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미아 Apr 02. 2024

나의 소중한 친구 은지에게

은지야.

놀랐지?

있잖아.


네가 어제 나한테 해준 조언은

내 인생의 역대급 조언이었어.

나는 요즘 어쩐지 내가 내 인생의

큰 분기점 앞에 놓여 있는 것 같다 생각이 들거든.

연애 문제는 그냥 그 현상 중 하나인 것 같고.


내가 말하는 분기점이라는 것은 선택하는 삶과

선택을 외면하는 삶의 기로를 말하는데,

냉정하게, 나는 후자의 삶을 살아왔던 것 같아.

어쩌다 누른 파란 버튼도 어쨌든 눌린 것이라,

그 수많은 파란 버튼의 결과를

유일한 필연이라 생각하며 살아왔던 것 같아.


선택하지 않는 삶을 살았던 건,

빨간 버튼이 줄 것 같은 고통을 예단하고

뒷걸음질 쳤기 때문인 것 같아.

지금 일을 하게 된 것도 그렇고,

가족, 연인, 친구 관계에서도 그렇고.

고통을 피하려는 것은 자연스러운 본능이지만

파란 버튼의 길도 결국은 고통이었고... -_-

고통을 선택할 ‘자유’를 포기해 고통의 ‘노예’가 된 셈이랄까.


결국 살면서 언젠가 경험해야 하는 건

숨어서 피해지는 게 아니라 지연될 뿐이고,

삶은 그저 여러 고통 중 그나마

조금 더 의미있고, 유쾌함의 함량이 조금 더 높은,

조금은 더 ‘간지나는’ 고통을 선택해 나가는 과정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이


어제 너와 얘기하면서 정리가 됐다는 말이야.


어차피 도긴개긴이니 즐길 건 즐기고,

뭐가 됐든 부딪혀 겅험하는 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고,

느끼는 바를 솔직히 다 전달하는 것

역시도 부딪혀 경험하고.


대화의 맥락은 연애었지만,

그냥 내 인생에 전반에 적용할, 지금 내가 꼭

들었어야 할 말이었던 것 같아.


지금까지 나는 자꾸 자신을 고립시켜 왔는데 (파란 버튼...)

지금까지 너와의 인연이 이렇게 유지되고 있다는 건

전적으로 내가 너에게 고마워 할 일이야.


나의 친구로 지금까지 남아 주어 정말 고마워.


가끔씩 만나는 것으로 시간의 마디를 느끼면

그것대로 좋고,

만나지 않을 때도 응원하고, 기도할께.


이것은 내 일기이자, 명상이자,

네가 준 큰 통찰에 대한 긴 감탄사이자,

짧은 감사의 글이었습니다.

답장은 이응 이응 하나만 보내세요. (제발 ㅋㅋㅋ)

좋은 하루!


2024 갑진년 4월 2일 화요일.


(메모장 손필기 작성)



매거진의 이전글 으휴. 지팔지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