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 Aug 14. 2022

내가 '멜빵'을 입는 이유

당신에게도 시그니처 패션이 있나요?


"널 보면 항상 이 멜빵이 생각나."


나는 멜빵 패션을 좋아한다. 멜빵바지, 서스펜더, 가리지 않고 입는다. 특히 쉬는 날이나 마음에서 여유가 느껴질 때면 자연스럽게 손이 간다. 오랜 시간 입었다 보니 멜빵은 어느새 내 패션의 시그니처 메뉴가 됐다.


멜빵을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난 멜빵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감성을 좋아한다.


가장 큰 이유는 강한 개성이 느껴지고 보통 사람들이 잘 입지 않는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니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나왔다.


 




1. 개성 만점 : 남들이 쉽게 소화할 수 없다


난 항상 특별하고 싶다. 그래서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찾는다. 그런 성향은 패션에서도 드러난다. 멜빵은 개성을 표출하기에 아주 좋은 이다. 특히 남성들은 멜빵을 잘 입지 않는다. 그래서 더 좋다.


어깨에서 바지까지 이어진 끈에서 멜빵만의 묘한 매력이 느껴진다. 산업 현장에서 일을 하던 노동자 같이 투박하고 거친 모습과 함께 티셔츠, 셔츠, 등 일상의 패션이 자연스런 조화를 이룬다. 


서스펜더의 경우, 단정하면서도 개성 있는 스타일이다. 서스펜더는 디자인에 따라 슈트와 캐주얼 모두에 접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다.


체형이나 몸매에 따라 다를 있지만, 단순히 몸이 좋고 키가 크다고 해서 멜빵이 어울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멜빵 스타일을 어떻게 나에게 맞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천차만별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자신감'이다.



2. 귀여움과 섹시함의 조화  


멜빵 패션의 또 다른 매력 중 하나는 바로 '귀여움'과 '섹시함'이 공존한다는 점이다.


어린아이가 멜빵을 입고 긴 양말을 추켜올린 채 책가방을 매고 학교를 가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너무 귀여웠다. 물론 아이라서 그런 점도 있겠지만, 꼭 아이여야만 그런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멜빵이 주는 특유의 귀여움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귀여움은 멜빵을 입음으로써 한층 강화된다.


그럼, 어른인 우리는? 멜빵을 입음으로써 무겁고 딱딱한 이미지를 어느 정도 내려놓을 수 있다. 그리고 패션 안에 갇힌 사고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한 번 생각해보라. 무뚝뚝하고 보수적인 아버지가 갑자기 멜빵을 입고 나타나신다면? 웃음이 터질 것이다. 평생 단 한 번도 귀엽지 않았던 아버지가 귀여워보일 수도 있다.


또한 멜빵은 섹시한 느낌도 준다. 이 섹시함은 어깨에서 허리까지 내려오는 끈에서부터 비롯된다. 인간의 신체가 매력적으로 보일 때는 몸매에서 드러나는 특유의 곡선이 돋보일 때다. 끈은 그 곡선을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원피스 계열의 옷이라는 점도 한몫한다. 한 번에 입고 벗을 수 있다는 점. 이는 인간의 심연 속에 있는 어떤 욕구를 자극한다. (그 이상의 상상은 당신의 몫이다)




 3. 낭만과 자유로움의 극치


앞서 멜빵은 마음의 여유가 있는 휴일에 자주 입는다고 했다. 이는 나의 해방감과 자유로움을 표출하는데 멜빵이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뜻한다.


지인들은 멜빵을 입은 나를 보면 "굉장히 자유로워 보여요", "특이해서 좋네요", "역시 000답네요."라고 말한다. 이런 얘기를 들으면 기분이 좋다. 특별하고 싶은 욕구가 충족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어떤 이유든 멜빵은 나의 개성을 표현하고 감성을 표출하는 도구이지, 타인을 만족시키기 위함은 아니기 때문이다.


난 멜빵 속에서 낭만과 자유를 느낀다. 하지만 멜빵은 어디까지나 자유와 낭만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패션을 활용하고 이용해야지, 패션 속에 갇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내가 멜빵을 입는 이유에 대해 끄적여 봤다. 한편으론 웃기다. 멜빵이 뭐라고 이렇게까지 세세히 적었는지.


하지만 오래전부터 멜빵 패션을 입는 나를 보면서, 난 왜 이 패션에 끌릴까 생각했다. 그리고 혼자만의 고민 끝에 정리를 했다.


디로 정의하면 "내 감성과 맞아서"이다. 멜빵은 '낭만', '자유', '성실함', '귀여움', 섹시함' 등을 고루 갖춘 패션이다.


언젠가 전 국민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멜빵을 입고 출근을 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그럼 더할 나위 없이 텐션이 높아질 것이다.


p.s) 글쓴 기념으로 오늘도 멜빵 입어야지! 아, 기분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 대홍수: 신대방 반지하 침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