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년하루 Jun 20. 2024

창업성공 요인 및 전략(6)

창업성공 방송 사례 분석 ▶ '서민갑부' 16회, 17회, 18회


'해녀' 성공 요인

1. 근면 성실/물질 횟집
2. 불굴 의지/고난 극복
3. 근검절약/비용 절감
<포항 해녀 강매자 사장의 "비밀사전">

1. 시간이 돈이다!
 바다는 그녀에게 보물창고다. 부자가 되느냐, 못 되느냐는 얼마나 부지런을 떠느냐에 달려있다. 때문에 새벽 물질도 모자라 수시로 바다 창고를 오가며 작업을 하는 강매자 씨. 거둬들인 해산물들로 횟집 장사까지 겸하고 있다.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지경, 하지만 지금의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건 게으름 한번 피운 적 없었기 때문이라는데.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시간. 그 시간을 얼마 나 현명하게 쓰느냐에 따라 부자의 길이 정해진다.
 
 2. 시련은 훌륭한 스승!
 폭력 가정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매자 씨. 9살 나이에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던 그녀는 세 동생을 책임지기 위해 초등학교도 못간 채 물질을 시작했다. 자신을 위해선 변변한 용돈 한번 쓴 적 없던 그녀. 오로지 동생들 뒷바라지를 위해 젊은 날을 보냈는데. 22살이 되던 해, 결혼과 함께 마침내 행복을 찾는가 싶었다. 하지만 그녀 앞에 도사리고 있던 더 큰 시련. 남편의 수억 원대 빚보증으로 순식간에 빚쟁이 신세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번엔 자식들을 위해서 또 다시 강해질 수밖에 없었다. 50년 째 물질을 하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온 그녀. 시련은 곧 자신을 강하게 만든 훌륭한 스승이었던 것이다.
 
 3. 부자 되는 첫걸음, 근검절약부터!
 대기업 직원 못지않은 억대 연봉을 기록하는 해녀 갑부 매자 씨. 하지만 겉으로 봐선 부자라 칭하기 무색한데. 보일러 비를 아껴 끓는 물에 세수를 하는 건 물론, 바닥이 훤히 보이는 화장품을 쓰고 또 쓰고, 남들이 신다 버린 양말까지도 모아 신을 정도의 짠돌이. 하지만 사는 데 지장이 없으니, 그저 풍족하다고 말하는 그녀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꼭 갖춰야할 덕목. 바로 돈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는 돈 막는 것이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 해녀
- 새벽 물질, 수시 물질
- 물질 해산물로 횟집


'해녀' 성공 전략

1. 현명하게 시간 사용
2. 시련은 훌륭한 스승
3. 새는 돈을 막는 것







'거북빵' 성공 요인

1. 특화 상품/특별함
2. 전문 기술/노하우 습득
3. 맞춤 상품/연구비 투자
4. 불굴 의지/실패 극복


<여수 명물 거북빵 김정현 사장의 "비밀사전">

 1. 남들과 달라야 한다.
 무언가 하나 유명해지기 시작하면 우후죽순 가게들이 생겨난다. 하지만 또 금방 문을 닫고 사라지는 것이 자영업의 세계다. 정현씨 역시 남들과 같은 꿀빵 가게를 시작했지만 자영업의 정글에서 살아남았다. 그의 성공비법은 남들과 다른 맛을 찾는 것! 남들과 다른 재료, 남들과 다른 반죽. 정현씨의 빵을 먹어 본 사람들은 모두 그 특별함에 반한다. 남들과 다른 특별함! 이것이 정현씨의 성공 비법이다.

 2. 남의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들어라.
 빵을 배워본 적 없다고 빵장사를 할 수 없다?! 물어보라. 찾아가라. 부딪혀라!!!! 그러면 이뤄질 것이니... 빵에 대해서 제대로 배워 본 적 없었던 정현씨는 인터넷 검색을 하고 무작정 전화와 방문으로 모르는 것들을 해결해나가며 빵을 만들 수 있게 됐다. 그리고, 거기에 머물지 않고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만족할 만한 맛이 될 때까지 전문가들을 찾아가 관철시켰다. 장사를 잘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창피해하지 말라. 모르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물어보고, 다른 사람의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들어라!

