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마음을 지켜내는 질문
삶은 때로 잔인할 정도로 아이러니하다.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들은 때때로 느리게, 때로는 고통스럽게 앞으로 나아가고, 교묘히 이익을 좇아 사는 이들은 더 풍요롭게 살아가는 듯 보인다. 이런 현실을 마주할 때면 마음 한구석이 아프고 흔들릴 수밖에 없다.
나는 그런 현실을 마주한 적이 있다. 세상의 불공정함과 불합리함이 나를 흔들 때마다 내 마음은 쉽게 요동쳤고, 나 스스로에게 끝없이 질문을 던져야만 했다. 이 길이 옳은 길인가? 나는 잘 살고 있는가?
그럴 때 내게 위안을 준 말이 있었다.
"나는 어떤 사람으로 남고 싶은가? 세상에 어떤 흔적을 남기고 싶은가?"
이 질문은 당장의 현실과 눈앞의 성공이 아니라 삶의 더 깊고 영원한 의미를 생각하라는 뜻이었다. 순간의 이익이나 순간적인 보상에 흔들리지 말고, 나만의 길을 찾아 묵묵히 걸어가는 것이 진정한 삶의 가치임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었다.
무기력함과 공허함이 우리를 찾아오는 이유는 어쩌면 눈앞의 세상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삶의 더 큰 의미와 깊은 가치를 잊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나는 그 말을 듣고 다시 위를 바라보기로 했다. 쉽지 않은 길이지만, 내 가치를 지키며 앞으로 나아가기로 했다.
때로 마음이 흔들리고 삶의 무게에 지쳐 주저앉고 싶을 때도 있겠지만, 결국 내가 가는 이 길이 나를 더 깊고 충만한 삶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 믿는다. 나는 오늘도 묵묵히 위를 바라보며 걷는다. 그리고 그 끝에서 진정한 평화와 위로를 만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삶의방향 #내적성찰 #위로 #공감에세이 #성장에세이 #흔들리는마음 #삶의가치 #자기위로 #위로의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