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경심 Jan 24. 2024

발자국 하나하나가 내 것이 될 때까지

성공한 사람들의 말

 성공한 사람들은 종종 과거 자신처럼 고군분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시행착오를 덜 겪도록 도와주고 싶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그들의 말에는 진심 어린 배려와 선한 의도가 담겨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때때로 그들의 말에 의문이 듭니다. 그들의 발걸음 하나하나에 새겨진 수많은 실패와 그 안에서 얻은 교훈이 결국 그들의 성공을 이끈 것이 아닐까? 그렇다면 우리도 그 발걸음 하나하나 디뎌야만 하는 것이 아닐까?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은 분명 소중합니다. 그것은 마치 등대의 불빛처럼 방향을 잃은 배가 바다 위를 항해할 때 길잡이가 되어주죠. 하지만 그 불빛만 바라보며 항해하는 것은 우리들의 발자국을 남기지 못하는 일이 되어버리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지금 내가 있는 곳의 물살이 어떤지 지금, 이 폭풍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스스로 생각하고 부딪혀 보는 경험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에 귀 기울이되 저만의 길을 걸어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더디고 험난한 길일지라도 그 길 위에서 얻게 될 모든 경험과 교훈은 결국 저를 성장시키고 저만의 성공으로 이끌 거라 생각합니다. 훗날 제가 경험하고 실패한 것들을 저와 같은 이들과 나눌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소망합니다.     






https://blog.naver.com/rereho/223330183470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핵심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