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침착한 주먹밥 Jan 19. 2022

Jira의 스크럼 기능

[코드스테이츠 PMB 9기] 로드맴, 백로그, 스프린트


Jira는

Jira는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팀 단위로 협업시 업무 관리를 도와줍니다.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업무에 많이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애자일 업무 방식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애자일 방법에서 스크럼으로 작업할 때 많은 팀원들의 빠른 속도로 업무 진행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팀원들이 빠르게만 일하면 각자 일을 마쳐도 전체 업무의 완성도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업무 방향 조정과 업무 내용을 공유가 필요합니다. Jira에서 자신이 하는 일을 다른 팀원들과 공유하고, 특정 업무가 전체 중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업무 단위

Jira에는 작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특정 업무 단위를 활용합니다. Jira에서 애자일 개발 방법을 사용할 때 업무 단위는 스토리(Stories), 에픽(Epics), 이니셔티브(Initiatives)입니다.


•  스토리(Stories) : 유저스토리라고도 불리며 유저의 관점에서 생성된 요구사항

•  에픽(Epics) : 여러 Stories가 모여 만든 대규모 작업

•  이니셔티브(Initiatives) :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는 여러 Epics의 모음


서브태스크(Subtask)가 모여 스토리(Story)를 만들고, 스토리는 모여 에픽(Epic)을 만듭니다. 그리고 에픽이 모여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만듭니다. 상위 단위는 여러 개의 하위 단위들로 구성되는 구조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로 업무 내용을 계획하게 되죠. 그림에서 큰 업무 단위에서 작은 업무 단위로 내려가는 화살표는 상위 업무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작은 업무 단위를 결정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Jira의 애자일 관련 기능

애자일하게 일하기 위해선 일의 업무 단위들을 어떻게 분배하고, 소통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Jira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Jira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설정'으로 이동하여 '기능'을 선택하면 다음의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획' '개발' '운영' '더 많은 항목'의 각 항목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획 : 로드맵 / 백로그 / 보드 / 보고서 / 이슈 탐색기 / 스프린트 / 추정
개발 : 코드 / 릴리스
운영 : 배포 / On-call
더 많은 항목 : 프로젝트 페이지


이중  로드맵, 백로그, 스프린트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로드맵

팀의 문제를 생성, 관리, 시각화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규모 작업을 계획하거나 여러 스프린트에 걸쳐 있는 많은 이야기 그룹을 계획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기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프로젝트 관리자가 필요합니다.


장점

Jira의 로드맵 추적하기(좌), 의존성보다 앞서가기(우)

1. 큰 그림 추적하기

중요한 이니셔티브에 대한 단일 보기를 통해 여러 팀이 진행하는 진행상황을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의존하기 보다 앞서 파악하기

팀,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 전반에 걸쳐 업무의 위치를 파악하고, 전체 관점에서 차단 요소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팀 능력에 맞게 업무량 조절하기

팀이 업무를 완료할 수 있는지 능력(Capacity)을 확인하며 목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별로 여러 팀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시나리오 구상하기

Jira에서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로드맵을 여러 버전으로 생성・관리 가능합니다.




백로그

지금 그리고 앞으로 팀이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가장 중요한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백로그가 많아질 경우 백로그 필터인 '담당자', '에픽', '레이블', '유형'을 사용하여 빠른 검색과 관리가 가능합니다.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일반적으로 1, 2주 또는 4주 정도 기간에 걸쳐 진행됩니다. 이 기간동안 백로그에 등록된 문제를 작업하는데 집중하게 되죠. Jira의 백로그 화면에서 계획된 내용으로 스프린트가 끝나면 팀은 작업 결과물을 구축하고 구현하게 됩니다.



정리하며

이번 글을 쓰기까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Jira에 관하여 알아볼수록 다양한 기능들이 있었고, 일반적인 나열보다는 실제 사용 사례를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례는 작업 팀에 따라, 작업 내용에 따라 모두 달랐습니다. 결국, 이러한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소개되는 핵심 기능들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애자일 하게 일할 수 있는 Jira의 기능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앞으로 Jira를 직접 사용하며 프로젝트를 관리할 때 저만의 사례를 기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록 세 가지 기능들만을 소개했지만 그럼에도 조사과정에서 Jira 사용 방법과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참고자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