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보일러는 양도소득세 절약할 수 있는 필요경비다.

보일러 친환경 보조금 신청 및 필요경비 처리 방법

by 도도재테크

어느 순간 보일러 에러가 뜨면서, 따뜻한 물이 안 나오더라고요 ㅠㅠ

설치한 지도 12년 정도 되었는데요. 어느 정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바꾸어야할 때가 왔나 보다...


img.webp 24년형 귀뚜라미 보일러 설치 모습


그래서 시원하게 바꿔주었습니다. 24년형으로요.

이상하게 23년도 모델 등 이전 보일러는 안 팔더라고요?


74만 원 주고 교체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비싸더라고요. 여러 군데 비교하면서 제일 싼 곳으로 결정했습니다.

막상 설치하러 와서, 추가시공비를 요구하는 곳도 있으니 꼭 사전에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보일러는 보조금 지원대상사업입니다. 이것도 꼭 챙겨가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못했지만요 ㅠㅠ



각 지자체별로 보일러 지원사업 지원금이 있다.

img.webp
화면 캡처 2024-09-11 145756.jpg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보일러 보조금 지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해요. 지원금이 떨어져서 저소득층만 지원해 준다고 하더라고요. 전화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각 지자체마다 달라요! 저는 경기도 이천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이천시청이 담당이고요.

각자 사는 곳이 있으실 겁니다. 각 사시는 곳 구청 또는 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다음에, 보일러를 검색해 보세요.


분명히 지원사업 공고문이 있을 겁니다. 모두 다 있어요!


그 공고문 먼저 읽어보시고요!

첨부문서 확인 및 지원금액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각 구청 시청마다 담당자 이름이 적혀 있을 거예요. 전화를 겁니다.

아직도 지원금이 남았냐고 물어보시고요. 남아있다고 하면 일반가정 기준 1대당 1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서류 준비해서 신청하셔도 되지만, 웬만한 보일러 설치업체에서 대행해 줍니다.

보일러 설치업체에 전화해서, 대행해 주는지 구두로 확인받고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아마 대부분 10만 원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우리가 낸 세금 이럴 때 혜택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ㅎㅎ


세금이라는 건 정말 아는 사람에게 혜택이 다 돌아가는 것 같아요. 정부의 이런저런 혜택들 꼭꼭 챙겨가는 게 좋더라고요.



보일러 교체는 양도소득세 필요경비에 해당한다.

img.png
화면 캡처 2024-09-11 145846.jpg


그거 아세요? 보일러 교체비는 양도소득세 필요경비에 해당하기 때문에, 나중에 세금절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양도소득세에서 일정 부분 빼준다는 의미예요.


생각보다 별 게 아닐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양도소득세 세금 혜택은 무시 못할 수준입니다.

금액이 크면 더 커질수록 세금이 절감되는 금액은 더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집을 파실 생각 또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필요경비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것 말고도 많이 해당되는 항목이 취득세, 법무사 비용, 중개수수료, 새시 교체비용이 있으니 잘 챙기셨으면 좋겠네요.



아래 사이트는 부동산 계산기라는 홈페이지입니다.

양도소득세의 경우 개인별로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세무사에게 직접 상담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얼마 나오는지 알기 위해서는 부동산 계산기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금액도 이리저리 넣어보고, 희망회로도 이리저리 적용해 보면 '내가 대략 얼마 정도의 세금을 내겠구나'라고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거예요.



양도소득세 절약을 위해서 카드 또는 현금영수증을 받아야 한다.


보일러 설치를 하게 되면 분명히 물어볼 거예요.


현금으로 하시면 10% 정도 더 싸게 해 드릴게요
어떻게 하시겠어요?



현금으로 하게 되면 70만 원 중반 대 정도 나옵니다. 영수증을 요구하게 되면 80만 원대 정도 받을 거예요.

하지만 당장의 10만 원이 아까워하면 안 됩니다.


위에서 시뮬레이션 돌려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10만 원보다 훨씬 더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어떤 주택이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최소 20~30만 원은 절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러면 이것만 봐도, 보일러를 현금으로 하는 것보다는 양도소득세 필요경비 처리하는 게 더 이득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현금영수증이든, 카드영수증이든 꼭 금액에 맞는 영수증을 챙겨놔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세금 낼 때 필요한 근거서류가 되거든요!


꼭 보일러 설치업체에 요구하셔서, 영수증 증빙 해놓는 게 좋습니다.

미리미리 챙겨놓지 않으시면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거예요. 몇 년이 지난 뒤에 전화하면 서로서로 불필요한 말이 오고 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하지만 저는 영수증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또 하나의 팁 말씀 드릴게요. 저 같은 경우는 일시적 2 주택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양도소득에 대해서 비과세를 받습니다.


정리하면, 저는 필요경비 처리하든 안 하든 비과세이기 때문에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거예요.


자신이 1 주택자라면 굳이 필요경비 처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웬만하면 비과세가 될 테니까요.

하지만 자신이 다주택자라서 주택을 팔 때마다 양도소득세가 발생한다면, 무조건 경비처리하는 게 100% 이득입니다.


이 부분은 자신에게 어느 것이 더 맞는지 비교해 보면서 선택하셨으면 좋겠네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집에 있는 보일러가 고장났다. 친환경? 일반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