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 리서치 이야기 #6 설문조사로 매력적인 보도자료 기획하는 법
보도자료의 중요성,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보도자료는 때때로 대규모 예산으로 집행하는 마케팅/광고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이 중요성을 알고 있는 기업은 주 3~4회까지도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 매체를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일상이기도 한데요.
최근 신규 서비스를 출시한 A스타트업도 보도자료를 통해 자사 서비스를 제대로 알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소구점의 기획기사를 야심차게 준비해 배포해도, 주요 매체에 단 1건의 기사도 실리지 못하는 상황이 부지기수였는데요. 문제는 글 쓰기가 아닌, 기획이었습니다.
우리 서비스를 가장 잘 알릴 수 있으면서도 시장의 트렌드와 매력적인 정보를 균형있게 담아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던 것이죠.
사실 A스타트업은 직장인 중에서도 고직급자 대상를 타깃하는 서비스를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아직 시장 점유율도 높지 않은 상황에서 기존 고객들의 피드백이나 사용 행태만으로 기획기사를 내려다보니 메세지는 매우 제한적이고 매력적인 기사를 만들기 어려웠던 것입니다.
이참에 설문조사를 통해 서비스 인지도, 잠재고객의 행태까지 제대로 파악해 서비스 전략을 다시 한번 정비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획기사를 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빠르게 조사를 기획해 리멤버에 의뢰했고, 스타트업/중견기업에 재직중인 부사장 직급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조사 시작 3일만에 목표했던 250건의 응답을 확보했고요.
응답자 직급별 서비스 인지도부터, 관련 서비스 이용 행태, 실제 시장 점유율, 타 솔루션 대비 우리 서비스가 가진 강점에 대한 고객의 인지 여부, 그리고 관련 서비스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적정 가격까지 고직급자만의 뾰족한 니즈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A스타트업은 서비스의 강점을 전면에 내세워 기획기사를 배포했습니다.
응답자의 산업/직급/기업규모별 데이터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으니 매력적인 소재를 중심으로 기획기사를 낼 수 있었던 것치죠. 그동안 1건도 보도되지 못했던 것과 비교해 주요 매체의 지면에 5건 이상의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기사가 보도되지 않았던 매체 조차도 이후 동종 업계 기사가 나올때 예시 서비스로 A스타트업 이야기를 들기도 하고, 매체의 인터뷰 의뢰도 받게 되었고요.
핵심을 담아낸 보도자료 한 건으로 우리 서비스를 시장에 제대로 알리는 방법,
리멤버에서 알아보세요.
https://survey.rememberap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