 3. 안주하지 말고 노력하라.
 이미 그의 가게는 성공적이지만 그는 지금도 더 나은 빵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다른 재료들을 넣어보고, 어떻게 하면 더 맛있을까 연구하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다. 연구비가 그의 큰 지출중 하나다. 하지만 그 지출은 더 많은 고객으로 돌아온다. 더 나아진 맛. 더 나아진 모양. 더 나은 것을 위해 노력하는 것. 그 끈임 없는 노력이 손님들을 끌어 모으고 정현씨를 억대 갑부로 만든 중요한 성공비법이다.

 4. 돈의 눈을 사로잡아라!
 정현씨는 입버릇처럼 이야기한다. ‘돈에는 눈이 달렸다!’ 그래서 노력 없이 쉽게 얻은 돈은 빨리 달아난다고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알고 있으면서도 쉽게 돈을 벌고자 한다. 정현씨 역시 그랬기에 20번의 실패를 맛봐야했다. 정현씨가 20번의 실패를 통해 배운 인생의 진리는 바로 노력으로 얻은 돈은 쉽게 떠나지 않는다는 것! 끈임 없이 노력하라! 그래서 돈의 눈을 사로잡아라. 그렇다면 돈은 저절로 나를 찾아올 것이다!


* 거북빵
- 남과 다른 재료와 반죽
- 남들과 다른 특별함


'거북빵' 성공 전략

1. 남과 다른 맛 찾기
2. 묻고 찾고 부딪침
3. 전문가를 찾아 관철
4. 연구비 아끼지 않기








'낙지, 장어 가게' 성공 요인

1. 적극 영업/오감 자극
2. 대비 자금/대비 자세
3. 근검절약/비용 절감


<수원 낙지·장어 가게 서영열, 권순희 사장의 "비밀사전">

1. 만족시키고 또 만족시켜라!
 식당의 성패는 ‘재방문’에 달려있다고 말하는 서영열·권순희 부부. 한번 온 사람을 다시 찾게 만들고 또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해 함께 오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그렇다면 손님의 재방문을 위해서 식당 주인은 무엇을 해야 할까? 식당이니 음식 맛만 좋으면 되는 걸까? 아니다! 서영열·권순희 부부는 ‘식당이 넘쳐나는 시대에 음식 맛없게 하는 식당이 얼마나 되겠냐’며 맛은 기본이고 그 외에 손님의 오감을 즐겁게 하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볼거리, 즐길 거리, 이야깃거리 등을 끊임없이 제공함으로써 음식 맛 이외에도 다시 찾고 싶은 분위기를 만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2. ‘올인’하지 마라!
 25년 전, 처음 장사를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서영열·권순희 부부가 지켜온 철칙이 하나 있다. 바로, ‘올인’하지 마라. ‘모든 것을 걸어라’라고 말하는 수많은 창업서와는 정반대되는 이야기다. 어떤 장사를 시작하더라도 절대로 부부가 함께 뛰어들지 않았다는 그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낙지집 역시 아내 권순희 씨 혼자서 먼저 시작해 일정 궤도에 오른 후 남편 서영열씨가 뛰어들었다고.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100% 성공하는 장사는 없다고 말하는 서영열·권순희 부부. 때문에 언제나 만약을 준비하는 자세가 망하지 않는 지름길이라고 그들은 말한다.

 3. 단 10원도 돈이다!
 재료비에 인건비 등, 장사를 하면서 돈이 나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당연히 나가야하는 돈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 돈을 아껴야 망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서영열·권순희 부부. 덕분에 좀 더 싸고 질 좋은 식재료를 구하기 위해 매일 아침 직접 발품을 파는 것은 기본이고 한명의 인건비라도 줄이기 위해 부부는 하루종인 식당 안을 종횡무진 한다. 특히 주방 안에 놓여있는 집기류의 위치와 선반마다 그득그득 쌓여있는 식기류의 어마어마한 양에도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그들만의 특급 노하우가 숨겨져 있다.


* 낙지, 장어
- 맛은 기본
- 오감 즐길 거리 제공
- 재방문 분위기 만듦


'낙지, 장어 가게' 성공 전략

1. 식당 성패는 재방문
2. 만약을 준비하는 자세
3. 싸고 좋은 재료 구입



창업성공 방송 사례 분석 ▶ '서민갑부' 16회, 17회, 18회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성공 요인 및 전략(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