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스타일링의 변화와 발전
파티스타일링은 파티데코레이션 또는 파티공간연출이라는 단어와 비슷한 의미입니다. 위 단어들의 공통점은 파티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꾸민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파티공간은 실내, 실외로 구분될 수도 있고 공간의 특성에 따라 분류되기도 합니다. 파티스타일링은 파티가 진행되는 모든 공간을 꾸미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답니다.
파티스타일링은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하는데 완성품을 활용하기도 하고 재료를 구매해 직접 제작하기도 합니다. 파티스타일링에는 어떤 재료들을 활용할까요?
대표적인 재료들로는 종이, 꽃과 식물, 목재, 플라스틱, 천, 고철, 유리 등 다양합니다. 특히 제작하는 경우에는 이세상 모든 것이 재료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이렇게 다양한 파티스타일링의 재료를 현장에서 설치하고 셋팅하는 되는 겁니다. 행사, 파티공간 천장에 걸기도 하고 벽에 부착하기도 하고 테이블위에 올려 놓기도 하고 바닥에 깔기도 하며 세우기도 하는 모든 행위가 파티스타일링인 것입니다.
파티스타일링에 필요한 완성품과 재료들도 점점 그 종류가 많아지고 구매하는 방법도 다양해 지고 있어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 노하우를 익힌다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행사, 파티에 있어 파티스타일링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역시 개인 미디어의 활성화와 사진, 영상 등의 콘텐츠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대한민국에서 파티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2000년대 초반에는 파티의 구성요소 중 프로그램과 식음이 차지하는 비중이 컸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공간을 꾸미는 것은 의뢰자나 기업의 입장에서 비용을 낭비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인상을 주었었지요. 그래서 전체 행사비용에서 파티스타일링이 차지하는 비중은 20%를 넘지않는 수준이었어요. 그러나 SNS가 발달하면서 시각적으로 뛰어난 콘텐츠 들이 각광을 받게 되었고 최근에는 프로그램, 식음과 버금가거나 파티스타일링만 원하는 행사도 늘어나고 있을만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파티스타일링을 하는 사람을 일컬어 파티스타일리스트라고 합니다. 파티스타일리스트는 파티스타일링의 정의대로 ‘파티공간을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다양한 기법으로 꾸미는 사람’ 을 뜻합니다.
파티 공간을 어떻게 스타일링하느냐에 다라 파티의 성패가 나뉜다고 해도 과장이 아닙니다. 참가자들은 독특하고, 새롭고, 세련되고, 트렌디하게 꾸며진 공간에 입장하면서 연신 사진을 찍고 SNS에 공유합니다. 파티를 개최한 주최자(사)의 입장에서 파티에 대한 게시물들이 많이 전파되고 공유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입니다. 특히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려고 개최하는 파티라면 더더욱 그렇지요.
파티의 전반적인 분위기도 파티스타일링에 의해 많이 좌우됩니다. 파티의 목적, 대상, 주제, 예산등에 따라 잘 연출된 공간은 참가자들로 하여금 긍정적이고 참여 지향적이게끔 합니다. 그만큼 파티는 좋은 분위기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파티를 연출하는 파티스타일링 전문가로는 2022년 작년 한해 가장 많은 파티를 연출한 최자경 파티스타일리스가 대표적입니다. 최자경 파티스타일리스트는 한국파티이벤트협회 파티스타일링 강사이기도 하고 19년동안 우리나라 파티를 가장 많이 만들어왔다는 리얼플랜의 스타일링 팀장이기도 합니다.
파티스타일링에 관심이 있고 이 직업에 대해 알고 싶다면, 그리고 다양한 현장을 경험하며 체계적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사단법인 한국파티이벤트협회 파티스타일링 자격증 교육과정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파티스타일링에 대한 무료설명회와 무제한 상담이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4월 30일과 4월 9일날 열린다고 하니 누구나 신청가능한 설명회에 참석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