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Workspace

음악감독이 갖는 비전 1편

<Music director>

by 이린

워크 스페이스(Work space) : 작업을 하며 떠오른 영감. 생각. 에피소드들을 이야기하는 공간.


1. 음악 연출자의 첫 번째 다짐


음악 연출자는 다짐해야 할 몇 가지가 있다. 그 이야기들을 앞으로 조금씩 나누어 보려 한다.

나도 여전히 부족함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이 글을 기록하는 것은 이 길을 가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정보력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기에 남겨본다.

대본.jpg

연출 의도 보석 찾기.


우리는 수많은 작품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 작품 리뷰를 하는 사람들도 보다 재밌게 소개를 하고 싶고, 많은 이들이 함께 느끼기를 바라서 기록하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작품의 의도가 온전히 전달되지 않는 작품들도 숱하게 만날 수 있다. 음악 연출자이자 음악 감독은 그 어떠한 작품에서도 작가와 연출자의 기획 의도를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한다. 나도 그러했고, 처음에 이 길의 현실을 인식하지 못할 때에는 음악을 잘 만들면 되는 단순한 일로 알 수도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음악 연출자는 작곡가와는 많이 다르다. 말 그대로 감독을 하는 것이기에, 음악 제작 기술은 물론 작가와 연출과의 소통도 원활히 이루어내야 한다.

이들의 기획의도이자 정답을 볼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큰 하나는 대본에 있다. 대본이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 대본에서 기획 의도를 찾지 못한다면, 연출 감독님께 집착을 해서라도 끊임없이 확인하여 원하는 결과물의 청사진을 그릴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음악을 제작하는 것은 오롯이 기계처럼 가능한 것이 아니다. 쉽게 말해, 나의 감정과 생각들이 무의식 중에 제작하는 음악에 들어갈 수가 있다. 기술적인 측면으로는 기계 같아 보일 수 있으나, 그 작품을 해석하는 나의 감정과 음악에 대한 나의 감정들이 뒤섞이는 순간 욕심이 드러날 수 있고, 기획의도에서 벗어나게 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숱한 수정 작업을 곁들이게 되는 이유도 있다.

지금까지 이야기해온 것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 제작의 기술력을 올리기 이전에, 이것이 먼저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 연출의 의도를 방해하는 음악은 결격사유가 될 수도 있다. 기획의도와 시놉시스, 대본을 보고 이 보석을 찾아내는 것은 다음에 기록할 글들에 상세하게 이야기하려 한다.

현장 스태프.png 경향신문ㅣ촬영 현장 일러스트 이미지

또 하나의 방법은 작가와 감독이 왜 이 작품을 힘들게 제작하려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우리들이 즐기며 보는 작품들은 수많은 인력과 피땀들과 고생들이 담겨있다. 어느 작품이든, 스케일에 무관하게 하나의 작품을 제작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다. 그것들을 전부 감당해내어서라도 그들이 왜 이 작품에 뛰어들려는 것인지 그들의 감정도 알 수 있어야 한다.


작가와 연출자에 대한 감정 이입.


음악 팀을 비롯한 후반 작업의 스태프들이 부담감이 높은 이유는 이 때문이다. 제작 팀의 노고가 담긴 한 작품에 종지부를 찍어주는 역할이 후반 작업의 역할이다. 그렇기에 더 예민하고, 민첩하게 고심하여 작업에 임하는 것이다.

이들의 감정을 읽는 것은 소통을 통한 것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알려고 노력을 기하고 대본에서도 끝없이 찾아내어 각인시켜야 한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에 나의 작업에 매료되어 일을 하다 보면, 내 생각이 투영되어 전혀 다른 결과물로 향할 수 있다. 제안하는 것과는 다르게, 잘못된 방향을 고집하게 되는 순간이 분명히 오게 된다.

이 글의 제목이 '맞추는 것에 능 한 자'인 이유도 이러한 부분들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자신의 음악으로 연출을 하는 감독은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한다. 그렇기에 애초에 본인의 생각을 작가와 연출 감독에게 이입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그들의 입장에서 작품을 바라보고, 대본을 분석하고, 이것을 제작하려는 이유에 대해서 파고드는 것이 첫 번째 다짐이다.


음악은 도구로 사용할 뿐이지. 중요한 것은 작가와 연출 감독을 의뢰인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같은 사명감과 목적을 가져야 할 사람들로 바라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들 만큼 같은 양질로 고민하고, 몰두하고, 작품을 애정해야 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