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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공급망 문제 진단과 교훈 생각하기

Diagnosing the pain in your supply chain

글로벌 노동력 수급 문제 The worldwide labor challenge


한 고위 임원은 현재 공급망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무서운 환경이라고 말했습니다. [1] 인바운드 재료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부 범주 또는 물품은 매년 50, 60, 70%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용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경영진은 인력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3] 또한 운송 측면에서도 아시아로부터 들어오는 컨테이너뿐만 아니라 제품을 운반할 트럭을 찾는 데 있어서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경영 주요 아젠다로 부상하는 공급망 Supply chain becomes a CEO priority


공급망 도전에 직면한 CEO들은 어떻게 다르게 행동하고 있습니까? 


과거 공급망에서 종종 필요악(necessary evil)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공급망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점점 더 기업들을 위한 진정한 차별화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공급망(Supply Chain, 서플라이 체인)이 점점 더 중요해진 또 하나의 이유는 서플라이 체인이 회사 비즈니스에서 가장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it’s the most cross-functional part of your business.)공급망은 영업과 마케팅을 포함하며 비즈니스의 몇 가지 절충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재무적 문제가 수반됩니다. 그것은 제조와 조달 역시 수반됩니다.


엔드 투 엔드 공급망을 제대로 확보하려면 조직 전체가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잠재적인 전략적 차별화 요소라는 사고방식이 있을 때 CEO의 역할과 조직 전체와 리더십 팀 전체가 이를 위해 동원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상당히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한 CEO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알다시피 가용성(availability)이 올해의 혁신입니다. 지금 현재 소비자에게 판매 중인 제품이 있다면 (불확실성 때문에) 앞으로 출시될 신제품보다 분명 더 좋습니다."


생산성 vs 성장 Productivity versus growth


성장 대 생산성에 대한 생각의 오래된 딜레마입니다. 하지만 이 환경에는 몇 가지 독특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환율 변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우리는 무역 및 관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브렉시트와 브렉시트가 글로벌 공급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운하 중 하나에 화물선이 갇혔습니다. 즉, 생산성에 대한 제품 제공을 점점 더 복잡하게 만드는 공급망과 관련하여 우리가 보고 있는 몇 가지 문제는 여기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이 비즈니스 리더십에 의미하는 바는 사람들이 약간 다른 사고 방식으로 생산성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올바르게 진행된다고 가정할 때 절대적으로 가장 낮은 비용의 공급망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습니까?"가 아닙니다. 대신 "내 공급망이 제공하기를 원하는 속도로 복원력에 적합한 생산성 수준을 가진 공급망을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맥킨지(McKinsey Global Institute)에서는 10년마다 1년 수익의 40% 정도가 공급망 붕괴로 인해 손실된다는 것을 시사하는 몇 가지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평균적으로 연간 4%입니다. 문제는 그것이 결코 시계처럼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연간 4%입니다.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사람들에게 생산성 관점에서 생각하도록 권장하는 것은 전체론적으로 생각하고 몇 가지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공급망에서 고위험 위치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주변에 기능을 구축하여 조직이 필요로 하는 생산성을 실제로 제공할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중요해지는 시나리오 플래닝 Scenario planning is critical


시나리오 계획 측면에서 공급량을 살펴본 후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를 재정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결정을 내리려고 합니다. 이제 "이 시나리오 계획은 공급망에서 수년간 논의된 것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범위 내에서 시행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엔드 투 엔드 계획 프로세스의 얼리 어답터, 시나리오에 대한 사고, 확률에 대한 사고 방식이었던 기업들이 이제는 서로 다른 시나리오를 비교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회사들은 시나리오 계산조차 하지 못하고 대안이 없습니다.


공급망 이슈에서 인플레이션의 역할 The role of inflation in supply-chain challenges


이것은 매우 간단하고 명백하지만,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때, 투입 재료의 비용은 의미 있게 상승하고 P&L[손익]에 실질적인 압력을 가합니다. 그렇다면 고객에게 가격을 전달하여 얼마나 많은 비용 상승을 감당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매우 단순하고 명백하지만, 전반적인 회사 실적에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 관점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두 번째 것은 그것이 정말 흥미로운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초 한파로 텍사스 정전 사태가 일어났을 때, 미국의 폴리우레탄 생산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전형적으로 지역 간 가격 차이를 규제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의 경우, 미국에서의 엄청난 가격 상승과 중국에서의 비교적 안정적인 가격 상승을 가져왔습니다. 통상적 시대에서는 중국에서 미국으로 제품을 들여와 문제를 해결하곤 했습니다. 기업들은 소싱에 대한 생각을 중심으로 결정을 바꿀 것입니다. 현실은, 중국으로부터 어떤 컨테이너도 구할 수 없고, 물건을 넘기는 데 정말 비용이 많이 드는 환경에서, 세계의 다른 지역들 간의 비용 면에서 실제적인 불일치를 초래합니다. 이것은 전세계 공급망 측면에서 매우 특이한 현상입니다.


팬데믹으로부터 얻은 교훈 활용하기 Leveraging lessons of the pandemic


팬데믹이 지나간 10년 후, 흥미롭게 생각해볼 만한 것은 사람들이 앞으로 더 전략적으로 설정하게 될 더 큰 구조적 변화 중 일부를 따르게 될까요? 예를 들어 제품 디자인 같은 것들. 훨씬 더 쉽게 소싱할 수 있고 훨씬 더 탄력적인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적 관점에서 보다 지속 가능한 제품. "우리는 실제로 공급망 관점에서 훨씬 더 탄력 있고, 훨씬 더 지속 가능하며, 운영하기 훨씬 쉽도록 신제품을 재설계할 것인가? 훨씬 더 많은 복원력을 갖기 위해 제조이든 유통이든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입니까?”


개념적으로 가장 낮은 비용과 중단이 발생하거나 전 세계에서 일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할 때 지불하게 될 실제 비용의 절충점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전략적으로,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공급망이 생산성 측면에서 수행할 역할은 무엇입니까?


저는 사람들이 취한 보다 단기적인 행동에서 구체적인 것들 중 일부가 분명히 나타나고 계속해서 살아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 더 큰 구조적 변화를 사람들이 고민하도록 이번 사태가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해봅니다.



번역 : 류종기

출처 : Mckinsey Podcast

Diagnosing the pain in your supply chain | McKinsey

https://www.mckinsey.com/business-functions/operations/our-insights/diagnosing-the-pain-in-your-supply-chain?cid=podcast-eml-alt-mip-mck&hdpid=56006e36-62ba-4955-bbd3-1ea21dfa42e3&hctky=11666980&hlkid=6ab52865e732427593ac35b72f2f5e5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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