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B2B 설문조사에서 꼭 물어야 할 것

리멤버 - 리서치 이야기ㅣ #15 B2B 사업에 꼭 필요한 리서치 방법

by 리멤버

여러분의 기업이 B2B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면, 잠재 고객에게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과 구매 의향을 묻고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담당자의 직감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잠재 고객의 의사를 파악하는 게 필수적이기 때문인데요. 이 때 고객의 뾰족한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한 가지는 바로 '설문조사' 입니다.

우리 기업이 궁금한 질문을 정교하게 설계하고, 비즈니스가 타깃하는 잠재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배포하고,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바탕으로 사업 전략을 제대로 설계하는 방법인데요.



그렇다면 B2B 기업이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면 무엇을 물어봐야 할까요?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응답자 및 재직 기업에 대한 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구매 경험 및 의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야 하고, 마지막으로는 동종 업계 및 관련 시장에 대한 잠재 고객의 인식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대로된 B2B 설문조사를 위해 각 영역 별 가장 핵심적인 질문을 살펴보세요.




A. 응답자 및 재직 기업에 대한 정보 확인하기

1. 사업 분야는 무엇인가요?

2.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3. 총 매출/수익은 얼마인가요?

4. 기업 규모는 어느정도 인가요?

5. 직책은 무엇인가요?

6. 주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7. 기업용 제품/솔루션 구매 결정 시 통상적으로 소요되는 의사결정 기간은 어느정도 인가요?

8. 기업용 제품/솔루션 구매 결정 시 통상적인 구매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B. 구매 경험 및 의향에 대한 정보 확인하기

1. A 서비스 또는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나요?

2. A 서비스 또는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3. A 서비스 또는 제품을 어떤 채널을 통해 구매하시나요?

4. A 서비스 또는 제품을 얼마나 구매하시나요?

5. A 서비스 또는 제품을 구매하는 주기는 어떤가요?

6. A 서비스 또는 제품 구매 결정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요?

7. A 서비스 또는 제품 구매까지 걸리는 의사결정은 어느정도 걸리시나요?

8. A 서비스 또는 제품을 구매하는데 사용하는 비용은 얼마인가요?

9. A 서비스 또는 제품이 제공하는 가장 큰 가치는 무엇인가요?

10. A 서비스 또는 제품이 출시된다면, 이용할 의향이 있나요?

11. A 서비스 또는 제품이 출시된다면, 얼마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나요?

12. A 서비스 또는 제품이 제공하는 다음 기능 중,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13. A 서비스 또는 제품이 갖는 가장 큰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C. 동종 업계 및 시장에 대한 고객 인식 정보 확인하기

1. A 서비스 또는 제품과 관련해 가장 큰 경쟁상대는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2. A 서비스 또는 제품 구매시 타 경쟁업체 제품 또는 서비스와 비교해 갖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3. A 서비스 또는 제품 구매에 고민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4. A 서비스 또는 제품과 비교해 경쟁 시장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5. A 서비스 또는 제품 사용 시 다소 아쉬운 기능은 무엇인가요?

6. A 서비스 또는 제품을 타팀, 타기업, 주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나요?




우리 사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제품에 관심있을만한 잠재 고객들의 생생한 의견은 제품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위의 B2B 사업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질문을 활용해 우리 서비스와 제품을 구매할만한 대상자에게 설문조사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리멤버에서 알아보세요.





리멤버에서 가장 정확한 대상에게, 가장 빠르게 기업 담당자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해보세요.


*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 소개서 받기 : 클릭

* 빠른 조사 견적 문의하기 : 클릭

스크린샷 2022-11-28 오후 4.28.30.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MZ세대는 조용한 퇴사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