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록펠러 Sep 28. 2021

재테크 마인드가 먼저인가, 공부가 먼저인가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무엇이 먼저인가를 고민하고 있을 사회초년생에게

요즈음 3~40대를 넘어 20대 안에서까지 주식 부동산을 포함한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재테크 관련 내용을 다루어 단기간에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는 유튜버나 인플루엔서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주식의 경우에는 종목에 대한 분석, 추천
부동산의 경우에는 지역에 대한 분석, 추천
또는 재테크 멘탈에 대한 내용

이렇게 세가지 내용이 주를 이루는 듯 합니다.


사회의 흐름에 편승해 급하게 주식을 시작한 청년들은 일종의 '수업료'를 지불합니다. 저도 그랬었네요. 공부가 많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고가 이쁘다는이유로 삼성전자의 주식을 사거나, 내가 카카오톡을 쓰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를 사는 등 제대로 된 분석없이 뛰어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Photo on Unsplash


다른 한편 부동산 측면에서 봤을 때는, 지역을 넓게보는 시야가 없고, 내가 땡겨쓸 수 있는 레버리지가 어느정도 되는지 조차 파악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시작 조차 망설이게 됩니다.


주식을 할 때도 내 마음대로 안되고, 부동산은 시작도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현실입니다. 제 주변에는, 매일 멘토의 글을 꾸준히 읽으며 재테크 멘탈을 기르겠다는 말만 하고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저도 사실 어느정도 목표치를 달성하고서는 어느정도 멈춰있었던 것이 사실이기도 하구요.


오늘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지금까지 아무것도 못하고 있는 또는 멈춰있는 이유는 바로 '아직 준비가 안됐기 때문' 입니다.


Photo on Unsplash

내가 준비가 되어 있고 자신이 있으면 시작할 수 있고 좋은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가 분석한 이 회사에 대해 이 지역에 대해 확신이 있을 정도로 내가 잘 알고 있고, 재테크의 방법론적으로도 누구보다 잘 준비가 되어 있다면 믿음을 가지고 기다릴 수 있겠죠.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버티기 힘든 것이고, 시작하기 힘든 것입니다. 슬프지만 이건 팩트입니다.


풀리지 않는 수학문제를 놓고, 나는 풀 수 있어 풀 수 있어, 침착하게 풀면 답이 보인데 라고 말만한다고 풀리지 않는 것도 같은 원리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이차방정식 문제를 내가 풀겠다라고 하면,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을 왼다든지, 분배법칙에 따라 누가지 일차방정식으로 나누어서 문제에서 물어보는 X 값이 무엇인지 구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재테크 마인드가 먼저인가, 공부가 먼저인가


위 질문에 대해 제가 내린 답변은, 공부가 먼저이고 그 다음 마인드를 잘 정립해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논리적이라는 말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킥보드라도 타고 따라가야 합니다 (feat 양극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