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ft punk – Technologic 듣다가
요즘 내 가장 큰 관심사는 기본소득이다. 글도 읽고 쓰며, 여러 사람과 이야기를 나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찬성 쪽에 마음이 쏠린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왜’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한 일자리 감소다. 인류는 역사상 처음으로 생산->소득->소비->생산으로 이어지는 경제순환의 고리를 끊어지는 상황과 직면했다. 이제 생산은 인공지능이, 소비는 인류가 도맡아야 한다. 문제는 이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는 점이다.
거스를 수 없는 흐름에 관해 프랑스의 매체학자 레지 드브레는 『동양과 서양이 편지를 쓰다』에서 ‘진정한 혁명은 기술혁명뿐이다‘라고 말했다. 루이 14세의 목을 딴 뒤에 나폴레옹이 집권한 사회혁명과 달리 전류를 갖게 된 뒤에는 양초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 역시 强인공지능의 등장 이후의 사회는 결코 과거로 돌아갈 수 없으리라 확신한다. 이때 유일하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면이라면 호킹이 말한 것처럼 인류와 인공지능이 한판 붙어 미래가 투창과 돌도끼로 바뀌는 미래뿐일 것이다.
따라서 기본소득 도입 찬성에 표를 던진 사람이라면 어떻게 끊어진 경제순환의 고리를 다시 이어나갈 것이냐는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다행인 것은 이 질문의 대답이 간단하다는 것이다. 세금을 더 걷으면 된다. 녹색당처럼 오래 전부터 기본소득 도입을 주장한 사람들은 한국의 경제상황에 맞게 계산을 끝냈다. 인공지능 때문이니 로봇세를 왕창 부과하는 것도 방법이다. 물론 강력한 조세저항이 발생하겠지만 실행의지만 있다면 당장 내일부터 도입할 수 있다. 경제순환의 고리를 이었다면 다음 질문에 답해야 한다. 바로 ‘기본소득 도입 이후 인간은 무엇을 할 것이냐’라는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한 의견은 대체로 창조적 활동으로 연결된다. 인공지능이 따라올 수 없는 감성의 영역으로 진출하자는 것이다. 의식주를 해결된 뒤 오로지 유희를 위해 사용되는 인간의 무한한 창의성이 유토피아 건설을 앞당길 수 있다는 시각이다. 실현된다면 이보다 좋을 순 없겠지만 과연 그럴까. KBS <인간탐구 위대한 질문>에서 소설가 김영하는 ‘인간은 결과를 의식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창의적이 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인간은 타인과 다른 의견을 제시했을 때 쏟아질 비난이 두려워 새로운 생각을 하지 못하지만, 두려움이 없는 인공지능은 인간보다 창의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도 대다수의 사람은 기계에 대적할 수 없으며 선택받은 극히 일부의 인간만이 기계와 대결할 기회를 갖는다. 앞으로도 모든 사람의 목표가 인공지능을 뛰어넘을 궁극의 창의성은 아니겠으나 어떤 활동을 하든 만들어낸 결과물이 인공지능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면 뒤따를 좌절감과 무력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이세돌이 알파고에 무참히 패배했을 때의 충격이 상수가 된다면 인류는 과연 희망을 품고 미래를 그릴 수 있을까. 인공지능 등장과 기본소득 재원 마련도 중요하지만 김영하의 문제제기가 빠진 채 인공지능과 동거가 시작된다면 파국은 더 빨리 찾아올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다프트 펑크(Daft punk)가 2005년 발표한 3집 [Human after all]의 수록곡이다. 2집 [Discovery]의 ‘Harder, Better, Faster, Stroger’의 후속곡 성격을 띄고 있으며 65개의 단어가 곡이 끝날 때까지 350회에 걸쳐 이어진다. 그나마 사람 목소리 같고 단순 반복에 그쳤던 ‘Harder~’에서 한층 발전했는데, 보코더를 이용해 기계음으로 소비에 관한 진행단계를 순차적으로 따라가는 구성이 으스스하다.
Daft punk – Technologic
Buy it, use it, break it, fix it
구입하고, 사용하고, 고장내고, 고치고
Trash it, change it, mail - upgrade it,
버리고, 바꾸고, 업그레이드하고,
Charge it, point it, zoom it, press it
충전하고, 가리키고, 확대하고, 누르고
Snap it, work it, quick - erase it,
찍고, 처리하고, 빨리 지워버리고,
Write it, cut it, paste it, save it
쓰고, 자르고, 붙이고, 저장하고
Load it, check it, quick - rewrite it,
업로드하고, 확인하고, 빨리 다시 쓰고,
Plug it, play it, burn it, rip it
플러그를 꼽고, 시작하고, 굽고, 뜯고
Drag and drop it, zip - unzip it,
드래그하고, 다시 놓고, 압축하고, 다시 풀고,
Lock it, fill it, call it, find it
잠구고, 채워넣고, 부르고, 찾고
View it, code it, jam - unlock it,
보고, 암호 입력하고, 풀고,
Surf it, scroll it, pause it, click it
웹서핑하고, 스크롤하고, 멈추고, 클릭하고
Cross it, crack it, switch - update it,
교차 시키고, 크랙 만들고, 스위치 업데이트하고,
Name it, rate it, tune it, print it
이름적고, 감정하고, 맞추고, 인쇄하고
Scan it, send it, fax - rename it,
스캔하고, 보내고, 팩스에 다시 이름적고,
Touch it, bring it, Pay it, watch it
만지고, 가져오고, 지불하고, 보고
Turn it, leave it, start - format it.
켜고, 내비두고, 포맷을 시작하고.
Technologic
과학기술
음악듣기: https://youtu.be/fnWypQz6X2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