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반지 Mar 27. 2017

가장 멀리로부터 가장 가까이까지

2017년 3월 27일



무려 40분이나 일찍 역에 도착했다. 잠을 별로 못 잤는데도 그리 졸리지가 않아서 책을 보는둥 마는둥 하다가 대구에 도착. 1월 다녀오고 처음 오는 것이니, 두달  만에 온다. 날이 흐리다. 동대구역 앞에 번듯하게 자리잡은 신세계 백화점 - 너무 빨리 지어서 날림 공사라는 말이 있더라 - 만 제외하면, 대구는 그래도 참 언제나 그대로인 도시이다. 내가 아홉살 때 짓다 말았던 그 커다란 오피스텔 건물도 아직 그대로이고, 대학 다 때 생겼던 비싸고 못한다는 치과도 여전히 성업 중이다. 할머니가 나를 데리고 종종 가던 시장도 녹슨 판을 달고 늠름하게 서 있고, 주말이면 종종 시켜먹던 반점도 이른 아침부터 고소한 냄새를 풍긴다.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는 보물을 떠나 가장 멀리 떠났다가 자기의 집에 묻혀있었던 보물을 발견한 어느 사내의 이야기다. 어릴 때 그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나의 감상평 한마디는 '븅신' 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이야기를 마음으로 이해할 수   . 가득 채워야 비울 수 있고, 가장 멀리 떠나야 비로소 진실로 돌아올 수 있음을. 답답하고 지겨워 죽을 것 같던, 거실에 걸린 먼지 뽀얀 액자처럼 영원히 거기에 머물 것만 같아서 너무 무섭고 두렵던 일상서 가장 멀리 도망치고 나서야 그 아름다움에, 거기 그대로 머물러 있음에 감사하게 된다.



고향집. 내미 온다고 엄마가 솥 그득 해놓고 간 떡볶이. 떡볶이를 먹으면서 200개나 되는 TV채널을 하나하나 돌린다. 토록 많은 채널 있다는 것이 랍다. 몇 번이나 심술궂게 틱틱 돌리다가 '미녀와 야수' 애이션에 눈길이 멈춘다. 아주 꼬맹이 때 너무 좋아하던 만화. 마침 미녀가 야수를 떠나 집으로 돌아가 버리고, 혼자 남겨진 야수가 절망에 겨워 하는 장면이다. 야수를 떠나고 나서야 그를 좋아하는 자기의 마음을 비로소 깨닫고 돌아온 미녀. 그 사랑에 멋지게 보답하는 야수의 숨겨진 미모. 마법이 풀려 야수가 다시 왕자로 돌아오는 장면에서 나도 모르게 '우와씨, 미남!' 이라고 큰 소리를 질렀다. 고전은 역시 고전인지라. (세월이 이만큼이나 지났는데 어찌 저 미모가 아직까지 먹힌단 말인가.) 시간 이만큼 렀어도 우리는 여전히 저런 뜨거운 사랑 그리워하고 꾼다. 겉모습이 아닌, 속에  보물을  사람. 나도 랐던 나의 보물을 꺼내 나를 아름답게 구원해  사람.



친구와 오랜만에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걸어오는 . 내가 버스정류장까지 데려다 주겠다고 하자 구가 이런 말을 했다.

/ 이런 소소한 것들이  좋더라.  그때는 랐을. 배려가 배려인 줄을.


나도 그랬다. 고마운 마음 고마운 마음  랐고, 사랑 사랑  랐다. 내가 나고 자란 집이 예쁜  고, 철마다 피는   마음  헤아리지 했다.



 앞의 보물을 까맣게 모르고  길을 떠난 사내처럼, 나도  앞의 보물을 까맣게 모르고  길을 걸었다.  위에서 어지고 까지고 울면서, 내게 내민 손들 잡는 법과 손을 내미는 법을 배우면서, 걷고 걸어 다시 돌아왔을   앞의 보물을   있었다. 비로소    사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굳, 바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