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adtripper Nov 11. 2020

[2020년11월] 까미노 뉴스 2 - 201111

#스페인코로나뉴스


1. 까미노 그림집 <El Camino de Santiago> 출간


썸네일부터 화려합니다.
스페인 무르시아 출신 작가, 사카리아스 세레소 Zacarías Cerezo 가 순례길과 여정, 그리고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  의 모습들을 닮은 화집을 출간했어요. 현지에서 11월8일에 발간 뉴스가 나왔으니 이제 막 나온 따끈한 책입니다. 여러 #까미노루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순례자들이 걷는 #프랑스길 을 주로 그렸는데요. 일단 작품 몇 개 공개합니다.

ⓒZACARÍAS CEREZO/ⓒLa Verdad
ⓒZACARÍAS CEREZO/ⓒLa Verdad
ⓒZACARÍAS CEREZO/ⓒLa Verdad

* 혹시 사진을 퍼가실 땐 반드시 저자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사진으로만 보다가 시야가 밝아지는 듯한 그림으로 보니 또다른 기분이었는데요. 전문 작가는 아니라고 하네요. 조경사로 일하는 분인데, 지금껏 까미노를 여러번 걸었고, 최소 10년 간 그림을 그려오다가 내년, 희년을 앞두고 올해 막바지에 발간했습니다.

스페인 Anaya Touring이라는 출판사에서 발행했다길래 출판사 SNS에서 소개한 책 사진으로 보니 소장욕구가 발동합니다 ㅋ

@viajerostrotamundosanaya , FACEBOOK
@viajerostrotamundosanaya , FACEBOOK
@viajerostrotamundosanaya , FACEBOOK
@viajerostrotamundosanaya , FACEBOOK



*아마존에서도 판매중이네요.

혹시 탐나는 분은 참고하세요. :)




2. #겨울까미노 #CaminoInvierno 현황 및 새 알베르게 소식 



이미 까미노를 한번 이상 걸으셨던 분이면 #폰페라다 라는 이름이 반가우실 겁니다. 

#프랑스길 걷다 지나게 되는 #까스띠야레온주 에 있는 큰 도시 인데요, #십자군기사단 의 웅장한 성채가 강변에 들어선 모습도 인상적이었을 겁니다.

이 폰페라다가 프렌치 웨이의 거점이기는 하지만, 몇 년 전 이곳에서부터 산티아고까지 연결하는 #얼터너티브루트 가 생겼어요. #겨울길 Camino Invierno 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루트는 이렇습니다.

갈리시아 산맥을 가로지르는 실 Sil 강을 따라 연결되는 총 263km 루트로, 프랑스길보다 조금 아래로 흐릅니다. 폰페라다에서 산티아고까지가는 옵션이 2개인 셈인데, #겨울길 이 56km 더 깁니다.


프랑스길 따라 산티아고 프랑스길에서 아마도 가장 걷기 힘드셨을 구간 #오세브레이로 기억하시죠? 저도 한겨울에 이곳을 통과하긴 했지만 그땐 다행히(?) 눈이 녹아 미끄럽지는 않았어요. 엄청 질퍽였지만요... ㅋ


하지만 눈이 많이 쌓이면 오세브레이로를 통과할 수 없으니 옛날 순례자들은 이곳으로 지나갔다고 합니다. 

#생장피에드포르 에서 피레네를 곧장 가로지르는 #나폴레옹루트 를 지난 나폴레옹 부대가 서쪽으로 이동하며 역시 이곳으로 지나갔다고도 하네요. 


순례자들이 많아지며 익히 알던 프랑스길, 포르투갈길, 북쪽길, 잉글레스길 등 말고도 크게, 혹은 지역간 짧은 코스로 다양한 얼터너티브루트가 생겨나고 있는데요. 2021년, 11년만에 돌아오는 #희년 을 앞두고 #스페인현지까미노협회 와 #까미노친구들연합 에서 2015년 경부터 인프라를 확장하고, 루트를 정비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코로나죠. 역시.


2015년부터 각 년별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올해는 1분기와 여름 초반에만 잠시 순례자가 있었다네요. 왕래하는 사람이 없으니 관련 사업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어요.


