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 출 남 Aug 29. 2023

노화의 양자적 다양성: 시간과 의식 속의 복잡한 얽힘

노화, 양자물리학, 그리고 심리적 경험

지난주에는 숭실사이버대학 심리상담학과에 합격한 통지를 받았습니다. 50년 가까운 인생을 살아오면서 이제야 제대로 된 길을 찾은 것 같은 기쁨이 있습니다. 그렇게 노화와 시간에 대한 고찰이 시작되었는데, 여기에 양자물리학과 양자심리학을 연결해보려 합니다.


중첩과 확률

50대에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은 경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자물리학에서 배운 것처럼, 중첩된 상태에서는 여러 가능성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지난 50년 동안 겪은 수많은 선택과 경험, 심지어는 실패까지도 모두 제 '노화'에 영향을 미친 중첩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를 따지는 것은 관측자의 시각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얽힘

노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누구나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가집니다. 어릴 때 받은 교육, 가족과의 관계, 사랑과 이별 등 모든 경험은 양자물리학의 '얽힘'처럼 우리의 존재에 깊숙이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상호작용을 통해 우리는 노화의 과정에서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그 변화는 우리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관측자의 역할

영화 "바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바비는 자신의 세계와 인간 세계가 얽혀 있음을 깨닫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갑니다. 이것은 양자물리학에서 말하는 '관측'과 유사합니다. 우리가 노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하는가에 따라 그 과정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노화를 단순히 육체적 쇠락으로만 보지 않고, 새로운 경험과 성장의 기회로 본다면 그 의미는 달라질 것입니다.


양자심리학의 관점

양자심리학은 아직 초기 단계의 이론일지라도, 의식과 사고 과정에 양자역학적 원칙이 작용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노화도 단순한 생물학적 현상이 아니라 의식과 양자 상태에 기반한 복잡한 변화의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노화는 단순한 시간의 흐름이나 생물학적 변화를 넘어 다양한 요인과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양자물리학과 양자심리학을 통해 그 복잡성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면, 노화의 과정을 더 풍요롭고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양자심리학에서 바라본 영화 ' 바비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