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모병제, 현실적인 대안인가?

대한민국 군대도 고민해야할 시기가 왔다.

by 김재균ㅣ밀리더스

모병제, 현실적인 대안인가?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에 대규모 병력을 배치하며 국제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이는 한반도의 안보 상황을 떠올리게 한다. 북한이 20만 대군을 휴전선에 배치하고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면, 우리 군의 병력 유지와 방어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다시금 인식하게 된다.


병력 감소와 모병제 논의

현재 우리 육군의 병력은 42만 명으로, 북한의 110만 명에 비해 2.6배 적다. 이러한 현실에서 모병제 도입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모병제가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징병제 vs. 모병제

우리나라 병역제도는 병은 징병제, 간부는 모병제 성격을 띠고 있으며 예비군 제도까지 포함한 복합적 운영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병역제도의 변화는 안보 상황, 국민 인식, 국방 예산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현재 징병제로도 2024년 목표 병력인 50만 명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2040년에는 37만 5천 명 수준도 불안정해진다.


징병제와 모병제를 채택한 국가 비교

현재 징병제를 유지하는 국가에는 대한민국, 대만, 스위스, 이스라엘, 핀란드 등이 있다. 이들 국가는 강력한 안보 위협에 직면해 있으며, 충분한 병력 확보를 위해 징병제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모병제를 채택한 국가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이 있다. 이들 국가는 강력한 경제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예군 중심의 군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과 첨단 무기체계를 통해 군사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독일과 일본은 최근 병력 부족 문제로 인해 징병제 재도입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징병제에서 모병제로 전환한 국가들의 군사력 변화를 살펴보면, 프랑스와 독일이 대표적이다. 프랑스는 1997년 징병제를 폐지하고 전면 모병제로 전환했지만, 이후 병력 충원 문제와 군사력 약화를 경험했다. 독일 역시 징병제 폐지 후 병력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다시 징병제 부활을 검토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최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모병 캠페인을 추진하며 군 복무 장려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2030년까지 21만 명의 병력과 8만 명의 예비군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하지만, 모병제 전환 이후 발생한 병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반면, 미국과 영국은 높은 경제력과 국방 예산을 바탕으로 모병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강력한 전투력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국가는 높은 군사 비용과 지원병 모집의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대한민국이 모병제를 도입한다면?

모병제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비해야 한다.

적정 군사력 유지: 전시와 위기 상황을 대비한 평시 상비병력 규모를 정밀하게 산정해야 한다.

국방 예산 증액: 모병제로 전환할 경우 병사들의 급여 상승, 복지 확대, 첨단 무기 도입 등으로 인해 국방 예산이 대폭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지원율 확보: 모병제는 충분한 지원자를 모집해야 성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군 복무의 매력을 높이고 직업군인으로서의 혜택을 강화해야 한다.


예비군 정예화: 모병제로 전환할 경우 예비군 운영이 더욱 중요해진다. 강력한 예비군 시스템을 통해 전시에 신속히 병력을 충원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 합의: 모병제 전환은 사회적 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모병제의 현실적 대안: 징·모 혼합제 운영

모병제와 징병제에 대한 논의는 지속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100% 모병제로 전환하는 것은 어렵다. 인구 절벽 현상으로 인해 군에 들어올 인원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모병제만으로 적정 병력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부사관과 군무원 비율을 늘리고, 병사들은 징병제로 유지하되 복무 기간을 단축하는 방식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판단된다.

우리 군은 평시 최소 병력을 운용하고, 전시에는 동원 체계를 통해 전력을 극대화하는 구조다. 전쟁 발생 시 동원이 원활히 이루어지려면 최소 6개월~1년간의 군사 훈련이 필요하므로, 의무 복무는 유지하면서 복무 기간을 줄이고, 무인화로 부족분을 보완하며, 부사관과 군무원을 확대해 전문 군인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초급장교 및 부사관 처우 개선의 필요성

현재 군 초급 간부들의 복지는 여전히 열악하다. 병사들의 봉급은 200만 원까지 인상하려고 하지만, 이에 상응하게 장교와 부사관, 초급 간부들의 복지 역시 획기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점진적인 개선이 아닌 의식주, 봉급, 생활 여건을 대폭 상향해야 한다.

우리 군의 현실은 첨단 무기는 F-35, K9, 이지스함 등 5만 달러 국가 수준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지만, 장병들의 생활 수준은 1만 달러 국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군 복지와 생활 수준을 최소 3만~4만 달러 국가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결론

모병제는 인구 감소에 따라 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방향이지만, 현재의 안보 상황을 고려할 때 전면 도입은 시기상조다. 징병제에서 모병제로 전환한 국가들의 사례를 보면,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충분한 경제력과 병력 유지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이 모병제를 추진한다면, 징·모 혼합 운영을 통한 점진적 전환, 부사관·군무원 확대, 병사 복무 기간 단축, 초급 간부 처우 개선 등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병역제도 개편은 정치적 논란이 아니라 실질적인 국가안보 전략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군대 #군인 #장교 #부사관

keyword
이전 21화부사관 조직의 인력구조 어떻게 해결해야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