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 리서치 이야기 #9 기존 설문조사가 갖고 있던 문제점 해결하기
얼마 전, 현직자 대상 설문조사 및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멤버에서는 전략기획/시장조사/컨설팅 업무 담당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대한 경험>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설문조사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중 92%가 "신규 사업 전략/가격 정책을 새롭게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았다"고 답했는데요. 특히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핵심 고객의 규모는 크게 증가하고 매출은 이전 대비 대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설문조사의 효과를 알고 있으면서도 아직은 설문조사를 진행하기 고민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특히 아래 세 가지 항목에서 설문조사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1) 적합한 설문조사 대상자를 확보하기 어렵다, 2)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걱정된다, 3) 설문조사를 통해 결과 데이터를 수집하기까지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부분이었는데요.
기존에 면접원의 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진행하는 조사 방식으로는 원하는 설문조사 대상자 조건에 맞는 응답자를 찾아서 충분한 응답 수를 확보하기 어려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특히 불특정 다수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설문조사가 아닌, 특정 기업의 담당자에게 의견을 묻고, 기업의 의사를 확인하려는 설문조사일 경우 "내가 원하는 특정 기업이나 부서, 업종에 재직중인 현직자 중에서도 원하는 직책을 보유한 현직자 대상"으로 조사하려면 어려움이 더욱 큰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대상자를 직접 찾아가거나, 일일이 전화를 걸어 양해를 구한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기존 방식으로는 빠른 시간 내에 설문조사 데이터를 확보해 결과를 도출해내기 역부족이었던 것이죠. 원하는 만큼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내기까지 짧게는 한 달, 길게는 두 세달 까지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면, 설문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가격 정책을 점검하고, 시장에 통하는 새로운 가격 정책을 수립해 이전 대비 매출이 평균 98%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 기업이 타깃해야 할 주요 고객군이 어디인지 정확히 파악해 조사 이전 대비 진성 고객 수가 평균 1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처럼 이미 수많은 기업이 서비스/제품의 성공적인 성장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설문조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잘 기획한 설문조사를 적합한 대상에게 빠르게 배포 및 수집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다면 설문조사만큼 현 시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겁니다.
리멤버는 기존의 설문조사 서비스가 갖고 있는 1) 조사 대상자 확보 2) 데이터 신뢰도 3) 조사 진행 속도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이미 리멤버에 모여있는 350만 직장인 패널 중 원하는 조건의 대상자만 콕 집어 조사할 수 있습니다
명함 정보 기반의 정밀한 타깃팅을 통해 조사 결과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설문 응답 수집부터 결과 납품까지 빠르면 이틀, 최대 일주일 이내로 가능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사업 전략을 세우고, 우리 기업의 성장 모멘텀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이제 리멤버의 '리서치 서비스'를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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