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Dec 23. 2023

이젠 인생의 5가지에 주목하자

어텐션 – 이은대

 내 글쓰기 사부님 이은대 작가의 8번째 신간이다. 그 많은 강의와 코칭을 하면서도 매일 몇 편씩 블로그에 글을 쓰고, 1년에 한 권 이상 책 출간을 8년 넘게 꾸준히 하는 모습에 많이 배우고 있다. 2016년 10월에 처음으로 사부님을 만났다. 덕분에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삶을 만나게 되었다. 아마도 독서와 글쓰기가 없었다면 나의 40대는 더 암흑 같았을지 모른다. 두 개의 도구 덕분에 그나마 조금 사람이 되지 않았나 싶다.      


이번 책은 저자가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게 바꾸어준 특별한 키워드 5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이 5가지 키워드를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주목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 키워드는 “기분”,“말과 글”,“행동”, “목표”, “나”이다. 사부님을 바꾼 그 5가지 키워드를 어떻게 주목하고 사용하면 인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글쓰기에 주목했기 때문입니다. 일상에 주목하고, 하루에 주목하고 나에게 집중하고 보이고 들리는 모든 것에 주목한 덕분에, 그냥 받아 적기만 하면 되는구나 깨달을 수 있었던 거지요.”     


매일 어떻게든 한 편의 글을 블로그에 쓰거나 원고를 썼다. 글을 쓰는 행위에만 주목하다 보니 조금씩 수월하게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계속 쓰다 보니 일상과 하루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수 있었다.     


“나에게 주목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주목하고, 나의 도전과 모험에 주목하면 나란 존재가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최고의 삶이죠. 어텐션!”    

 

좀 더 내가 바라는 삶을 살기 위해서 나에게 더 주목하고자 한다. 앞으로 또 새로 시작할 내 도전과 모험에 주목하다 보면 다른 여정을 만나지 않을까?     


“오늘 도전합니다. 실패할 수도 있겠지요. 뭔가 배우게 될 겁니다. 그리고 저는 또 성장할 테지요. 멋진 인생입니다.”     


하고 싶은 게 있다면 도전하자. 실패하거나 성공할 수 있다. 8년간 다닌 회사를 나오게 된 것은 실패하고 볼 수 있지만, 8년 동안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은 많다. 성장한 상황에서 또 도전하면 내 삶도 좀 더 좋아지지 않을까?     


“현실을 똑바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아프고 힘들어도 오늘을 직시하는 사람만이 극복하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에 집중합니다. 오늘만 살아냅니다. 매일 최고의 하루를 만나고 있습니다.”     


자꾸 지나간 과거에 먹이를 주고, 오지 않는 미래를 불안해하고 있었다. 지금 오늘 사부님의 책만 읽고 서평 쓰는 데만 집중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배웠다. 최고의 하루를 만나고 있다.   

  

“별 것도 아닌 인생, 보잘 것 없는 삶, 이래저래 힘들기만 했던 이야기들이 누군가에게는 위로가 됩니다. 나만 이렇게 힘든 게 아니었구나. 내 인생만 이렇게 오르막 아니었구나.”   

  

지금까지 출간한 내 책도 누가 보면 별 것 아닌 이야기지만 다 독자에게 메시지를 주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썼다.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가 있으면 작품이 된다. 자신의 이야기에도 주목하라!     


“인생은 끝없는 모험의 여정임을 알아야 합니다. 늘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며,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펼쳐지고, 사람들과 섞여 별 일이 다 일어나고, 사랑과 배신이 공존하며, 내가 바라는 꽃길만 일 절대로 없는, 이런 게 인생입니다.”     


살다 보니 정말 별일이 다 일어나는 것이 인생이더라. 좋은 시절도 있고, 나쁜 기억도 많다. 죽는 날까지 인생은 끝없는 나 자신의 성장 드라마다.      


“시도하지 말고 시작하세요! 간 보지 말고 쌈 싸서 와그작 씹어먹으세요! 발만 담그지 말고 온몸으로 뛰어드세요! 삶의 끝에서 마주하는 가장 큰 후회는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라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마도 내가 제일 못한 부분이 이 구절을 보니 확신하게 되었다. 나는 늘 시도만 하고, 시작하지 못했다. 간만 보다가 시작하지 못하니 결과도 좋지 않았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100%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한다. 그렇게 해보자!     


“어텐션! 바로 의도적인 관심과 주목이 절대적인 도구라는 결론입니다. 생각에 관심을 가져보세요. 자신이 바라는 인생과 목표에 대해서만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이 쓰는 말과 글,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해야 합니다.”     


이 책이 말하는 핵심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집중해야 한다. 내가 바라는 인생의 목표에 대해서 계속 관심을 가지고 주목하면서 그에 따른 말과 글, 행동도 같이 뒤따라 가야 한다는 사실을. 계속 주목해야 근사한 인생도 만나게 될 수 있다라는 것을.    

 

역시 저자만의 단호하고 강한 어조가 들어가 있는 책이다. 행동과 성과로 자신만의 멋지고 근사한 인생을 보여주는 사부님의 글은 삶과 일치가 되니 더욱 독자에게 울림을 준다. 지금 인생의 변화를 꿈꾸고 있지만 잘 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읽고 다시 한번 자신이 자신의 목표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자 이제 준비되었는가? 어텐션!     

#어텐션 #이은대 #바이북스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돈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좀 더 영리하게 사는 기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