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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의 게임 체인저가 되다

Supply Chain, The Game Changer

기업, 특히 소비자 대면 부문의 기업에서는 자체 운영에서 직접 배출되는 것보다 엔드 투 엔드 공급망 배출량이 훨씬 더 많습니다. 탄소중립(net-zero) 공급망을 구현함으로써 기업들은 기후 영향을 확대하고, 감소하기 어려운 부문에서 배출량 감소를 가능하게 하며, 그렇지 않았다면 주요 의제가 되지 않았을 국가들에서 기후 행동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 World Economic Forum 보고서 : Net-Zero Challenge: The supply chain opportunity in collaboration with Boston Consulting Group


놀라운 경제성을 가진 글로벌 기회 A GLOBAL OPPORTUNITY WITH SURPRISING ECONOMICS


대부분의 공급망에서, 순 제로(대기로 방출되는 만큼의 탄소가 흡수되는 상태)에 도달하는 비용은 놀라울 정도로 낮습니다. 완전 탄소를 제거하더라도 최종 소비자 가격은 중기적으로(in the medium term)는 1-4% 상승할 수 있습니다. 즉 40달러 청바지 한 벌에 1달러 미만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8개의 글로벌 공급망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종 제조 과정에서 이러한 배출물 중 극히 일부만이 발생됩니다. 대부분은 원자재, 농업 및 전세계로 상품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화물 운송과 같은 공급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화물 운송 업체뿐만 아니라 이러한 많은 재료의 생산자에게 야심찬 탈탄소화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배출 감소 조치는 비교적 비용이 많이 듭니다. 공급망 파트너는 종종 마진이 적고 차별화 기회가 제한된 상품화된 시장에서 운영됩니다. 그러나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배출량은 보다 저렴하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급망에는 훨씬 더 많은 효율성과 훨씬 더 많은 재료 재사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음 그림)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재생 에너지로 대체할 수 있는 기존 전력에서 많은 배출량이 발생합니다.



그 결과 - 그리고 배출 집약적인 기본 재료가 최종 소비자 가격의 작은 부분만을 차지한다는 사실 - 주어진 가치 사슬의 끝에서 기업의 탈탄소화 비용은 훨씬 저렴합니다. 사실, 우리가 분석한 모든 가치 사슬에서 완전한 탈탄소화는 최종 소비자 가격의 4% 이하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35,000달러 가격의 중형 패밀리 자동차에 들어가는 강철을 생각해 보십시오. 철강 생산은 공급망에서 가장 배출 집약적인 활동 중 하나입니다. 탄소제로 강철을 생산하면 철강 제조업체의 비용이 50%까지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강이 전체 자동차 비용 중 약 1,000달러만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 최종 제품의 가격 인상은 훨씬, 훨씬 더 낮은 폭으로 이루어 질 것입니다. 사실, 탄소 제로만을 사용한 동일한 자동차는 약 600달러 정도밖에 추가적으로 더 들지 않을 것입니다. 즉, 대략 2%의 차액입니다. 가장 목표치를 크게 잡고 가는 기업들도 목표 도달에 몇 년이 걸릴 것을 고려하면, 당장의 경제적 영향은 생각보다 훨씬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그림 참조)


공급망을 탈탄소화하기 위한 진전이 거의 없는 이유 WHY LITTLE PROGRESS HAS BEEN MADE TO DECARBONIZE SUPPLY CHAINS

그렇다면 공급망 탈탄소화가 이미 일반화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대답은 도전적(달성하기 매우 어렵다는) 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대부분의 회사는 문제의 범위나 성격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제조업체는 상대적으로 높은 신뢰도로 자체 작업에서 온실 가스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지만 Scope 3 배출량에 대한 관점을 얻는 것은 복잡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히 수만 개의 개별 제품과 공급업체 기반에서 상당한 회전율을 보이는 회사에서 벅찬 일입니다. 일부는 공급업체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제품 배출 발자국에 대한 데이터 공유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업이 상당한 수준의 투명성을 갖고 있더라도 배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공급망 배출량은 전 세계 여러 국가에 있는 수백 개의 개별 계층 n 공급업체(공급업체 및 공급업체의 공급업체 포함)에 분산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후변화 행동을 촉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업스트림 부문의 저감 경제학에 대한 더 깊은 이해, 공급업체와의 보다 집중적인 참여, 더 많은 교육, 공동 프로젝트, 경우에 따라 장기적인 파트너십에 대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많은 기업의 조달 조직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장벽을 극복하기 OVERCOMING BARRIERS

다행히도 많은 장애물은 극복될 수 있습니다. 9가지 이니셔티브를 통해 기업은 공급망 배출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가치 사슬 배출 기준선을 구축하고 공급업체와 데이터를 교환하세요. Build a value chain emissions baseline and exchange data with suppliers 포괄적인 배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Tier 1 공급업체와 가장 많은 CO2 배출량을 차지하는 제품, 구성 요소 및 상품부터 시작하여 회사는 가능한 경우 직접 공급업체 데이터와 쌍을 이루는 배출 계수 데이터베이스(emissions factor databases)를 사용하여 기준선을 정의해야 합니다.


