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도재테크 Aug 15. 2024

'인생은 월세다' 라는 말의 의미

꽃보다 전한길. 네 인생 우습지 않다

저는 사실 전한길 님을 몰랐었어요. 하지만, 유튜브 내용은 알고 있었거든요. 얼굴은 익숙했습니다.

쓴소리, 흑화 한 영상, 촌철살인 같은 말 등 짤이 유명했었으니까요.


그래서 저도 종종 보았던 기억이 있는데, 그분이 바로 꽃보다 전한길 님이셨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알고 있었습니다
이 분은 찐 이라는 것을!



다달이 삯을 내고 사는 것. 인생은 월세다

128p 中 일부분


참.. 어떻게 이런 문장을 만들어내셨을까요?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다시 한번 더 타이핑 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중요한 말이여서요.


인생은 월세다.



보통 월세는 먼저 지불합니다. 먼저 사용료를 지불하는 거예요. 그리고 그 집에 대해서 살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그걸 인생으로 비유하셨더라고요.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정말 맞는 말이더라고요.

우리 솔직히 지금 하고 있는 모든 행동들이 바로바로 피드백이 오는 경우는 없잖아요?


그래서 힘든 것이죠. 투자도 그렇고, 운동도 그렇고 기타 등등 하고 계신 모든 것들이요.

내가 어떤 것을 열심히 했을 때 그에 따른 보상이 즉각 이루어진다면, 그 어느 누구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것입니다.


하지만 인생이란 그렇지 않습니다. 결과를 바로 주지 않아요.

그리고 우리를 가장 힘들게 하는 것. 나중에라도 100%로 결괏값을 주지 않는다는 것.


이게 우리를 지치게 하더라고요
확정된 미래가 없기 때문에.

이게 맞는지 안 맞는지 확신이 생기지 않는 상태에서
이 활동들을 계속해나가야 한다는 것



이 부분을 이겨낸 사람만 이 달콤한 열매를 먹게 되는 듯합니다.

뭐 어쩔 수 있나요? 인생은 월세라는 말처럼 계속해나가는 수밖에요.


단, 포기하지 않고요!



실패 없이 성공한 사람은 거의 없다      


와... 저도 몰랐던 부분이네요! 제가 이 책을 읽은 게 작년이고, 재독 한 것인데....

관련된 후기를 1년이 지난 시점에 적다 보니 이러한 일도 있네요??


활력 에디션을 추가해서 출간한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종종 있는 일이에요. 베스트셀러에서 자주 볼 수 있죠. 인기가 워낙 많다 보니까, 저자가 내용을 더 추가해서 출간하는 거예요.


업데이트 개념? 뭐 이런 것이죠. 제가 좋아하는 다른 책들도 업데이트되면 구매해서 보곤 한답니다 ㅎㅎ

그런데 이 책까지! 이 책도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 책입니다.


그리고 책에 대한 수입을 전부 기부하신다고 해요!

뭐... 책을 통해서 삶을 유지하시는 분이 아니니까요 ㅎㅎ



58p 中 일부분



실패 없이 성공한 사람은 거의 없다.



이 말 정말 공감되지 않으신가요? 저는 너무 공감되는 문장이었어요.

저의 삶을 되돌아봐도 무수히 많은 실수를 통해 현재의 제가 있더라고요.


제가 가장 많이 성장했음을 느낄 땐, 실수 한 뒤 개선시키고 난 뒤입니다.

그냥 제 생각은 그래요. 실패를 하면 할수록 역설적으로 성공합니다.


하나씩 하나씩 나만의 데이터가 쌓이거든요. 그게 곧 나라는 가치를 올려줍니다. 무형자산인 셈이죠.


우리 비록 실패했더라도, 그 자리에 앉아 좌절하지 말아요.

하나의 경험치를 얻었다 생각하고 또 도전하면 되니까요. 정말 신기하게도 더 잘하게 될 거예요


왜냐고요? 엄청난 실전적인 경험을 했기 때문이에요!



성공의 비법. 배우고, 깨닫고, 실천하라      

218p 中 일부분


저는 여기서 '실행한다'를 가장 강조하고 싶어요!

미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영역인 것 같고요. 반복한다부터 어려워집니다.


작심 3일이라는 말처럼 반복하고, 꾸준히 실행하는 건 생각보다 엄청 어렵거든요.

그런데 머릿속에 있는 걸 행동에 옮기는 사람만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건 팩트예요. 사실입니다.

제 주변 사람들을 보면 말로만 'OO 될 거야!'라고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아니 대부분이죠.

그리고 되지 않으면 세상을 원망합니다. 나에게는 운이 없다고 하시면서요.


되는 사람하고 안 되는 사람의 차이는 "행동" 유무예요.

저에게도 계속적으로 되뇌는 말 중 하나입니다.



행동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목표를 이루는 강력한 힘. 시각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