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에서 중급까지 영어 빨리 읽기 훈련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배울 때, "텍스트로 읽을 때는 이해가 되지만, 들을 때는 이해가 안 된다."라는 문제에 부딪힙니다. 이 문제의 원인 중 하나는 리딩과 리스닝의 능력 차이에 있습니다.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은 들었을 때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리스닝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빠른 리딩 능력과 빠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첫 번째로, 빠르게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있다면, 동일한 내용을 빠르게 듣고 이해하는 능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빠른 리딩은 단순히 빠르게 읽는 것이 아니라, 읽으면서 중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리스닝을 할 때, 내용이 계속 흘러가기 때문에, 한 부분을 놓쳤다고 해서 멈추거나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 빠른 이해 능력은 리스닝을 할 때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며, 리딩 능력을 통해 훈련될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의 스토리나 글을 여러 난이도로 접근하는 방식을 통해 이 두 가지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초보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단어와 내용을 이해하고 내용이 머리에 그려지면 조금 어려운 문장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중급, 중급으로 넘어갈 때, 어휘와 구문의 난이도가 조금씩 올라 갑니다. 중급까지 단어로 된 문장을 집중적으로 연습하여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면 3000 ~4000 개 수준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이해하는 훈련이 되고, 이러한 리스닝 능력을 바탕으로 더 어려운 리딩과 리스닝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학습하는가는 종종 무엇을 학습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특히 언어 학습에서는 그렇습니다. 동일한 내용을 다양한 난이도로 접근하면서 학습하는 방법은 우리의 뇌에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연결하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그렇다면 이 방법의 효과는 무엇이며, 왜 이런 학습 방법을 권장하는지 알아봅시다.
같은 내용의 스토리나 글을 난이도별로 읽게 되면, 처음에는 쉬운 단어와 문장 구조로 내용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렇게 쉬운 단어로 머리에 그려진 내용은 우리의 지식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그 후에 난이도가 조금씩 올라가면서 모르는 단어나 복잡한 문장 구조가 등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기본적인 내용과 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나 표현이 나와도 기존의 지식을 통해 유추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의 성취감은 학습자의 자신감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난이도가 점차 증가할수록,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게 되어 지속적으로 지치지 않고 더 어려운 내용에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듣기를 하는 과정은 앞 뒤 문장들의 핵심적인 내용들은 연결하여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아무리 단어와 표현을 많이 외우고 들어도 통합적인 이해를 하는 훈련이 되지 않으면 읽기 속도도 빨라지지 않고 리스닝도 되지 않습니다. 전체 문장들은 연결해서 통합적인 이해 하는 훈련을 하지 못하면 아무리 오랜 시간을 학습하고 연습해도 리스닝이 되지 않습니다. 들리는 내용들이 머리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는 과정이 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내용을 다양한 난이도로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은 머릿속에서 유추와 이미지 그리기를 통해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훈련을 가능하게 합니다. 쉬운 단계에서의 기본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중급, 고급 단계에서 깊은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어떤 주제나 내용을 학습할 때, 난이도를 조절하면서 접근하는 방식은 우리의 통합적인 이해력과 유추 능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연결하고 이해하는 것은 언어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에서 중요한 능력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 방법을 적극 권장하며, 지속적인 도전과 깊은 학습을 통해 통합적인 이해를 얻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