다. 주관사에서 케이터링 공간을 파티스타일링하는 경우도 있고 케이터링 업체가 자체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 2023 무료설명회 신청 안내


설명회 신청 바로가기 ▼


2023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단 1회 진행되는 무료설명회는 리얼플랜 대표이자 사)한국파티이벤트협회 협회장께서 직접 진행하시며, 각 전문가과정의 교수진에게 세부설명과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티와 이벤트의 전문직종(파티플래너, 파티스타일리스트, 파티플로리스트, 페스티벌플래너, 웨딩디렉터, 팜파티플래너)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셨던 모든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실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파티이벤트업계를 이끌어 나갈 예비 전문가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2023 파티스타일리스트, 파티마스터 자격증 교육 등록 안내


등록바로가기 ▼


* 등록기간 : 상시. 등록자 선착순. 각 과정당  선착순. 각 과정별 등록 가능여부는 아래 '등록현황표' 참고

* 강의장소 : 파티스타일리스트 1급-공간더하기(설명회장소와 동일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9-10 (테헤란로1길 10 세경빌딩 6층 / 강남역 11,12번 출구).  파티마스터-도도라운지(설명회장소와 동일 /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225-1 1층 (부산진구 중앙대로 680번기 38 1층) 

* 수강대상 : 파티이벤트 전문직 취업, 창업, 프리랜서, 협회 활동에 관심있는 성인 남녀

* 교육과정 : 서울 본회 6월 20일 (화) 19시- 파티스타일리스트 1급

                 부산 경남 5월 07일 (일) 14시- 파티마스터 1급

* 수강특혜 : 수강생에 한해 무료 특강진행(팜파티플래너, 세무/회계, 일러스트 등). 차기교육수강 50% 할인

* 수강인원 : 각 과정당 소수정예(입금자 선착순 마감) / 설명회 전에 마감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 수강비용 : 150만원 (두과목 수강시 한과목은 50% 할인이 됩니다. 차기 개설되는 교육과정 등록시 50% 할인이 됩니다.)  분납 가능. 개강 전 50%<75만원> 납입, 7주 수업 후 50%<75만원> 납입

* 입금계좌 : 국민은행 814301-04-209649 (사단법인 한국파티이벤트협회) / 입금자명은 반드시 본인 명의로 입금

- 입금 후 본 게시판에 아래 양식에 맞춰 댓글 작성

  ex) 홍길동, 010-1234-5678, oooo@naver.com, 파티플래너 1급. 입금완료

  ex) 홍길동, 010-1234-5678, oooo@naver.com, 부산경남 파티마스터. 입금완료 

- 본인댓글의 관리자 댓글을 통해 최종등록 여부를 24시간 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안내가 없어도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선 입금(등록) 후 등록 취소 가능(개강 7일 전까지 100% 환불)

- 개강 7일 전까지 수강과목 변경가능(마감되지 않은 과정에 한해)

* 기타 등록문의: 070-8755-2744 / realplan1@naver.com  


* 유의사항: 설명회 이후 등록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설명회 이전 또는 설명회 도중에 등록이 마감었습니다. 수강을 원하시는 분은 개강 7일 전까지 수강취소(100% 환불), 수강과목 변경이 가능하오니 등록을 먼저하시고 설명회에 참석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티플래너의 저작권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