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선표 Oct 18. 2018

네이버, IT기업 취업 원하면 꼭 봐야 할 동영상(1)

네이버 대표와 고위 임원이 직접 설명하는 2019년 네이버의 전략

꼭 들어가고 싶은 회사에 지원해 면접장까지 오게 됐습니다. 이럴 때 면접관한테 깊은 인상을 남겨 입사 확률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뭘까요? 간단합니다. 자신이 그 회사에 얼마나 들어가고 싶은지 그리고 이를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해왔는지를 면접관에게 각인시키면 됩니다. 많은 준비를 해왔다는 사실은 그 회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얼마만큼 잘 알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구인구직 사이트의 입사 선호도 조사에서 1, 2위를 놓치지 않는 기업입니다. 그만큼 많은 수의 취업 준비생들이 들어가길 원하는 기업입니다.


저는 지난 10월 10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컨퍼런스 2019'에 다녀왔습니다. 매년 말에 열리는 이 행사는 네이버가 파트너와 언론을 대상으로 다음 연도 사업계획과 핵심 목표에 대해서 공개하는 자리입니다. 네이버 고위 임원들이 총출동해 직접 연단에 올라 자신이 맡은 사업 분야의 성과와 미래 목표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네이버 커넥트 컨퍼런스 발표 장면


올해도 한성숙 대표를 비롯해 모두 11명의 고위 임원들이 마이크를 잡고 2019년 네이버가 추진할 핵심 목표들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하루 시간을 내 컨퍼런스에 참석했을 뿐인데도 네이버가 그리고 있는 큰 그림에 대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고 IT업계 트렌드에 대한 식견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날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첫 번째 발표를 마친 뒤 바로 옆에 있는 코엑스로 옮겨가 기자들을 대상으로 달라진 모바일 페이지에 대해서 설명했는데요. 대부분의 기자들이 기자간담회에 가있다 보니 커넥트 컨퍼런스의 내용 중 대부분이 언론에는 제대로 발표되지 않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네이버 커넥트 컨퍼런스 발표 장면


저는 이날 현장에 참석해 모든 발표를 촬영했는데요. 네이버와 IT기업 입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채용 절차에 들어가기 전에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해 공유합니다. 꼭 네이버가 아니라 다른 IT 기업 입사를 준비하는 분들이더라도 국내 1위 IT기업인 네이버의 전략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다면 채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업계 1위 기업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전략을 실행할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지원자를 싫어할 기업은 없으니까요. 


이번 글에선 모두 4편의 영상을 올립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의 키노트 스피치를 시작으로 김승언 디자인설계총괄이 이번에 개편된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김상범 통합검색 리더는 최근 달라진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하고요. 이윤숙 포레스트 CIC 대표는 모바일 페이지 개편으로 한층 더 기능이 강화된 네이버 쇼핑, 커머스 전략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 키노트 스피치


한성숙 네이버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018년 10월에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9'를 시작하면 한 키노트 스피치 연설 내용입니다. 한 대표는 이 자리에서 네이버의 2019년 사업 전략을 밝혔는데요. 가장 중요한 내용은 2009년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를 만들어진 이후 10년간 첫 화면을 장식해오던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첫 화면에서 빼기로 한 내용이었습니다. 첫 화면을 구글과 비슷하게 검색창만 놔두고 비우기로 한 건데요. 뉴스는 첫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한번 넘겨야 볼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 하단부에 그린닷(green dot)이라는 별도 아이콘을 만들어 사용자들이 한 번만 누르면 보다 편리하게 음성 검색, 위치 기반 검색, 이미지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동안은 화면을 오른쪽으로만 넘길 수 있었지만 이제는 왼쪽으로 화면을 넘길 수 있게 하고 첫 화면 기준 좌측 화면에서는 각종 쇼핑, 커머스 기능을 강화한 것도 이번 개편의 특징입니다.


김승언 디자인설계총괄 / 

네이버 모바일 디자인 변화 및 전략


김승원 디자인설계총괄


네이버의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는 김승언 네이버 디자인설계총괄이 '네이버 커넥트 2019'에서 발표한 모바일 메인의 달라진 디자인과 새롭게 디자인을 바꾼 이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김상범 통합검색 리더 / 

사용자를 위한 네이버 검색 기술의 진화


김상범 통합검색 리더


김상범 네이버 통합검색 리더는 2018년 10월 열린 '네이버 커넥트 컨퍼런스 2019'에서 최근 새롭게 달라진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2018년 9월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에서 블로그 카테고리를 없애고 사용자의 경험과 의견, 리뷰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뷰(VIEW) 카테고리를 신설했습니다.   네이버가 모바일 페이지에 이 같은 변화를 준 것은 상업적인 블로그 홍보글 등 때문에 경쟁자인 구글에 비해서 검색 결과의 정교함이 떨어진다는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서인데요.  김상범 통합검색 리더의 설명을 통해 네이버 검색의 최근 변화 내용과 앞으로 달라질 네이버 검색 기술에 대해서 직접 확인해 보시죠.


이윤숙 포레스트 CIC 대표 /

사용자와 스몰비즈니스를 연걸하는, 스마트 커머스 플랫폼


이윤숙 포레스트 CIC 대표

네이버 안에서 커머스 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인 포레스트 CIC를 이끌고 있는 이윤숙 대표는 2018년 10월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9'에 참석해 모바일 페이지 개편으로 확 달라진 쇼핑 기능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그동안 10년 가까이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는 첫 화면 기준 오른쪽으로만 화면을 넘길 수 있었지만 이젠 왼쪽으로도 화면을 넘길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왼쪽 화면에는 네이버의 커머스 주제판 3가지가 기본적으로 탑재되는데 각각 개인별 추천 상품, 인기 아이템, 네이버 페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모바일 페이지 안에 쇼핑 관련 기능을 대폭 늘림으로써 앞으로 커머스 영역에 대한 투자에 집중할 것임을 내세웠습니다. 이윤숙 대표의 발표를 통해 2019년 한 해 동안 네이버가 추진할 전략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홍선표 한국경제신문 기자

rickeygo@naver.com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구독하시면 베스트셀러 경제서적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의 저자 홍선표 기자가 지금 이 글처럼 세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지식을 보내드립니다.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시면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홍자병법> 뉴스레터 보기)


(지금 이 글처럼 경제 상식과 이슈에 대해 쉽고 또 쉽게 설명하는 저의 책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이 출간됐습니다. 경제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31가지 주제만 다룹니다.)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제 유튜브 채널에 오시면 제가 쓴 경제, 경영 관련 글들을 많은 관련사진들과 함께 직접 설명해드립니다.)


(2018년 네이버 오디오클립 top 10 채널에 선정된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경영'을 구독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바로 구독 가능합니다. 매주 다양한 경제, 경영 이슈를 쉽고 깊이 있게 설명해드립니다.)


(유튜브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팟빵에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 스피커만 만들면 뭐해. 콘텐츠가 없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