가령 #몬포르테 Monforte 마을에서는 내년 희년을 앞두고 올해 부활절에 #첫알베르게 를 오픈할 계획이었는데 중단됐습니다. 이미 건물은 완공되었고, 내부 준비도 진행되고 있었지만 이대로 코로나가 가라앉는다고 해도 내년 중 오픈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검색하니 작년 10월9일 #갈리시아지역신문 에 올해 4월 완공 소식이 실렸는데 안타깝네요. 


스페인 까미노의 친구들 연합 중에서도, #겨울길친구들과순례자협회 에서 다른 구간에 비해 특히 겨울길에 숙소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갈리시아주정부 를 푸시하는 중이랍니다. 오 사비냐오 O Saviñao에 하나, 그리고 로데이로 Rodeiro에 두 개 등 알베르게 추가 건립을 계획중인데 세상을 멈춰버린 코로나 때문에 일정이 어떻게 될 지는 좀 기다려봐야할 것 같아요. 


*비슷한 기사가 하나 더 있어요. 

작년 9월 기사이고, #갈리시아 에서 산티아고 다음으로 제가 사랑하는 도시 #루고 에 있는 #디오몬디궁전 역시 알베르게로 개조해 오픈할 계획이랍니다. 루고 주교가 사용하던 곳인데, 완공된다면 또 하나의 고풍스러운 알베르게가 생기겠네요.


이곳 역시 속도가 더디고, 완공 일정이 늦춰지겠지만 좋은 소식이기는 합니다.



루고는 

#프리미티보길 이 통과하는 거점 도시이기도 합니다. 구도심을 거대한 성벽이 둘러싸고 있는데, 성곽 위로 올라가 도심을 한바퀴 다 돌아보는데 2시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Lonly Planet

매우 스페인스럽고,,, 라기보다 매우 유럽틱한 느낌입니다.
프리미티보를 걷지 않더라도 산티아고에서 고속버스로 하루만에 왕복 가능한 거리이니 #데이트립 코스로 추천합니다. :) 




3. 프란치스코 교황, 희년에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 방문 예정

최근 가장 기쁜 소식같네요. 교황님이 산티아고에 방문하신다는 소식입니다.
전 유럽으로 무서운 기세로 코로나가 재확산되고 있기는 하지만, 추이를 지켜보고 있으시답니다. 

#희년  얘기가 계속 나오죠.

11년 전, 바로 직전 희년이었던 2009년 희년 풍경입니다. 

말 그대로 '기쁜 해'라는 뜻이구요, 지난 주에 포스팅한 11월 첫 뉴스를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희년 #HolyYear 는 카톨릭에서 큰 명절같은 해입니다. 스페인 수호성인이자, #산티아고순례길 의 그 산티아고 성인의 축일인 7월25이 일요일과 겹치는 해를 말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 3번 기사를 참고하세요. :)


이미 산티아고에 세 번 방문한 적이 있는 프란치스코 교황 스스로 희년, 산티아고 대축일에 맞춰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방문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혔는데 #바티칸 공식 확인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스페인 교구에서는 이미 교황을 맞을 행사 준비에 돌입했다는군요. 


만약 방문이 성사된다면 산티아고 대성당 뿐 아니라 #로욜라의성 , #이그나시오 가 개종한 동굴 등 여러 곳을 돌아볼 계획입니다.


방문 시기는 #산티아고축일 과 그외 카톨릭 행사가 있는 2021년6월~7월경, 혹은 #베네딕토16세 가 콤포스텔라를 방문한 지 10주년이 되는 올해 말로도 예상하지만 관건은 역시 유럽 현지 코로나 상황이 되겠네요.

2022년 첫달 역시 거론되는 모양인데 알 수 없죠 뭐. 


언제가 되든 #프란치스코교황 #산티아고방문 일정에 맞춰 스페인 당국으로서도 11년간 공들여 준비한 #희년행사 가 열릴 가능성이 큽니다.


#까미노산티아고 #스페인코로나뉴스 #스페인코로나 #까미노코로나뉴스 #올해순례 #올해까미노 #산티아고완주증명서 #순례완주증명서 #2020년순례자수 #프랑스길 #포르투갈길 #프랑스순례길 #프렌치웨이 #포르투갈까미노 #까미노포르투게스 #포르투갈순례길 #스페인코로나대처 #스페인코로나 #순례길코로나뉴스 #까미노준비 #스페인코로나현황 #산티아고순례길코로나뉴스 #코로나순례길 #산티아고희년 #스페인코로나현황

#순례길코로나 #스페인코로나현지상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