2. 범위 1~3에 대한 야심찬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공개적으로 보고하세요. Set ambitious reduction targets on scopes 1 to 3 and publicly report progress 공급망 배출량에 대한 투명성이 확보되면 기업은 모든 배출량 범위에 걸쳐 1.5°C, 순 제로 목표 또는 둘 모두의 공개 목표를 설정하고 이것이 비즈니스에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한된 비용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또한 공급망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상을 캐스케이드해야 합니다.


3. 지속 가능성을 위해 제품을 재설계하세요. Redesign products for sustainability 기업은 예를 들어 재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여 지속 가능성을 설계 결정의 일부로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 제품도 재설계하여 공급망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지속 가능성을 위한 가치 사슬 및 소싱 전략을 설계하세요. Design the value chain and sourcing strategy for sustainability 회사는 또한 예를 들어 생산 또는 구매 결정을 재고하고 장거리 물류의 필요성을 제한함으로써 가치 사슬 설계 선택에서 배출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포스트 팬데믹 세계에서 니어쇼어링(Nearshoring)은 운송 배출을 줄일 수 있고 공급망을 충격에 더욱 회복탄력적(resilient to shocks)으로 만드는 부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5. 조달 표준에 배출량 측정항목을 통합하고 성과를 추적하세요. Integrate emissions metrics in procurement standards and track performance 공급업체에 대한 조달/구매(procurement) 표준을 설정하는 것은 업스트림 배출을 처리하는 가장 강력한 직접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강력한 표준은 재생 가능한 전력의 특정 비율 및 품질, 필요한 수준의 프로세스 효율성 또는 필요한 재활용 재료 비율을 요구하는 것과 같은 조달 결정에 관행을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기술 조언 제공, 장기적인 자산 업그레이드 지원 또는 지속적인 개선 약속을 장려하기 위해 더 집중적인 참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6.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배출 문제를 해결하세요. Work with suppliers to address their emissions 일부 업스트림 공급업체는 배출 감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기술 지원 제공은 혁신적일 수 있습니다. Tier n 공급업체가 장기적인 자산 업그레이드의 경제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기업은 공동 투자하거나 장기적인 구매를 약속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모범 사례 공유, 인증, 추적 가능성 및 정책 옹호를 위한 부문 이니셔티브에 참여하세요. Engage in sector initiatives for best-practice sharing, certification, traceability, and policy advocacy 산업 단체를 통해 부문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것은 영향력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야심 찬 기업은 산업 단체 및 기타 조직에 압력을 가하여 기후 행동에 대한 부문 수준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기업은 또한 탈탄소화를 위한 더 넓은 정책 맥락을 바꾸기 위해 여러 부문의 정책 그룹에 힘을 합칠 수 있습니다.


8. 구매 그룹을 확장하고 수요측 약속을 확대하세요. Scale up buying groups to amplify demand-side commitments 친환경 재료에 대한 공동 약속은 서브세일 탈탄소화 기술에 대한 업스트림 투자를 장려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친환경 솔루션을 보다 경제적으로 만드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9. 내부 인센티브를 조정하고 조직에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저탄소 거버넌스를 도입하세요. Introduce a low-carbon governance to align internal incentives and empower your organization 마지막으로 공급망을 탈탄소화하려는 기업은 내부 운영 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조달 기능은 제품 개발, 재무, 전략 및 지속 가능성과 마찬가지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공급망 변화는 명확한 목표, 전용 자금 및 관리 인센티브가 뒷받침되는 범위 내에서만 성공할 것입니다. 동시에 기후 관련 주제와 관련된 기능 간의 인터페이스 수를 줄여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더 나은 거버넌스를 필요로 합니다.


이제 행동해야 할 시간 TIME TO MOVE

공급망 탈탄소화는 국제 기후 행동을 위한 거대한 미개척 기회를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직접 배출 발자국이 상대적으로 작은 회사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변화 대응 행동들로 인해 최종 제품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크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산업에서 경제성(economics)은 공급망 배출량을 제로(0)으로 만드는 데 있어 앞으로 의미 있는 장벽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업스트림 탄소를 제거하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걸립니다. 기업은 제품 설계, 공급업체 선택 및 참여, 자체 조직 운영 방식을 변경해야 합니다. 선두 기업들은 이미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도 이제 그렇게 해야 합니다.


번역 : 류종기

출처 : BCG 보고서

Supply Chains as a Game-Changer in the Fight Against Climate Change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1/fighting-climate-change-with-supply-chain-decarbo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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