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 이전 물건에 대한 신규 세입자 전세대출 중단
출근해서 인터넷 뉴스기사를 쓱 훑고 있는데, 정말 충격적인 내용이 나왔더라고요.
물론 부동산투자를 하는 저의 입장에서 말씀드리는 내용입니다.
갭투자로 들어간 물건은
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받을 수가 없다고?
그러면 어떻게 되는 거지?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 아실 거예요.
물론 서울수도권의 시장입니다. 지방 하고는 다르게 움직이고 있으니까요.
서울 주요 입지지역. 즉, 우리가 살면서 그 동네 이름은 들어봤다고 하는 곳은 전부다 호가 2억 정도 올랐습니다.
좀 안 좋아한다 싶으면 1억 정도 오르고요.
단 기간이에요. 얼마 되지도 않았습니다. 지금 부동산 뉴스 보면 급등했다는 기사가 심심찮게 많이 보입니다.
실제로 현장의 분위기는 뜨겁습니다. 아파트의 경우예요.
빌라나 오피스텔 등 상대적으로 인기가 덜한 부동산은 그대로인 경우가 많고요.
여담이지만, 이래서 부동산 투자는 아파트로 하는 게 안전합니다.
2억 올라버린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글
정부의 입장에서 볼 때 이렇게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는 것을 싫어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민들의 원성을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니까요.
이런 모습은 최고 상승장이었던 21년도 때를 떠올리면 됩니다. 그때는 뭐 부동산 정책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나왔었죠.
국민들은 정부 믿고 집 안 샀는데 엄청 비싸졌다고 비난하고 있었던 상황이었고요.
아무래도 정부 입장에서 부동산 가격은 올라도 문제, 떨어져도 문제입니다.
지금 2억이나 순식간에 올랐으니, 당연히 규제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더 오른다면 난처해지니까요.
기사 내용을 보면 아직 1군데만 전세자금대출을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앞 날은 모르는 것이죠.
우리는 투자자이니 규제에 맞게 대응해 나가면 되는데, 미리 생각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1 금융권 전부, 그리고 2 금융권까지 확대된다고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갭투자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에 전세입자 또는 월세입자가 들어가서 살고 있는 부동산을 사는 경우
내가 부동산을 먼저 사고, 잔금기간 전에 전세입자를 맞추는 경우
지금 대출규제가 들어간 케이스는 2번째입니다.
이렇게 되면 아예 저 방법으로는 투자 자체를 할 수가 없습니다. 1군데 은행만이긴 하지만요.
아직까지는 괜찮습니다. 모든 은행이 동참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큰 영향은 없을 것 같아요.
인터넷 은행까지 한다면 대출받을 수 있는 곳은 많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규제가 시작됐다는 것에 대한 의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만큼 지금 부동산 시장이 빠르게 급등한 것은 사실인 듯하네요.
정말 전세자금대출 규제가 전 은행권 확대가 된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생각나는 건 계약기간이 남은 갭투자 물건의 인기가 계속 높아질 것 같네요.
이제 투자자가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1번의 경우니까요.
원래라면 1번의 물건은 대부분 네이버 부동산에서 최저가 물건일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10% 정도 가격이 저렴하게 나와요. 투자자밖에 진입을 못하니까요.
그런데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다른 입주물건과 비슷하게 가격이 형성될지도 모르겠네요.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애초에 규제하는 이유가 매매든 전세든 가격 상승하는 것을 막기 위함인데,
오히려 2번 케이스의 전세물량을 불가능하게 만듦으로써, 시장에 나오는 공급이 적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요.
이는 곧 시장에 나오는 물건들이 부족해지니,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이죠.
오히려 '방향이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임대차 3 법을 보더라도, 막 급등하는 전세가를 막기 위해 정책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가가 역대 최고로 급등하는 결과를 보여줬으니까요.
정말 시장의 가격이란 예측의 영역이 아닌 것 같습니다.
어느 책에서 나오듯이 시장은 대응의 영역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직까지는 전세자금대출 중단을 1곳에서 밖에 안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은행을 이용하면 충분히 대처 가능한 부분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이번 규제로 전세가가 오르든 떨어지든, 그것에 맞게 대응해 나가면 됩니다.
정책이 계속 변하듯 가격도 변하고 심리도 변하니까요.
그 속에서 우리는 기회를 찾고 투자하면 됩니다. 우리가 계속해서 공부하는 이유이기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