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Aug 10. 2022

최근 1년 이내 스타트업 이직자만 조사할 수 있나요?

리멤버 - 리서치 이야기 # 10 유저 이직 이력을 바탕으로 설문조사하기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떤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스타트업 쿠팡이 뉴욕 증시 상장에 성공했고, 컬리, 배달의 민족, 당근마켓, 토스 등 유망 스타트업은 구직자들이 선망하는 직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야망을 품은 뛰어난 인재들이 스타트업에 모여들고 있습니다.


리멤버 팀은 단순히 스타트업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사실을 넘어, 스타트업에 대한 구직자들의 생각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리멤버 앱 사용자 중 스타트업이 아닌 곳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유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스타트업 이직자의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 > 이직까지 이뤄지는 과정의 동인, 목표, 만족도, 보상 등에 대한 영역을 세밀하게 분석해보기 위해서였죠.



조사는 리멤버의 리서치 서비스(직장인 대상 설문조사&전문가 인터뷰 섭외)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리멤버에 모여있는 350만 직장인 유저 DB 중 최근 1년 이내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이력/프로필이 확인되는 유저만을 뾰족하게 필터링해 조사했습니다.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직장인만 뾰족하게 타깃팅하는 조사가 가능한 이유는, 리멤버에 모여있는 유저의 명함/프로필 DB를 통해 유저의 이직 이력, 재직/전직 기업 정보에 대한 세부 필터링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세분화된 DB 분류로 인해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직장인만을 뾰족하게 타기팅하는 필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은 리멤버가 제공하는 리서치 서비스만 가진 유일무이한 강점입니다.



이번 조사는 정밀한 타깃팅 뿐만 아니라, 조사 시작 2일 만에 총 400여명의 이직자의 응답이 수집되었습니다. 리멤버에는 이미 대규모의 직장인 DB가 모여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리멤버의 세부 DB 분류기준을 바탕으로 응답자의 업종/직무/직급 조건에 따라 응답 데이터를 심층 교차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조사의 주요 분석 결과 중 일부를 공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타트업으로 이직하면서 가장 걱정했던 점에 대해 응답자의 29.1%가 공통적으로 ‘체계 없는 업무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그 다음 순위로 회사의 성장 가능성과 업무 문화에 대한 적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주니어-시니어 사이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주니어의 경우 체계 없는 업무 방식에 대한 우려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니어의 경우 ‘회사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주니어 직급에 비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Why Startup?" 보고서 중 발췌



이 외에도 아래 질문을 포함한 스타트업 이직에 대한 분석 결과가 도출되었는데요.

 스타트업 이직 시 가장 중요한 기준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가장 중요한 이유  

 스타트업 이직 시 연봉 인상률  


이번 [Why Startup] 조사를 통해 밝혀진 스타트업 이직에 대한 직장인의 생각과 현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누구나 리포트 신청 가능합니다.



스타트업 이직에 대한 동향과 요인을 파악한 이번 <WHY STARTUP>조사처럼, 리멤버가 제공하는 리서치 서비스를 통해 직장인의 이직/회사의 선택 요인/이직에 대한 고민/보상에 대한 정밀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경영진, HR 업무 종사자, 그리고 기업의 브랜딩/문화를 구축하는 전략/기획 담당팀 재직자 등이 이미 리멤버의 리서치 서비스를 통해 HR 관련된 이슈를 파악하고 기업의 인재 채용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고 있습니다.


350만 직장인이 모여있는 리멤버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직장인의 의견을 물어보세요. 직무/업종/기업/직급 등에 따른 데이터를 심층 분석해, 직장인의 의견을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직장인의 목소리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 Why Startup? - 스타트업 이직 동향 리포트 신청하기 : 클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