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바닥 Feb 08. 2022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남들보다 늦지만, 느리지만 어쨋든 나는 초등교사가 된다 


초등임용.



사실 대학교 4학년때 까지 나는 이 시험을 교대만 나오면 누구나 붙을 수 있는 거라고 생각했었다. 남들은 초수, 재수만 하면 다 붙는다고 생각했었다. 시간이 흐르고, 티오도 점점 줄어가는 이 임고판에서 나는 어느새 4년이라는 시간을 이 시험 하나에 매달려 준비하게 되었다. 그 시간동안 지망 지역도 바꾸고, 나이도 먹으면서 말이다. 그리고 결국 지난 주, 최종 합격이라는 글자를 보게 되었다. 


합격이라는 글자를 내 눈으로 확인하고 나서는 마냥 기쁘기만 할 줄 알았는데, 눈물이 났다. 바로 엄마한테 전화하는데 자동으로 터지는 눈물이라니 난 내가 불합격을 해야만 울줄 알았단 말이다. 아마 또 이 지겨운 공부를 안해도 된다는 안도감과, 난생처음 마주하는 최종합격이라는 글자 때문에 눈물이 났나 보다. 



시험을 준비하는 시간동안 힘들지 않았다고 하면 물론 거짓이겠지만, 나는 내 나름대로 멘탈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딱 1차시험이 닥쳤을때, 2차시험이 닥쳤을때, 그리고 각각의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만이 엄청난 스트레스였다. 4수생이 되니까 나이도 그렇고, 꼭 붙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유독 심해서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만 지금 거의 2~3키로가 빠진 상태라 내 올해 목표는 운동해서 코어키우기와 살찌우기가 되어버렸고... ㅠㅠ 



사실 그래서 4월달 쯤인가 신나는 글쓰기 활동을 하며 많은 힐링을 했다. 일단 내가 기간제고 뭐고 아무것도 안하면서 공부했기 때문에, 이런 글쓰기를 통해서 힐링을 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상하게 글쓰기를 하면서 차분해졌고, 또 다양한 주제로 글쓰기를 하는 것도 좋았다. 이렇게 쓰니까 갑자기 무슨 홍보라도 하는 것 같긴 한데, 아무튼 재미있었다는게 사실이니까!



그리곤 그냥 덕질과, 일주일에 두번 만나는 소중한 내 친구이자 스터디원과의 스터디시간 같은 걸로 버텼던 것 같다. 그런 요소들이 아니었다면 정말 힘들었을 것 같다. 특히나 코시국 때문에 사람을 만나지도 못했기 때문에... 심지어 친구들도 대부분 타지역에 근무하고 있어서 잘 만나질 못했다. 그래, 아무리 내가 집순이라도 사람을 아예 못만나는건 정신적으로 좀 괴롭긴 하지. 



감사한 건, 부모님이 심한 압박감을 주는 분들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물론 걱정이 많으셨겠지만, 말이라도 네가 올해도 집에 있어서 우리한테 효도를 다 하네~ 라고ㅋㅋㅋㅋ 해주셔서 큰 압박감 없이 수험생활을 할 수 있었다. 



우리엄마가 늘 하는 말이 있다. ㅈㄹ총량의 법칙이라고, 사람은 한평생 떨 ㅈㄹ의 총량이 있다고. (혹시 모르니 초성으로 ㅎㅎ) 생각해보면 이 기나긴 시간동안 버틸 수 있었던 이유엔 그 말도 있다고 생각한다. 20대 거의 절반을 공부로 보냈으니 이정도면 내 ㅈㄹ의 양도 꽤 많이 소비되었겠지 싶다. 또, 누구나 온다는 사춘기의 반항 같은 것도 없이 커서 지금 힘든걸 연속으로 겪은건가? 싶기도 하다. 



웃긴건 합격하고 나서도 또 다른 걱정거리들이 생겨나는 것이다. 가령, 발령지를 선택하는 문제라든지, 거길 튕기면 인프라가 적은 곳으로 가는 건 아닌지, 그럼 운전연습이라도 해야하는 건 아닌지, 발령나기 전까지 뭘 하면 좋을지, 내가 애들을 잘 다룰 수 있을까 라든지.... 이전과는 또 다른 고민들이 머릿속에서 생겨나고 있다. 조상신께 제발 합격만 하게 해주세요할때는 이제 제발 내 인생을 살 수 있게 해달라고 빌었는데, 막상 내 인생을 살 수 있게 되자 또 고민거리들이 생겨나고... 이게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고민이 해결되고, 또 고민이 시작되고, 그러면서 성장해 나가는 게 아닐까? 



지금도 나는 걱정이 많다. 가령, 그 기나긴 수험기간동안 한번도 기간제라든지, 시간강사를 해본 경험이 없으니까 몇번은 해봐야 할 것 같은데, 막상 할려니 무섭기도 하다는 거다. 그래서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보고 있다. 또 경제, 학급경영 관련 도서 목록을 만들어서 읽어보려고 계획도 세워두었다. 그래도! 그나마 다행인건 등수를 보니 내가 1학기 안에 발령이 날 것 같진 않으니 이 모든걸 계획을 세워서 실천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것이다. 솔직히 뒷등수인게 난 너무 좋다^^... 나에겐 공부걱정없이 쉴 수 있는 시간이 절실하다.



이제 내가 쓰고 싶었던 글도 마음껏 쓰고, 다양한 분야의 책도 읽고, 아무튼 다양한 걸 경험해봐야지! 비록 지금 코시국이라 해외여행은 못가겠지만.. 벌써 버킷리스트에 적어놓은 항목 중에서 <보컬트레이닝 취미반 등록하기>를 실천하고 있으니! 내가 드디어 어떤 직업이라는 걸 가진다는 사실이 아직은 낯설지만, 이 길도 잘 갈 수 있을거야! 

매거진의 이전글 추모를 추억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