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Apr 19. 2023

대박주만 오르는 것이 아니다

#소외주 투자 #시장 1위 기업 투자 #실적 좋은 우량 기업 투자

  2023년 4월, 주식 시장의 대박 테마는 '2차 전지'라고 할 수 있다.


2023년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에코프로와 포스코 주식이다


  에코프로, 엘앤에프, 포스코 등 2차 전지 관련주는 테마를 타고 무섭게 오르고 있다. 물론, 나는 세 그룹의 주식을 1주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런데, 사람들은 2차 전지와 같이 꿈이 있는 대박주를 사야만 돈을 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이 주식의 주주들은 바닥에서 주식을 모아간 인고(忍苦)의 시간에 대한 보상을 누리는 것이 합당하다. 하지만, 단기간에 급등주에 투자하여 콩고물을 먹겠다는 투자자에게 큰 수익을 줄 만큼 주식 투자는 만만하지 않다.


  이쯤에서 생각해 보자.


  2차 전지주와 같이 관심이 집중된 대박 주식만 오르는 것일까?


  단연코, 아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 중 최근 상승하여 수익을 주는 주식들이 있다. 화장품 용기 제조 기업, 의류 브랜드 기업이 그것이다. 해당 기업들은 겉으로 볼 때, 2차 전지처럼 엄청난 시장을 호령하는 기업으로 보이지 않고, 엄청난 꿈의 성장성을 지니고 있는 기업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관심이 적은 시장의 1위 기업에 주목해 보자


  하지만, 해당 기업들은 자신들의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화장품 용기 제조 기업은 우리나라 화장품 용기 제조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하여 꾸준히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제조업 대비 이익률도 높은 우량한 기업이다. 의류 브랜드 기업은 국내 시장에서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고,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판매 시장 자체를 키우고 있는 우량한 기업이다.


  이렇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이익을 증가하고 있으니 주가가 오르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런 시장에서 활약하는 기업에는 관심이 없다. 마치 최첨단 기술을 가지고, 미래를 바꿀 만한 시장에서 활약하는 기업에만 관심을 갖고 투자한다.


  나도 2차 전지 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2차 전지 시장은 확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지나치게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 한발 물러서서 지켜보고 있다. 오히려 사람들이 2차 전지 산업에 몰려가 있을 때, 자신이 속한 산업에서 꾸준히 파이를 넓히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니 좋은 성과를 가져다주고 있다.


시장에서 파이를 늘리고 있는 확장성에 주목해 보자


  내가 투자하는 방식은 적어도 하방이 막혀있는 투자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관심이 적을 때 투자하기 때문에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다. 주식을 싸게 샀으니 기다릴 수만 있다면 주주로서 배당으로 이익을 공유 받고, 투자자로서 기업의 가치가 올라 나의 자산 규모도 늘어나고 있다.


  대박 산업에 사람들의 관심이 몰려 있을 때, 한걸음 물러나서 다른 기업들도 찾아보자. 당신이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사이에 꾸준히 주가가 오르고 있는 기업이 생각보다 많다. 이걸 찾아낼 수 있는 투자자가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투자자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